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그림 육아 - 0~3세 아이의 감성과 창의력을 키우는
김지희 지음 / 차이정원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정원] 내아이를 위한 그림육아 궁금했다!

 

0~3세 아이의 감성과 창의력을 키우는  내아이를 위한 그림육아가 궁금했다!

책을 다읽고나서야 비단 영유아만을 위한 그림육아책이 아니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랑이 담긴 그림과 다채로운 미술 놀이로 엄마와 아이의 마음을 이어주는 따뜻한 책과 팁이였습니다.

오감발달 그림육아와 엄마를 위로하는 명화수록 그리고 미술놀이 레시피까지 함께 있는 <내아이를 위한 그림 육아> 책입니다.

 

특별히 이 책은 작가님의 아이가 세 살이 될 때까지 엄마로서 아이와 쌓은 미술 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그림을 잘 그리고 잘 표현하고 싶었던지라 화가엄마의 그림일기 육아가 궁금했습니다.

명화가 가지는 치유의 힘과 미술놀이가 주는 기쁨을 알기에 이 책에서 아이와 간단히 할 수 있는 미술활동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챕터넘기기를 기다리며 책을 술술 읽어갔습니다.

그림들이 아기자기해서 이 챕터 페이지를 기다리며 읽기도 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기다림 마음으로 기다린 태교미술부터 시작합니다.

전 첫째아이 임신했을 때 퇴근하면서 문화센터에서 일러스트그리기했던 시절이 떠올랐습니다.

그때는 결과물에 집착하느라 완성작이 없었는데 지금이라도 작가님의 팁인 아이방의 가랜드에 엄마의 마음이 담긴 메시지와 드로잉을 함께 해봐야겠습니다.

명화 따라 그리기, 다이어리 꾸미기, 초점책 만들기, 아이방의 가랜드 만들기, 미술관 산책,  아이이 띠 동물 그리기 등 엄마의 성향과 엄마의 방식대로,  무엇보다 엄마의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는 것이 최고의 태교 미술이라합니다.

 

명화를 보며 아이에게 메세지 전달하기

"아가야, 너를 진정 응원하는 소중한 사람과 함께 과거의 덫에 걸리지 말고 이 순간의 걸음을 살아가렴. 바닷바람과 파도소리를 즐기면서. 산책은 생각보다 짧을 수도 있단다."

 

세상과의 첫 만남

너에게는 좋은 것만 보여주고 싶어.

이왕이면 명화로 초점을 맞춰볼까?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
작가님은 흑백의 이미지가 얽힌 그림을 빤히 보고있는 아이에게 정도를 향한 용기를 가진 사람으로 자라달라고 속삭였다고합니다.
용감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어른으로 되기를 바라면서 말입니다.

바실리 칸딘스키 <30>
뭐든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것을 보여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이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에게 전해질까. 잠든 아기의 얼굴을 보면서 작품 면면에 담긴 칸딘스키의 선들처럼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라주길 바랐다.

 

다양한 그림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보여주고 싶은 작가의 마음이 그대로 녹아나있는 그림들. . .그리고 그림설명. .아이에게 전달하는 메시지가 육아맘에게 와닿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장승업 <호취도>를 작가님덕에 알게 되고 먹의 농담으로 표현한 색채의 깊이에 빠져들었습니다.

 


알렉산더 칼더 <바닷가재 잡이 통발과 물고기 꼬리>

박스와 시트지, 전기테이프 등의 간단한 재료로 알렉산더 칼더의 모빌에서 영감을 받은 엄마표 모빌이 완성되었다.

침대 머리맡에 모빌을 걸어주며 작은 공기의 변화어도 몸을 움직이는 모빌을 통해 엄마의 특별한 정성이 아이의 눈으로 전해지길 바랐다.

 

김지희 작가님의 그림들을 보고 킨텍스 스푼아트쇼에서 본 기억이 났습니다.

원색계열을 좋아하는지라 더 친근하고 따뜻하고 그림에 위트가 느껴졌습니다.

 


고갱의 빨강을 통해 뜨거운 열정 하나 가스에 품기를 바라는 아이엄마이자 화가엄마의 마음이  담긴 그림설명들이 좋았습니다.

 


집에 샤갈의 서커스 그림이 있어서 샤갈과 함께 꿈꾸는 밤 <푸른빛의 서커스>는 잠이 오지 않는 밤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줄 만한 그림입니다.

한때 사걀그림이 좋아 그의 딸 이름을 태명으로 하자고 한적도 있었을정도였습니다.


 


아이와 함께  달이 떠있는 샤갈 그림을 보며 드뷔시의 <달빛>을 들어보면 어떨까. 자기 전에 보고 듣는 샤갈의 그림과 드뷔시의 서정적인 멜로디는 따뜻한 달빛처럼 아이의 마음을 달래주고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 같습니다.

화가엄마의 힐링 육아법 또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화가엄마 김지희 작가님의 놀이 레시피 또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종이촉감놀이. 구강기 크레파스놀이. 숨바꼭질 그림. 수채화 놀이. 드라이아이스 인형. 그림 퍼즐. 크레파스 스크레치. 밀가루 반죽 놀이. 먹물 마블링. 손바닥 스탬프. 유리병 물감 놀이. 스티커놀이.  음식 그리기. 모방 미술. 크로키 놀이도 흥미로웠습니다.



아이와 매일매일 미술로 그림으로 감성육아하기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