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늙지 않는 뇌의 비밀 - 마음 챙김 명상법
김말환 지음 / 민족사 / 2025년 8월
평점 :
책을 통해 불교 관련 언어를 조금씩 체득할 수 있었어요.
예를 들어 위빠사나라는 말은 처음 들었는데, 사물을 있는 그대로 통찰하는 마음 챙김 명상을 뜻해요. 영어로는 insight라고 해요.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몸 스캔 명상이었어요.
저도 잠이 안 올 때 유튜브에서 보고 시도해본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몸 스캔 명상이 여기서 유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몸 스캔 명상이란, 몸속에 있는 장기들을 하나씩 마음으로 챙기는 명상이에요.
방법은 간단해요.
편안하게 잠자리에 누워 들숨과 날숨, 호흡에 주의를 기울여요.
책에서는 발바닥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피부, 머리카락, 몸털, 뼈, 장기 등 몸 전체에 집중하라고 해요. 저는 좀 더 단위를 크게 생각해서, 오른쪽, 왼쪽 팔다리를 나뉘어 생각하며 각각의 세포들이 숨을 쉬고 있다고 마음속으로 느끼며 긴장을 풀어요.
그 다음 왼쪽 다리 -> 오른쪽 다리 -> 발가락, 점점 올라와서 왼쪽 팔 -> 오른쪽 팔 -> 목 -> 머리 순으로 올라가며 집중해요.
그런데 저는 대부분 발가락에서 긴장을 풀 때 이미 잠들더라구요.
10개의 발가락 하나하나가 숨을 쉰다고 생각하고 긴장을 풀면 그 때 잠이 드는 것 같아요.
잠이 안 올 때 한 번 시도해보세요.
위내시경 할 때 마취를 하잖아요. 그렇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스르르 잠이 들어요.
그리고 책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포인트는, 명상은 뇌의 구조 자체를 바꾼다는 것이예요.
책에서는 실제 실험 사례를 들어, 호흡 명상으로 알파(α)파가 우세해지고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맞춰지는 과정을 보여줘요.
그 과정을 읽으면서, 명상이 단순한 ‘힐링 시간’이 아니라 뇌를 변화시키는 도구이면서 삶의 방식이 달라지는 것을 깨달았어요.
또, 마음 챙김을 꾸준히 실천하면 스트레스 관리, 집중력 향상, 감정이 안정 되는 등 일상에서도 변화가 느껴진다고 하니 시간내서 한번씩 해보려합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도 호흡을 생각하게 되고 책을 읽다가도 덮고 호흡을 통한 명상을 하였어요.
결국 『늙지 않는 뇌의 비밀』은 마음 챙김으로 나를 인도하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 책이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