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4A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디딤돌 출판사의 대표적인 연산문제집인 최상위연산은 수학이다 입니다.

최상위라는 이름을 달았기 때문에 처음에 너무 어려운것 아니야? 라는 두려움도 있었지만,

덕분에 아이의 실력이 많이 올랐었어요.

저희 유짱이 특히나 연산이 구멍중의 구멍이에요.

그만큼 열심히 하지 않아서죠 뭐.

사실 최상위 연산 문제집이 유짱이 2학년이 될때 새로 출간되었으니 어느새 2년이 지났네요.

2학년을 앞둔 시점에서 연산실력을 좀 높여야 하지 않나 고민하던 찰나

도움이 되고자했는지 출간되었던 최상위 연산.

그래서 그때 2학년을 앞두고 유짱은 최상위연산 1A교재부터 차근차근 풀어냈어요.

진짜 별거아닌 +1, +2 가지고 울면서 공부를 시작했었으니까요.

와 어느새 2년이 지난, 그 이야기들도 다 추억이네요.

 

 이제 4학년을 앞두고 겨울방학 선행겸 예습으로

4A권을 풀어요.

최상위연산교재는 아주 입체적으로 개념에 충실히 하면서 연산 실력을 늘릴 수 있어요.

그러면서도 AB라는 구분이 학기 구분이긴 하지만, 뭐랄까, 조금 선행도 가능하게 하는 연산교재랄까? 하다보니...

지난 3학년 2학기 때도, 최상위연산 3B를 풀면서 사실 3A 권도 또 복습하게 되고 그렇더라고요.

지난 학기 제가 추천하여 유짱의 친구 중 쌍둥이 친구들에게 최상위연산 3B 권도 선물로 주었었고,

저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1학기 내용도 복습할겸 해서 최상위연산 3A권도 두 친구 모두 샀었어요.

유짱도 3A권과 3B권을 틈틈히 풀었지만,

그 공부했던 친구들에게 이번 겨울에 물어보았더니,

두권의 연산을 충실히 진행하면서 실력이 많이 올랐다고 하더라고요.

꾸준히만 한다면 분명 실력이 오르는 연산교재, ㅋㅋ

문제는 꾸준히 안하는게 문제겠죠?

그렇다면 도대체 왜 실력이 오르는 걸까요?

교재 속에서 답을 찾아봤어요.

바로 바로, 입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

그냥 연산의 방법만 제공하고 푸는 DRILL연습만 하는 것이 아닌,

수학적인 의미로 연산을 분류하여 문항을 만들어 낸 후,

입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산 훈련을 하여 개념과 법칙을 자신의 것으로 한다.

개념을 짚고, 문제를 분류하여, 훈련을 하기때문에 오롯이 연산능력도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겠지요.

막연히 푸는 것보다, 연산의 원리를 깨달아가며 푼다면, 훨~씬~ 실속있는 공부가 되지 않을까요?

 

사실 엄마 마음으론 그냥 겨울방학 시작하자마자..그냥 그냥...

매일 파박파박...연산공부 하루 열장씩 팍팍.. ㅋ 풀어주었으면 하는게 소원이지만,

사실 소심한데다가 수학은 어려워~ 라는 선입견이 없지 않은 아이니까,

또 방학엔 공부보다는 책읽기나 다른 부족한 내용들을 보충하느라 바쁘다보니,

교과 예습이나 복습에 연산까지 모두 챙기기는 힘든 집이랍니다.

교과예습도 하고, 전학기 심화도 하고, 사고력 공부도 하고...연산도 하는 친구들은 정말 대단해요~

우리집은 그런 모범생이 있는 집이 아니라고요 ㅋㅋㅋ

두장하라면 오예~ 하고 세장하라면 췟! 하고 네장하라면 "미쳤어! 아 왜!" 하고 침대에서 열다섯바퀴 뒹구는 아이라고요 ㅋ

그러다보니, 겨울방학이 시작하여서는 연산보다 교과예습에 좀 더 집중해서 공부했어요.

이번 개정된 초등4학년 1학기의 교과에서,

1단원의 큰 수, 2단원의 각도 이후 3단원에 곱셈과 나눗셈이 나와서~

방학하고 한달은 교과의 예습을 나가는데 집중하고,

3단원 나갈때....는 연산을 좀 더 집중해주려고요. ㅋ 그러다보니 이제서야 시작하게된 최상위 연산 공부랍니다.

 

2학년때는 연산과 교과공부를 적절하게 병행했다면

3학년때는 교과공부와 개념정리 문제푸는 기본태도등을 좀 신경써왔는데요.

그래서 덕분에 실력도 올랐고. 했는데.

이번 한달 동안 교과공부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것이....

교과내용을 이해를 잘 못해서 오답이 나온다기 보다는

결국 연산오류가 생겨서 오답이 계속 나오는 것이더라고요 ㅠㅠ

꾸준히 공부해온 만큼 개념을 받아들이는 것이 빨라진 것을 파악했어요.

응용의 문제들도 쉽게 이해하고요.

그런데 오답이 나오더라고요!

바로 원인이. 얼렁뚱땅 해버리는 기초연산에 구멍이 있었다는 것을.

이번 겨울에 깨달았죠.

그래서 최상위연산을 풀기 시작하면서도 확실히 연산연습이 부족했구나를 알게되었답니다.

정말 단순하게 구구곱셈에 실수를 하거나,

아니면 큰 수의 경우, 받아올림을 할때 대충 아무렇게나 끄적대다가 수를 잘못 쓰는 오류요.

작년 3학년 1년동안 꾸준히 공부해오면서 실력이 더디게 오르는 아이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결국 문제는 실력이 더디게 올랐던 것이 아니라,

하기 싫어해서 회피했던 연산의 구멍이었더라는~

그래서 아마 이번 학기중에는 교과심화에 치중하기보다는 기초연산의 오답을 줄이면서 생각을 요하는 문제들을 풀기로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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