너와 나의 강낭콩 이야기친구
김원아 지음, 이주희 그림 / 창비교육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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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 아이들이 아침을 먹는 동안 읽어주기 시작했다.
'어라? 이번엔 왜 재밌지? 꽤 괜찮네?'
일독을 하서는 전작에 미치지 못해 아쉽다 생각했는데...

아이도, 책을 빌려준 지인도 #3학년2반7번애벌레 보다는...이라고 했었다.

전작의 아이들이 자라 4학년이 되었다.
화자인 준영이는 부회장으로 논리적인 성향이다(T).
어린시절 절친이었다가 2학년 때 크게 다툰 후 앙숙이 된 어그러지 기훈이는 감정적인 성향이 짙다.
또래에 비해 어른스러운 회장 서영이는 강낭콩 키우기 미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준영과 기훈의 묵은 감정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학년에는 동물의 한살이를 배웠고,
4학년에는 식물의 한살이를 배울 차례라고 첫째가 알려주었다.
초등학교 선생님인 저자가 아이들을 관찰하며 지식과 생활이 분리되지 않음을, 우리의 삶과 배움이 긴밀한 연장선에 있음을 흥미롭게 풀어주었다.

교과과정에 중점을 두면
씨앗-햇빛+물+관심-떡잎-본잎-분갈이-지지대 세우기-꽃-꼬투리-열매 맺기-씨앗-먹거리 또는 다시 심기
의 과정을 알 수 있다.

어린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을 식물에 빗대어 말하곤 한다. 씨앗부터 떡잎을 틔우고 잎이 무성한 나무로 자라 튼실한 열매를 맺으라.
다시 씨앗이 되어 땅으로 돌아가거나, 동물 혹은 사람의 입으로 들어간다는 순환까지 이야기하는 것을 나의 경우에는 듣지 못했다.(누군가는 말했을텐데..)
꾸준한 관심과 애정으로 작은 강낭콩이 쑥쑥 자라듯 어린이들도 다를 바 없다.

"식물은 좋아하는게 분명하다. 충분한 빛, 깨끗한 물, 그리고 영양가있는 흙, 식물이 그런 걸 스스로 찾기 어렵다면 누군가 대신 해 주면 된다. 나에게는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P.42-43

내곁의 아이, 우리 곁의 어린이들을 관심과 애정으로 바라보고 스스로 할 수 없는 부분을 대신 해준다면 그들은 분명 건강하게 자랄 것이다. 그리고 건강한 세상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 위 도서는 창비어린이 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초등4학년 #식물의한살이 #강낭콩 #관찰일기 #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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