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학교 -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미래교육법
백은영 지음 / 버튼북스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한참을 쉬던 엄마교육책! 간만에 다시 집어들었어요.

아이들만 공부를 해야하는건 아니죠.

엄마의 학교, 창의인재를 키워야한 엄마들의 숙제라면 필수죠.



아이들이 어릴때는 엄마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큰아이 임신했을 때부터 주1회 서점을 다니며 새책을 사고, 아이가 아닌 온전한 엄마가 되기위한 노력을 많이 했던것 같아요.

지금 두아이 모두 초등학생이 되어버리니,

자연스럽게 게을러지고, 둔한 엄마가 되어버려 있더라고요.

과거와는 다른 창의인재로 키우는 것은, 지금의 뻔한 교육에서는 불가능하지요.

백은영 진로교육TV소장님 알게되고, 항상 창의인재의 미래교육법 관련하여 강의도, 책도 읽으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말처럼 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새롭게 나온 엄마의 학교를 통해 그동안 게으름 피우고 있던 반성을 하며 책을 펼쳐요.




백은영 작가님은 항상 미래교육법에 대해 강조를 하세요.

단순하게 '아이를 잘키운다' '공부잘하는 아이를 만든다'가 아닌!

부모시대와 다르게 4차 산업혁명이후의 시대 속에 살아갈 아이들을 창의인재로 키우기 위한 노력은 부모가 해야한다고 말씀하신답니다.

책을 읽기 전, 꼼꼼하게 목차를 살펴보면서 머릿속에 먼저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책을 읽어요.

쉽고도 어려운 미래교육법, 엄마의 학교를 통해 조금이라도 더 쉽게 이해를 해보려고 노력해요.



챕터 원. 미래를 공부하라

​- 당신의 아이는 대체인재인가, 창의인재인가

-일자리를 앗아가는 미래 사회, 세상이 원흔 아이로 키운다

-경력사다리가 사라지고 경력그물망의 시대가 온다

-내 아이의 일자리, 과연 남아 있을까?

-사라지는 직업과 뜨는 직업을 주목하라

-결국 콘텐츠가 답이다



챕터 투. 누가 미래인재인가

​-지금 세계는 창의인재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평균주의에서 개개인성으로 변화하고 있다

-세계 기업의 인재 채용 방식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미래인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역량

-창의인재의 종류_룰 체인저, 기크, 슈링크

-창의인재는 다중지능의 발견에서 시작한다

-창의인재 부모들은 아이를 기다릴 줄 안다



챕터 쓰리. 미래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세계의 대학이 하나가 된다

-학위는 더 이상 확실한 보증수표가 아니다

-고급 정보, 더 이상 대학이 가지고 있지 않다

-세계는 지금 창업교육 열풍!

-앞서 가는 아이들의 미래교육법

-호모루덴스의 시대, 유투버가 꿈인 아이들

-사교육울 하면 안 되는 이유들



챕터 포. 평범한 우리 아이, 미래인재 만들기

​-아이의 조기 적성, 엄마가 발견하라

-성적보다 중요한 건 아이의 평생 학습력이다

-엄마의 뇌 속에 다중지능 서랍을 장착하라

-관찰에 인색한 엄마들이 가져야 할 태도

-사랑한다면 미켈란젤로처럼



챕터 파이브. 창의인재로 키우는 미래교육법

​-3단계 미래교육 로드맵이 무엇인가

-미래교육 1스텝: 아이의 적성을 발견하라

-미래교육 2스텝: 맞춤식 교육 과정을 제공하라

-미래교육 3스텝: 부모의 네트워크를 아이와 공유하라

-부모가 아이에게 주어야 하는 세 가지 자원

-미래교육 3스텝의 끝판왕, 텀블러의 데이비드 카프


목차를 쭉~ 보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엄마의 학교를 읽어야 할지, 나의 기존의 생각과 기준들이 어떠한지 먼저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지요?


백은영 작가님의 머리말을 통해 지금 엄마의 학교를 통해 미래공부가 필요한 이유를 읽어봅니다.

뻔한 교육과 뻔한 부모시대의 생각으로 아이를 키울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잠재능력에 맞는 맞춤식 교육 과정 제공자로서의 엄마의 자세는 어떠한 것일까요?



미래를 공부하는 엄마의 학교


경력 사다리가 사라지고 경력 그물망의 시대가 온다

여전히 우리 부모들은 내 아이의 성적이 위주이고, 지금껏 그랬듯이 법대, 의대...스카이..가 인생의 전부인것처럼 말을 합니다.

세상이 변히가고 있고 트렌드를 쫒아간다고 말하면서도, 아이교육과 관련하여서는 여전히 구시대적인 발상 속에서 앞으로 나가가지 못하는 것 같아요.

초등아이 둘을 키우면서,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면 뭐랄까? 다른 사람들처럼 확고한 신념으로 아이를 키우지 못하고,

선뜻 말할 수 없는 것 같아요.

구시대를 살아온 제가 상상할 수 없는 미래!

이 미래 속에서 살아갈 우리 아이들은 지금 제 수준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미래를 살텐데...

지금의 뻔한 교육방식을 아이들에게 주장할 필요가 있는가? 라는 고민입니다.



요즘 뜨는 직업, 크리에이터의 세상은 사실 과거엔 상상할 수도 없던 직업이죠.

우리가 현재 최고의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은 20년 안에 사라질 지경이라죠.

그렇다면 "AI에 대체되지 않는 창의인재로 키우는 부모교육" 이란 무엇일까요?



백은영 작가님은 그 답을 콘텐츠 교육에서 찾고 있어요.

아이가 행복하고, 부모도 행복한 미래교육법!

그 세세한 가이드를 엄마의 학교 속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주신 것 같더라고요.

내아이가 가진 핵심역량, 이 아이의 콘텐츠는 무엇인가!

남들과는 다른 그 차별화된 것을 찾아줄 수 있는 사람은 결국 부모가 아닌가 합니다.



옆집 아이와 비교하고, 성적에 줄세우는 부모는 우리가 살아온 산업사회속에서 자라왔지요.

하지만 우리의 아이들은 지식창조사회에서 살고있다고 하죠?

뭐랄까 사실 창의인재육성....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매번 접하는 말이긴 한데, 실질적으론 와닿지 않아요.

엄마의 학교를 통해 왠지 그 나와는 멀고, 전문적인것 같은 용어들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것 같아서, 부모라면, 엄마와 아빠라면, 내 아이의 미래를 고민하는 부모라면 읽어봐야 할 미래교육법 교과서랍니다.



그렇다면 엄마의 학교에서 제시하는 미래상! 누가 미래인재일까요?

지금의 교육시스템이 미래인재를 키울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의 교육도 꾸준히 변화를 거쳐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교육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만,

이 시스템이란 것이 그리 쉽게 바뀔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실제로 현재의 '학교'라는 시스템을 엄마의 학교에서 잘 설명해주고 있어요.

록펠러 가문에 의해 탄생된 학교 비전, 현재의 교육학에서 말하는 '공장형 모델'로서의 학교지요.

암암리에 우리도 '생각없는 노동자를 키우는 획일화된 교육'이라고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젠 시대가 다르죠.

변화무쌍하기에 학교 교육도 꾸준히 주기적인 변화를 주며 창의인재로 키우기 위한 노력중이고,

이런 변화에 대해 가타부타 말이 많지만, 지금은 과도기적인 시대가 아닌가 해요.



엄마의 학교를 통해, 현실안주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알이볼까요?


창의인재를 키우는 미래교육법!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진실된 부모의 역할을 깨닫고 인내해야죠.

실제로도 많은 교육법에서도, 기다림의 부모 아래에서 자란 친구들이 성공하는 경우도 많이 발견되잖아요?



부모의 사고방식 수준을 뛰어넘는, 미래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 중일까요?


저도 한번쯤은 들어본 호모루덴스!

들었을 때는 그냥 듣고 끝나는 것이었지만, 엄마의 학교를 통해서 좀 더 꼼꼼하게 읽어봅니다.

그리고 내 아이의 생활과 꿈꿔지는 미래를 상상하면서, 진정한 호모루덴스의 인류로는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저는 특히나 지금 제가 살아온 시대인루를 호모 파베르라고 생각해요.

고대 과거의 사람들이 호모 에렉투스...직립의 인간이었다면, 과거엔 호모 사피엔스, 지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었고, 그 선조들의 역량 덕분으로 현재의 저는 호모 파베르,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의 시대를 살아왔다고 생각한답니다.

그리고 저희 아이들은 호모 파베르에 기초하여 호모루덴스, 진정 즐길 수 있는 미래인재상이 되었으면 해요.



그렇다면 진정한 창의인재로 키우기 위한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엄마의 학교에서는 가장 쉽지만 가장 어려운 선택을 요구합니다.

사교육을 끊자! 입니다.

사교육...정말 대한민국은 사교육빼곤 말을 할 수 없는 곳이죠.

저역시 사교육강사 출신이기에 말입니다. 더더욱 그 현실을 깊이 알고 있어요.



사교육이라면 뭐든 다 된다고 저도 사실 말할 수 있어요. 하지만 사교육으로 자란 아이들이 현실을 즐기며 행복한 아이로 자라고 있을까요? 그건 장담할 수가 없네요. 그렇기에, 전 운 좋게도 저희 아이가 어릴때부터 백은영 작가님의 강연과 책을 접하고, 과감하게 저희 아이들의 사교육을 하지 않는 것부터 진짜 엄마 노릇을 시작했어요.

마찬가지로 제가 사교육 강사로서 다른 아이들을 교육할때고 단순히 성적에 집중하기 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읽고, 행복한 교육을 하고자 노력을 하게 되었던 것도 다 백은영 작가님 덕분이라죠.

저도 여전히 사교육 강사에요. 하지만 제 주변에도 분명히 말해요. 사교육이 필요한 아이는 정말 극소수입니다. 당장 끊고, 조금만 엄마 아빠가 귀찮아진다면, 그것만큼 더더욱 멋진 교육이 없다고 말이죠.



성적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평생 학습력!

100세 시대? 노노노...150세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은 엄마의 학교를 통해 좀 더 창의인재로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조금만 더 귀찮아보는 노력, 조금 더 책을 읽어보는 노력!

아이가 아닌 엄마 아빠가 먼저해보는 노력!

아이를 끌어당겨 앞서 나가게 하기 보다는 아이를 지그시 지켜보고 관찰하며 기다릴 수 있는 부모의 역량!

정말 쉬운 행동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선택입니다.



저도 사교육 강사로 많은 아이들을 경험하고,

제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성적중심보다는 미래교육법에 근거한 창의융합 인재로 키워볼까도 노력하지만,

십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어리버리 합니다.

그런데 주변에도 어설프지만 제가 알려주고 조언을 해도 듣기만 하지 먹히지 않아요.

제가 너무나 답답하던 마음을 백은영작가님이 콕 찝어서 말씀해주시더라고요

'의지의 부족'이라고 말이죠.....

부모도 노력해야합니다. 실천해야합니다. 말하고 행동하고 읽어야 합니다.

큰아이 임신부터 일주일에 한권의 양육서 읽기!

아주 쉬울 것 같았지만 나름 어려웠어요.

하지만 꾸준한 부모교육서를 읽으며 좋은 강의 듣고, 소통하고 대화를 나누다보니,

팔랑귀였던 내가 중심이 서고,

중심이 선 후 아이를 바라보고,

다그치고 끌기 보다는 관찰과 기다림으로 아이를 봐주게 되니,

저 역시 첫 아이 키울때와 지금의 둘째를 바라보는 경험이 서로 다르답니다.



창의인재로 키우는 미래교육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풀어준 엄마의 학교!

책 내용은 글에 담지 않았어요.

백은영작가님의 글은 책으로 직접 꼼꼼히 읽으셔야 한답니다.

이 한권을 손에서 놓지 마세요.

그리고 지금! 읽으세요.



아이들은 빨리 자란답니다.

시간이 틱톡틱톡~ 흘러갑니다.

엄마의 학교를 읽은 시간은 지금 바로! 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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