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이석재 외 지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가치 교과서 연구팀 기획 / 북하우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 아빠와 엄마인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서 서로 충돌할 때가 많다. 엄마인 내가 더 깊이 고민하는 부분이 아빠에게는 아무것도 아닌것으로 치부할 때는 정말 이렇게 안맞을수가 있나 싶은 감정을 뛰어 넘어 한대 패주고 싶을 때가 있다.




한 부모에게서 나온 우리 두 남매도 정말 맞지 않다.특히나 놀이할 때는 서로가 더 중히 여기는 가치가 달라서인지 정말 티격태격할 때가 정말 많다.그러한 일을 중재하는 것도,왜 그래야하는지에 대한 것을 설명하는 몫도 오로지 엄마가다 해야한다.


 "똑같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행위를 하더라도,그 행위른 이끌어내는 이유나 동기는 서로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다른 이유로 그 행동을 하였지만 바람직한 행위를 하게 되었어도 서로 다른 동기들로 다툼이 존재하게 된다. 반면에 올바른 동기로 행동했지만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되면 바로 언쟁을 하게 된다.

우리 두 아이는 후자의 경우로 자주 다투곤 한다. 아직 전자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는 듯 싶다.



초1,2학년에게는 좋은 가치를 가르치는 것도 올바른 것이라고 알려줘도 그 상황에 따라 그 가치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설명하는 것에도 엄마는 진땀을 흘리곤 한다.예컨대 하얀 거짓말 같은 경우이다. 둘째는 하얀 거짓말을 엄마와의 협상하에 잘(?) 하지만,첫째는 죄책감을 느끼는지 잘 하지 못한다. 첫째의 뜻밖의 발진에 엄마는 늘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가치에 대한 충돌에 대해 이 책은 잘 설명하고 있어서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는데 아주 좋은 책임에 분명하다.


이 책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한 번씩 겪을 법한 사례로 예를 들어 가면서 어려운 가치에 대해 설명해놔서 아이에게 올바른 가치 정립과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가깝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