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면 바로바로 답이 나오는 챗GPT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6
조남철 지음, 이국현 그림 / 뭉치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시리즈에서 새로운 책이 나왔다. 그것은 바로 챗GPT에 관한 책이다. 새로 나오는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려 하지만(왜냐면 아이들의 관심사를 알아야 아이를 잘 이해할까 싶어서이다.) 사실 챗GPT는 정말 어렵다. 알려진 바도 적은데다 주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이 드물어서다.


그러다 뭉치 출판사에서 생소한 챗GPT를 알기 쉽게 소개한 책이 있어서 엄마인 나도 얼른 읽어봤다.





신데렐라는 늘 두 언니의 숙제를 하느라 시간도 모자라고 자신의 숙제도 잘 하지 못한다. 그러다 옆집 백설공주는 일곱 난쟁이의 숙제도 도와주는데도 신데렐라와 달이 많은 시간이 들지도 않는다.

그 사실이 궁금한 신데렐라는 백설공주 집에 가서 백설공주가 일곱 난쟁이의 숙제를 도와주어도 여유로운 이유를 알아낸다. 그것은 바로 챗GPT의 도움을 받아서다. 신데렐라도 백설공주처럼 챗GPT의 도움으로 숙제를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챗GPT가 잘못된 정보로 숙제를 도와줬기 때문이다. 챗GPT에 실망한 신데렐라는 챗GPT의 도움없이 숙제를 하려 하지만 이전처럼 숙제 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그러나 엄마의 충고와 조언으로 올바르고 현명한 챗GPT 사용법을 익혀 언니들과 함께 열심히 숙제를 한다.




이 책은 맹목적으로 챗GPT의 장점만을 늘어놓지 않는다. 챗GPT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그리고 챗GPT를 잘못 사용시 발생하는 사이버범죄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무조건적인 챗GPT 사용을 지양하도록 하고 있다. 챗GPT를 비판적인 자세로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어떻게 사용하면 이러한 기술과 인간에게 긍정적인 가치가 되는 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챗GPT에 잘 모르거나 처음 접해본 사람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