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큰둥이 고양이 - K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3월 추천 그림책 베스트 세계 걸작 그림책 11
소피 블랙올 지음, 김서정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족들에게 고양이를 키우자고 조른 지 427일째 되던 날, 나는 드디어 엄마, 아빠의 항복을 받아냅니다. 가족들은 고양이를 키우게 해주는 대가로 무수한 단서 조항을 답니다. 자신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아빠, 엄마가 행여 마음을 바꿀까 얼른 알았다고 하죠. 그러고 도착한 유기묘 보호소. 생각 같아서는 모두 데려다 키우고 싶은데 딱 한 마리만 키울 수 있다는 엄마의 말에 신중하게 골라 집으로 들이게 된 고양이, 맥스! 그런데 이 고양이 오자마자 말썽을 너무 부려요. 결국 보다 못한 부모님께서 보호소 선생님까지 집으로 부르게 되었고 맥스와 헤어지기 일보직전의 상황이 되는데, 과연 나는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게 될까요? 맥스는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될까요?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는 동식물을 키우고 싶다는 마음을 한 번도 가져본 적이 없어요. 한 생명을 제가 보살필만한 능력도 재능도 없기 때문입니다. 두렵다고 하는 것이 가장 맞는 표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아이를 키우게 되니 저와 전혀 다른 성향의 아들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다는 의사를 드러냅니다. 그럴 때마다 참 난감합니다. 때문에 책을 읽으며 주인공 부모님의 마음에 더 감정이입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런 부모님의 마음을 완전히 녹여버린 주인공과 맥스의 행동! 아마 세상의 어떤 부모도 이런 모습 앞에선 마음이 녹지 않을까 합니다.

순천 기적의 도서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 도서관으로 2003년 건립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MBC 느낌표라는 프로그램에서 기적의 도서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대한민국에 책 읽기 열풍이 일었던 기억이 납니다. 순천 기적의 도서관은 국내 최초의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라는 타이틀로도 유명했지만 '키스'로도 유명했는데요. 혹시 '키스'를 아시나요? 키스는 구스타프 클림프의 작품도 뽀뽀의 다른 말도 아닌 바로 강아지의 이름입니다.

순천 기적의 도서관에는 책 읽기를 두려워하는 친구들을 위한 보조견 '키스'가 있었습니다. 당시 순천 기적의 도서관 관장님이셨던 허순영 관장님께서는 '키스'와 아이들이 나눈 교감에 대해 생생히 기억하고 계십니다. 책을 잘 읽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도 키스의 인기는 대단했다고 해요. 왜냐면 키스는 글씨를 조금 틀리거나 바꿔읽는다고해서 핀잔을 주지도 발음이 분명하지 못하다고해서 비웃지도 않고 묵묵히 기다려주거든요. 아이들은 '키스'에게 책을 읽어주며 마음이 안전한 상태로 마음껏 읽는 경험을 하게 되고 책과의 거리를 좁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강아지가 좋아서 시작된 책 읽기지만 점점 그냥 책이 좋아지게 되는거죠.

이 책의 주인공도 책 읽기를 자신 없어 합니다. 모국어 미해득, 읽기유창성 부족, 난독과 같은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고양이 맥스를 잃을 뻔한 위기 상황에서 주인공이 선택한 방법은 바로 책 읽기였습니다. 피하고만 싶던 책 읽기도 맥스와 함께라면 얼마나 행복해질 수 있는지 주인공의 표정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뭘해도 시큰둥하던 고양이, 맥스도 주인공 친구의 목소리에 마음이 편안한 모습입니다. 이런 주인공과 맥스의 변화로 인해 생각지도 못한 파급효과가 생기게 되는데요. 그건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반 아이들과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저는 이런 과제를 내줄것 같아요. 사람이 아닌 대상에게 책 읽어주고 오기! 돌멩이, 나뭇잎, 반려동물 모두 좋다고요! 단, 읽어주고 나서 느낌을 잘 기억했다가 쓰거나 발표해 보도록 할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은 제가 생각해낸 방법이 아닌 여희숙 선생님께서 강의 때 문해력이 낮은 친구들에게 쓰면 효과가 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주셨어요! 저학년 친구들일수록 감정이입도가 높고 고학년 친구들일수록 신선해합니다☺️

이 책은 띠지에 적힌 것처럼 고양이, 책, 독서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그리고 띠지 안의 저런 디테일 사랑합니다, 소장해야하는 이유!)

❣️ 주니어RHK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시큰둥이고양이 #소피블랙올 #김서정 #주니어RHK #그림책추천 #그림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