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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6A ㅣ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6학년 1학기 수학 선행 잘 하고 계신가요? 제 주변의 지인들은 저 때문에 ㅋㅋ 디딤돌 최상위연산 풀고 계신분들이 많아요. 6학년도, 3학년도, 2학년도 ㅋㅋ 제가 막 전파하고 있답니다.
음~ 기존에 최상위연산 교재를 풀지 않은 상태에서 처음 시작하는 경우라면, 새학기 교재보다는 전학기 교재부터 함께 푸시는 것으로 추천하고 싶어요. 디딤돌 최상위연산을 1학년 1학기 1A부터 풀어온 것이 아니라면 진도와 살짝 차이가 있어서요.
최상위연산은 연산을 드릴로 연습이 아닌 개념이해부터 응용까지 꼼꼼히 연산능력을 키울 수 있는데, 약간 진도가 수학 선행의 내용이 담겨 있어요. 그러니까 올해 초등6학년이 되는 아이라면, 5단계 5A와 5B를 살펴보시면 5학년 수학 교과 내용과 더불어 6학년 1학기 내용까지 담겨 있거든요.
그래서 아이가 최상위연산 6A를 시작하면서는 기존의 5B를 풀고, 또 타사 쉬운 연산연습교재로 가볍게 6학년 1학기의 연산공부를 하고나서 6A를 시작했어요. 교과내용으로 따지면 6학년 2학기까지의 분수의 나눗셈을 다루고 있어요.








원래 최상위연산 교재는 교재에 친절하게 요일별 구성이 적혀 있어서 엄마나 아이가 따로 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교과 구성에 맞게 되어있어서 트러블 없이 수학 선생하는데 부담이 없도록 되어 있어요.
물론 저희 집에선 맘대로 풀고 있습니다 ㅋㅋㅋ 5일치 구성인데 때론 이틀에 끝내기도 하고, 때론 2주동안 풀기도 하고! 아주 게으름과 부지런함을 넘나들면서 풀고 있더라고요.....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나눗셈을 풀어보니, 몇개의 오답이 보이네요. 보면 아무래도, 덜렁한 성격이라서 실수가 나와요. 실수의 이유는 바로 약분! 제대로 약분하지 않고 답을 막 써내려가니 얼렁뚱땅이가 되는거죠.
성격이 꼼꼼한 아이들이 확실히 더 잘할 듯 싶어요. 저흰 딸이지만 딸아이가 더 남아들보다 왕덜렁,....개털털~한 성격이다보니...공부에 있어서도 매번 빼먹고 대충하고 설렁하고..해서 엄마의 눈이 쫙~ 찥어지는 이유중의 하나라지요.
그래도 참~ 어느새 디딤돌 최상위연산 6A를 풀고 있는 딸아이를 보면 감개무량입니다.
최상위연산은 아이가 예비초등 2학년이 되었을 때 첫 출시가 되었고, 딱~그 4년전....1A권부터 함께 풀었습니다.
공부 하기 싫은 늴늬리아여서 얌전히 앉아서 하루 두장씩 풀어낸다??? 1학년것부터 복습한다?? 정말 눈물 콧물 다 뽑고, 아마 처음으로 엄마가 강하게 '천사엄마'말고 '악마학부모'로 변신했었을 때가 아닌가 해요.
습관잡기 하겠다며, 자기주도학습 하겠다며...괜히 아이를 붙잡고 않아서 어설프게 강한 엄마 흉내내던 저!...지금이라면..음~ 좀 달리 대했을 것 같아요.
저처럼 집표로 집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습관을 잡아주기를 원하는 엄마아빠라면 절대 '강제적인' 학습은 끌지 마세요 ㅋㅋ 공부는 사실 재미없고 힘든 일이지만 공부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지 않도록 격려와 자극이 더 먼저인것 같아요.
실수투성이로 아이와 툭닥거리며 어느새 4~5년이 지났지만, 그래도 포기하고 학원가는거 아니고 여전히 집표로, 어느날은 풀고, 어느날은 땡땡이 쳐서 꼴밤 맞고 있지만...아 뭐~ 투덜투덜 하면서도 해내고 있는 것을 보니 절반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요즘은 틈틈히 아빠가 아이 푸는 것도 보면서 응원??? 방해???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아이공부는 무조건 엄마가~ 라는 것에서 벗어나서 아빠의 역할을 제대로 칭찬과 격려?? 방해??를 잘 해주고 있으니. 좋네요.
사실 잘하는 친구들은 이 시기쯤이면 선행 빡빡~ 들어갔을텐데...그렇다고 제가 무조건 적기교육만 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한쪽마음은 수학선행! 조급하면서도 한쪽 마음은...아직은~이란 생각도 듭니다.
제가 보는 저희 아이는 남들보다 뛰어나게 앞서갈 아이는 아닙니다. 그걸 지원해줄 부모의 뒷배경이 있는 것도 아니고요. 아이가 공부를 즐기는 것도 아니죠.
아이에게 수학공부를 요구할땐 '공부를 잘해야 해서' '좋은 대학을 가야해서' '남보다 잘나야 하기 때문에'라는 말도 안되는 목적 보다는 '수학은 뇌를 키우는 훈련이기에, 미래에 어떤 일을 하건 상관없이 머리를 키우는 논리적인 훈련을 위한 수학 선행의 투자...라고 말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음...잘 먹히는 것 같진 않은데 ㅋㅋㅋ)

초등6학년 수학선행으로 최상위 연산을 풀리는 이유! 체계적인 연산연습이 가능합니다. 차례에서 보듯이 나눗셈의 원리부터 차근차근 다루고 있어요.



그냥 단순이 연산이니까 하란대로..의 개념보다는 단계와 순서에 맞게, 기본 원리부터 응용까지 확실하게 전달을 해주는 것 같아요.






연산이라는게 단순히 빨리! 정답을 써! 의 개념을 벗어나서 원리를 차근차근 순서에 맞게 정답을 탐구해가는 과정을 공부하는 것이 디딤돌의 최상위연산의 장점인 것 같아요.
저희 집에서도 이걸로 공부할 때는 시간의 제한을 두기보다는 차근차근 순서대로 실수없이 공부하는 연습을 합니다. 평소에 단지 드릴 문제들만 풀어보았더라면 좀 지루하다고 느낄만한 문제집인데요. 이건 수학선행으로 연산의 실력을 빨리 앞서나가는 것이 무조건 시간싸움과 양으로만 승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한문제를 풀더라도 정확하게, 꼼꼼하게..연습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여백의 미! ...제가 싫어하는 문제집은 문제가 페이지 빡빡하게 가득 담겨 있는 것!...이런 여유적인 부분도 사실 좋은 것 같아요. 아직 수학노트 쓰는 습관이 잘 되어있지 않은 초등학생이라면 더욱 잘 맞을 것 같아요.

초등6학년 연산문제집이다보니 중요한 중등과정의 팁도 미리미리 알려주는 센스! 교과연계도 확실하죠?
큰 욕심없이 차근차근 계속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물론 중학교에 가도 디딤돌의 투탑수학과 중학연산문제집도 이어서 풀어야 겠죠?


자리수 챙기는 것이 더더욱이나 중요한 세로의 나눗셈, 특히 소수의 나눗셈은 차근차근 자릿수까지 헷갈리지 않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