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그 강한 멘탈은 어떻게 얻어지게 될까?? 저자는 다섯가지 중요한 목표를 설정하였다.
1.아무리 시장분석을 잘하는 사람이라도 투자를 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으며 늘 꾸준한 성과를 내지는 않는다는 걸 입증하겠다.
2.투자 결과는 투자자의 태도와 마음상태에 좌우된다.
3.확률에 따라 생각하는 승자의 사고방식을 갖는 데 필요한 믿음과 태도를 제시하겠다.
4.일반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 즉 자신이 이미 확률에 근거해 사고하고 있다는 착각과 관련된 많은 갈등과 모순과 역설을 바로잡겠다.
5. 이러한 사고 전략을 심리 체계로 통합하도록 이끌어주겠다.
이 다섯가지 원칙을 들여다보면 저자가 하려는 말이 무엇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결국 주식투자를 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과 확률론적인 사고입니다. 이 기본 원칙이 베이스가 되어야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으며 그 어떤 기술적분석과 트레이딩 기술도 멘탈과 확률론적 사고 없이는 무용지물이란 것을 역설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호하고 확실한 어조로 저 다섯가지 원칙을 설명하는 것을 보면 정말 자신의 생각과 철학이 얼마나 굳건한지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도 책장을 넘길때마다 저자의 목소리는 한 곳을 향해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대하는 태도 그리고 태도 태도 태도 입니다.
그중에서도 두려움에 맞서는 용기에 대해서 꽤 많은 지면을 할애합니다.
투자자가 두려움을 느끼는 근원이 무엇인지, 그리고 투자자는 왜 두려움에 맞서야 되는지, 두려움을 이기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 것인지 정말 진정성있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투자는 결국 리스크를 앉고 가는 것이고 그 리스크를 두려워 한다면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임을 솔직하게 얘기합니다. 결국 출렁이는 파도처럼 변동성 강한 시장에서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첫걸음은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고 그 다음은 자제력이라고 말합니다. 두려움을 없애고 자제력을 키워라. 이것은 우리 스스로의 태도에 관한 문제이며 결국 그 태도에 관한 문제는 투자자의 생존력을 높이는 기본 베이스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없이 많은 주식시장의 트레이딩 기술이 모두 쓸모없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본 바탕에 저런 태도의 문제를 깨닫지 못한 투자자라면 결국 성공하지 못할 것이고, 기본적으로 태도 즉 멘탈이 강한 투자자라면 필히 승리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잘못하고 손실이 날까 두려워하는 마음을 제거하고 무분별한 투자를 하지 않는 것(자제력) 그것이 성공의 첫 출발점입니다. 이 책에서 배운 아주 값진 지혜입니다. 우리는 언제라도 태도에 관한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가?? 하는 스스로의 반성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