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하나쯤 뭐 어때? - 올바른 공공장소예절 지키기 처음부터 제대로 3
이지현 지음, 서현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위북스의 초등권장도서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를 읽고 있어요.

지난주엔 아이의 꿈과 진로교육에 관한 책을.이번 주는 공공장소예절에 대해 읽어봅니다.

 

나 하나쯤 뭐 어때? 이렇게 안일한 생각 하나가 남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사고가 생길수도 있죠.마침, 얼마전 이태원 할로윈 사고가 있다보니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더더욱 이야기거리가 많더라고요.

 

분명 누군가는 위험을 알았음에도 나 하나쯤 뭐 어때? 경찰의 안일한 태도와 더불어, 놀러나온 사람들의 안일함도 안타깝더라고요.'나 하나쯤 뭐 어때? 이 쉬운 생각 하나로 인해 정말 많은 문제가 생길수도 있잖아요.

 

키위북스의 초등권장도서는,뜬구름 잡는 이야기들이 아니라,책을 읽는 아이가 직접 생활 속에서흔하게 겪을 만한 이야기들로 구성이 된답니다.

 

극장에서, 음식점에서, 줄을 설 때, 카페에서, 도서관에서 등등...

다양한 공공장소에서 어른이나 아이가 모두 지켜야할 예절! 사소하지만 쉽게 지나칠 수 없는 것이랍니다.

 

서울, 경기도 및 여러 대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잇는 전철역의 에스컬레이터! 물론 에스컬레이터는 여러 쇼핑몰에서도 종종 봅니다만, 특히나, 수도권 전철의 경우엔 정말 가파르고 긴 전쳘역들도 많아요. 깊이가 후덜덜~하기도 하고,이런 곳에서도 급한 마음으로 다니는 사람들을 종종 봅니다.

 

학생들의 부주의한 모습,어른들의 서두르는 모습,고연령의 안일한 모습 등등....

 

키위북스의 초등권장도서는 자연스럽게 우리 주변의 모습을 통해 직접 아이 스스로가 깨닫고,

자신의 행동도 되돌아 보게 만드는 것 같아요. 전철 안에서의 다양한 모습들.전철 속 쩍벌남.

큰소리 대화하는 이들 민폐 전화남 등등등...

 

엄마는 왠지 옆사람에 기대어 자는 사람의 모습이 더 민폐같은??? 아마도 많이 겪었기 때문이겠지요? 초등권장도서 속에는 나오지 않지만, 우리가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임산부 배려석에대해서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솔직히 엄마도 배나온 척 하고 은근히 한두번 임산부 배려석 앉은적 있다..고백도 하고.

"나 하나쯤 뭐 어때?" 이 생각만으로 말이죠. 아들에게 혼나공 힝~

 

직접 이야기 속 그림을 보며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해요.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

그 외 아이 스스로 겪었거나 경험한적 있었던 공공장소예절에 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식당에서의 예절도 살펴볼까요? 저희 아이들은 참...감사하게도 문제없이 항상 자라왔어요.

 

공공장소에서 항상 예의바르게 있어와서, 식당에서도, 어느 샵에서도, 아이들 스스로 잘 행동해준건데 괜히 육아고수인냥 칭찬은 제가 받기도 하고... 집에서나 밖에서나 항상 똑같아야 하겠지요? 크게 속썩이지 않고 자란 아이들이어서 더더욱 이렇게 공공장소예절에 대해서는 책을 통해 가르치거나 할일이 없었던게 감사~

 

얼마 전, 식당화장실에서 ㅋㅋ 아이가 "엄마..남자화장실에 똥뭍어있어요" 라고 했던 기억이 스믈스믈 떠오르는 곳~ 학교에 간간히 아이들의 화장실 벽 낙서, 휴지뭉쳐서 버리고 변기를 막히게 하거나... 이런 행동들도 간혹 있다며 주저리 주저리 이야기가 많아지는 키위북스 책읽기랍니다.

 

'장난삼아.' '나 하나쯤 뭐 어때?' 이런 생각은 오우 노!

 

아이와 초등권장도서를 읽다보니 직접 했던 행동들도 이야기 나누면서 사실 극장에 다른 누군가가 더 있었다면, 신발을 벗고 영화를 보는 행동은 노노~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타인에게 발냄새 공격은 예의가 아니거든요 극장에서는 엄마도 아이도 미리미리 방해금지모드 온! 휴대폰이 울리거나, 불빛이 비치거나, 통화는 금물! 영화가 끝나고 마구 쓰레기를 버리고 가는 사람들! 아이와 함께 키위북스를 읽으면서 우리가 했던 행동도 곱씹어봅니다.

 

음료컵과 팝콘컵은 챙겨서 나가고, 얼음과 음료는 음료버리는 곳에 음식물은 음식물버리는 곳에 종이와 플라스틱도 각각~ '나 하나쯤 뭐 어때?'가 아니라 나 하나하나가 공공예절을 지킨다면? 이런 마음이었다지요. 아이도 자연스럽게 밖에서 쓰레기는 버리지 않아요~

 

키위북스 초등권장도서와 함께하는 행복한 초등책읽기.... 내일도 계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