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능력 비주얼씽킹 초등 과학 5학년 - 참쌤의 교과서 맞춤 비주얼씽킹 학습
참쌤스쿨 지음 / 동아출판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5학년 초등과학문제집 그리 어려울 필요가 없다. 동아출판의 초능력 비주얼씽킹을 처음 만났는데요. 와우! 작지만 알차고 필요한 정보가 요즘 아이들의 추세에 맞취 비주얼적으로 제대로 공략되었네요.


물질, 에너지, 생명, 지구와 우주에 이르기까지 초등아이들이 모두 알아야할 과학적 상식이 가득합니다. 교과연계되어 한학기에 한권씩이 아니라 과학 수업을 배우는 3학년부터 학년당 한권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더욱 알차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유짱은 사실 초등과학은 좋아하는데 그동안 초등과학문제집은 꼼꼼하게 풀어본 적이 없어요. 학교에서도 시험이 1학기에 단 한번 서술형평가로 두세문제의 서술형문제로 시험을 보기에 사실 따로 준비할 필요도 없고, 문제집 풀시간엔 차라리 책을 더 읽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서 그동안은 교과관련 과학도서 읽고 독후활동처럼 때때로 풀어보는게 전부였지요.

특히나 우리 아이가 '물질'파트가 좀 약하더라고요. 사실 약하다기보다는, 용어들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데 외우기 귀챃으니 대충 흘려들었다가 서술형 평가에서 오답퍼레이드가 나와서 아빠가 '바보몽충이'라고 한 한달넘게 놀려댔어요. 용해와 용액, 용매와 용질 등을 꼼꼼히 외우지 않고 있다가 시험에서 다 실력이 뽀록났다는 사실!


초등과학문제집 푸는거 좋아하지 않으니 가장 최적인 것이 바로 동아출판의 초능력 비주얼씽킹 초등과학책이 딱 좋은 것 같아요. 내용이 복잡하거나 많지도 않고, 필요한 것들만 정리가 잘 되어있고 거기다가 이미지화 해서 비주얼적으로 강한 요즘 아이들의 추세에 딱 맞춘것 같아요.


진작에 초능력 비주얼씽킹 과학문제집 사서 할걸! 아이가 '괜찮아요'라고만 말해서 다 잘 아는줄 알았던 것은 엄마아빠의 착각인 것이다! 다시 엄마아빠의 관리하에 공부해야하죠? 사실 공부를 시켜보고 하면 할수록 깨닫는 것이, 금새 잘 이해하면 다 알 것을 괜히 놀고싶고 욕심부리다가 놓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초등과학문제집은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알게한다기보다는 아이들이 과학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더더욱 초능력 비주얼씽킹 초등과학 문제집처럼 설명이 간결하면서도 그림이 풍부하게 되어있어서 바로바로 이해할 수 잇도록 돕죠. 또한 쉬운 준ㄴ비과정으로 설명해서 아이가 직접 하고싶을 계획할 수도 있고 말이에요.

모든 주제마다 과학이야기를 별도로 넣어, 일상 생활속 과학이 어떻게 쓰이는지 추가적인 정보도 알 수 있어요. 초등과학문제집답게 과학적 정보가 일상 생활속에서 어찌 쓰이는지 설명해줌으로써 더욱 사회적인 적응을 잘 하도록 연결한답니다.


서술형평가를 대비하면서도, 아이가 스스로 제대로 알고 잇는지 파악하기 쉬운 쓰는 문제들을 통해 아이가 부족한 부분을 금새 파악할 수도 있고, 꼭 알아야 하나 잘 까먹을 수 있는 어휘들은 초성 용어 도전이라는 부분을 통해 꼼꼼하게 묻고 있어요. 따로 아이에게 가르쳐주지 않아도, 초성 용어를 공부하고 나면 외우지 않게 자꾸 반복해 말해본답니다.
초등과학문제집은 어렵지 않게 잘 설명된 것이 최고라죠. 제대로 과학을 배울 중/고등학교 시기에 과학을 질려하지 않도록 초등단계에서는 꼼꼼학 어휘.용어파악하고, 아이들에게 방법도 제시하면서 다양한 정보로 아이들의 과학상식을 늘려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