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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의 진자 1 - 개정판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7년 1월
평점 :
<장미의 이름>으로 많은 사람들 골치를 썩인 움베르토 에코 교수의 1988년작 <푸코의 진자>입니다. 이미 '에코 푸코...싸이코'라는 말로 회자될 정도로 사람 골치 아파 미치게 만드는 텍스트를 올 가을에 이르러 드디어 읽는 데 성공했고, 감개무량한 마음으로 리뷰를 씁니다.
1. 누구나 한번쯤 설레었을 단어들
프리메이슨, 시온의정서, 성당기사단, 고대문명, 성배, 절대적인 힘, 세계정복...
음모이론, 은비(隱秘)주의, 암흑시대(Dark Age-유럽의 중세) 등에 한번쯤 매료되었을 사람들이라면 설렐만한 문구들이죠?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 교수의 1988년작 <푸코의 진자>는 이런 설레는 단어들, 그리고 '자신이 조금 배웠다고 생각하는' 지식인들이라면 '귀신 시나락까먹는 소리'나 '웃기지도 않는 이야기'로 치부해버릴 단어들로 하나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역사적 사실들, 그리고 비화 또는 야담으로 내려지는 각종 수상한 이야기들을 한데 묶어 만들어지는 '거대한 계획'(거창하고 유치하게 말하자면 '절대적인 힘을 얻어 세계를 지배하려는 숨겨진 집단의 계획'이라 할까요?)
이런 면에서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 생각이 나실 분들도 계실겁니다. <다빈치 코드>의 소설판을 보진 못했지만(영화만 봤지만), 속도감이라든가 집중도라는 측면에서 <다빈치코드>가 조금 더 읽기에 수월하다고 한다면 <푸코의 진자>는 전개가 느리고 치밀하고 자세하며 어렵습니다. 카톨릭의 측면에서 성배를 부각시킨 것이 <다빈치 코드>라면 은비주의와 성당기사단이라는 측면에서 '비밀결사'와 '숨겨진 계획'을 부각시키는 <푸코의 진자>는 그 접근방식도 차이를 보입니다.
이건 사족이지만, <다빈치 코드>에서 최대의 적으로 부각되는 '오푸스데이'가 <푸코의 진자>에서는 언급할 가치가 없는 조직으로 치부되는 부분에서는 미묘한 웃음을 지어야 했습니다.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오해를 위해 첨언하자면, <푸코의 진자>는 1988년 작품이고, <다빈치 코드>는 2003년 작품으로 15년의 격차가 있습니다. <다빈치 코드>가 <푸코의 진자>를 의식할 지언정 <푸코의 진자>가 <다빈치 코드>를 의식했을리는 없겠죠?)
에코 교수에 대한 표현에서 절대로 빠지지 않는 표현 중의 하나가 바로 '다양하고도 해박한 지식'인데요. 에코 교수는 이 책에서 특히 자신의 진가를 보여줍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호학적인 상징들, 다양한 역사적 사실들을 재구성하고 분석하고, 세계 각국의 언어를 대상으로 유희를 즐기듯이 말을 고치고 바꾸고...
역자의 말 그대로, 에코 교수는 우리를 상대로 장난을 치고 있는 듯한 느낌조차 듭니다.
(이 부분에서만큼은 구차하고 치사한 말이지만 댄 브라운이 가진 정보량과 움베르토 에코가 가진 정보량의 현격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 '귀신떨거지들'
'성당기사단에 빠져있는 사람은 미친 사람이다.' 술집 '필라데'에서 처음 만난 까소봉에게 벨보가 건넨 말입니다.
결국 벨보가 처음 까소봉에게 건넨 말이 사실일지도 모릅니다.
성당기사단, 은비주의, 연금술, 성배전설 따위를 추종하고 따르는 사람들을 '귀신떨거지들'로 운운하면서 결국 까소봉과 벨보와 디오탈레비 자신들도 그러한 '귀신떨거지들'이 되어버렸으니까요. 바그너 박사는 끝에 이르러 까소봉에게 진단해줍니다. "당신은 미친 겁니다"라고요.
그들 뿐 아니라, 계획이니 은비주의니 연금술이니 성당기사단이니 운운하는 말에 설레어 이 책을 집어들어 읽고 있는 우리 역시 '귀신떨거지들'인 셈이죠.
3. '계획'과 <푸코의 진자>
결국 그 그럴싸한 계획으로, 처음 아르덴티 대령이 사람들을 떡밥을 던진다고 한 그런 가설, 그리고 까소봉과 벨보와 디오탈레비가 만들어낸 계획. 결국 '귀신떨거지'들을 불러내는 이러한 계획을 생각하다보면 한가지를 의심을 하게 됩니다.
그들이 생각해 낸 '계획'이라는 것과, 에코 교수의 <푸코의 진자>라는 책 자체가 결국은 같은 것이 아닐까?
다시 말해 에코 교수는 '허무맹랑한 계획'을 <푸코의 진자>라는 책으로, 그럴싸한 이야기들을 묶어내고 다양한 기호학적-문학적 상징들을 엮어 우리와 같은 '귀신떨거지들'에게 던져주는 것은 아니었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에코 교수는 우리같은 '귀신떨거지들'을 상대로 장난을 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그리고 에코 교수는 끝에 가서 우리같은 '귀신떨거지들'에게 말합니다. 다만, 그 말은 직접 읽어보시라고 해드릴 수 밖에요.
4. 부동점
푸코의 진자는 회전하지만, 저 위의 한 점은 움직이지 않는 부동점입니다. 푸코의 진자와 같이 사람에게도 부동점이라는 것이 저 위 어딘가에 각자 존재합니다.
누구나 각자 가지고 있는 부동점이란 결국 자신이 그 어떤것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믿음으로, '진실'로 그것이 존재하는 가는 중요하지 않고 ,내가 존재한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계획'이란 것도 그런것이다라는 이야기.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사소한 '의심'과 '다툼'도 이런 것은 아닐런지요.
에코 교수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부동점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그 부동점의 허구성까지 지적하고 싶어한 것은 아닐까요?
그 부동점은 과연 정말 부동점일까? 이어서 생각해보면 자신이 존재한다고 믿는다고 그것이 '진실로' 존재하는 것일까? 이 책을 읽고 있는 '귀신떨거지들'이여, '진실'이란 무엇이며 지금 믿고 있는 '진실'은 무엇인가?
이런 의문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