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결책을 찾아라! - 스스로 깨닫는 책 읽기의 즐거움 ㅣ 처음부터 제대로 4
가수북 지음, 이경석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3년 12월
평점 :

키위북스의 스스로 깨닫는 책읽기의 즐거움! 바로 독서습관을 잡는 것이지요. 해결 책을 찾아라를 통해 스스로 필요한 책을 찾아 읽는 즐거움을 얻어볼까요?
키위북스의 도서들은 초등교과연계가 잘 되어있어요.해결 책을 찾아라의 경우, 초등 1,2학년의 국어와 긴밀하네요.옛말에 책 속에 길이 있다.라는 말이 있잖아요?책은 해결책이 담겨 있어요.그 해결책이란, 지혜와 지식이 가득 담겨있단 말이지요.
그렇다면 우리는 왜 키위북스같은 책을 꾸준히 찾아 읽어야 할까요? 억지로 읽힌다고 해서 읽힐 수 있는 것도 아니죠. 부모세대들은 어릴 때, 아무래도 TV와 라디오라는 한정된 정보뿐이었기에, 책을 통해서만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배운 세대지요. 지금의 아이들은 해결 책을 찾아요와 같은 방법보다, 더 큰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지만, 넘치는 정보에 비해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적절히 MMS와 책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경험을 쌓아야 하지 않을까요?
왜 책을 읽어야 할까요? 책이 재밌어서가 아니라, 부모님이 책 읽는 모습을 좋아해서... 해결 책을 찾아라 책 속에서도 이런 문구가 나오는데요. 저는 아무래도 책육아를 나름 해봤었고,
또한 독서교육전문가로서도 활동해본 경험으로서, 주변에 정말 책 많이 잘 읽고 똑똑해~ 했던 친구들 중에, 그저 어릴때부터 부모의 만족을 위해서 책을 읽던 아이들도 있더라고요. 왜 책을 읽어야 할까? 라는건 알아도, 그럼 어떻게 읽어야 할까?는 모를수도 있지! 키위북스의 교과서디딤돌을 통해 알아볼까요?
한참 다독의 열풍이 불면서, 주제나 분류, 내용에 상관없이 그저 많이 읽는 것만으로도 다 된다는 것도 유행했어요. 그 유행이 지나가고, 연계독서가 유행했죠. 책이란 그저 많이 읽는 것보다는 제대로 읽는게 중요하죠. 책을 읽을때는 단 한 권을 읽더라도 집중해서 즐겁게! 정독을 하는 독서습관이 중요하답니다.
할머니의 책읽기. 한글을 모르셨던 할머니가, 자음과 모음을 읽는 것부터, 글을 읽을 수 잇는 깨달음이 생긴 후, 나와 다른 방식으로 사는 ㅅ ㅏ람의 생각을 책으로 이해하는 재미를 느끼다보니 책 읽기가 탐정놀이 같았다고 해요.
몸의 건강은 좋은 음식으로, 뇌의 건강은 좋은 책으로. 해결 책을 읽어요를 통해 스스로 책을 찾아잊는 법을 배워볼까요? 억지로 읽는 책이 아닌 자기주도적 책읽는 독서습관은 어렵지 않답니다. 그냥 후루루룩..읽고 끝! 말고~ 책은 패스트 푸드가 아니거든요. 슬로우 푸드로 즐겨야 해요. 키위북스에서 제공하는 독스습관 잡는 8가지 법을 함께 따라해봅시다.
책과 친해지는 다양한 방법도 배워요. 다양한 책을 경험할 수 있는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습관을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책을 읽고 난 후엔 다양한 갈래별 글쓰기로, 독후활동을 진행해보는 것도 기억에 더 남을 것 같아요. 항상 말은 이렇게 하지만, 왜 우리아이들은 안하려고 하는지! 하기 싫어해도 하나씩 습관을 잡으려 노력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