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능력 국어 독해 5단계 (5학년) - 초등 국어 독해와 어휘를 한 번에! 초능력 국어 독해 5
동아출판 편집부 지음 / 동아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독해능력이 중요한것으로 대두되는 요즘! 저는 이미 일찌기 십년전부터 국어독해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었는데요. 직접 외국어를 티칭하면서 깨달은 것이 '국어'아 안되면 '아무것도 안된다' 라는 것이죠. 


DSC08431.JPG


국어가 기본이니까요. 그리고 초등독해문제집으로 아이의 국어독해 실력을 키워줄 것이에요.


DSC08432.JPG


기존에 동아출판사에서는 초등고학년 친구들을 위한 초고필 시리즈가 있어요. 초등고학년필수 시리즈로 문학과 비문학을 나눠 집중 국어독해를 할 수 있지요. 이 교재에 대한 만족감도 너무 좋았는데 새롭게 올해 초능력 국어독해 책이 출간하면서 아이와 공부를 안할 수가 없겠죠? 세상의 모든 국어독해 문제집은 다 풀어볼것이니까요~ 일반적으로 많은 친구들이 영어독해 공부할때 문제집으로 독해 엄청 하잖아요. 크크. 전 국어독해부터 시킨답니다.


DSC08433-horz.jpg


초등독해문제집 초능력 국어독해의 장점은 각 학년의 주제 연계에 맞춤 구성으로 독해연습을 하게 되어 있어요. 뒤죽박죽 학년이 아닌 5학년이면 5학년 제학년 구성으로 꼼꼼하게 다양한 교과연계의 글을 읽을 수 있고, 다양한 글감과 다양한 갈래글을 접하다보니 풀면 풀수록 이해의 폭이 넓어지겠죠?


DSC08436.JPG


DSC08437.JPG


총 6주간의 구성으로 한달 반동안 주5일 국어독해학습을 하루에 두글씩 읽으며 연습하게 되어있어요. 사실 고학년들 바쁘잖아요. 국어공부에 좀 집중하려면 스케줄대로 한달 반 과정으로 매일 2개의 지문을 분석하는 것을 추천해요. 


DSC08438.JPG


아이는 한주동안 사회/과학/이야기문학/예술/시문학의 글을 읽으면서 글을 분석하고 지식독서를 하게될 것이에요. 초등독해문제집을 풀땐 그 교재를 푸는 목적을 정확하게 해야해요. 그냥 국어책 잘 안보고 국어 공부 해야하니까 풀리는 문제집? 이러고 아이에게 부담을 주어서는 안되죠.

초등학생이 국어독해 문제집을 풀어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인 책읽기를 떠나서 꼼꼼하게 어려운 어휘를 자기것을 소화하고, 문장 하나하나를 분석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랍니다. 그래서 사실 국어독해를 공부할때는 휘리릭 끝~ 금방 끝났어요~라고 한다면 사실 교재값만큼 뽕을 뽑을 수 없어요. 엄마나 아빠가 국어전문가는 아니어도 국어전문가처럼 변신할 수 있죠. 

아이와 함께 읽고 정보에 관한 이야기도 하고, 아이가 문장 하나하나를 제대로 분석하고 있는지 글쓴이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등등 꼼꼼하게, 사실 이 처럼 본문 글 하나가지고도 사실 한시간도 공부를 할 수 있답니다.

DSC08440.JPG


DSC08441.JPG


저는 아이가 공부를 할때 기다리고 채점하고 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초등독해문제집은 중학교 국어독해, 고등학교 국어독해, 결국 수능까지의 기초를 쌓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국어독해를 하는 분석능력이 커질수록 아이가 외국어를 배울때도 그 기법을 고스란히 사용하면 절로 영어독해도 쉽게 하게 되거든요.

꼼꼼하게 읽기, 이야기 나누기, 정보를 교류해보기, 시간이 더 남는다면 시사상식도 이야기 나누기, 최신기사와 뉴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어요. 이렇게 아이와 시간을 보내고 이야기를 하다보면, 아이가 부모의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다면요? 얼마나 뿌듯한지요. 칭찬만 하게됩니다. 아이를 쉽게 혼내고 공부하라고 다그치지 못하게 되요. 아이를 존중하게 되죠.

또한 엄마가 아이 생각만큼 그냥 '밥순이'가 아닌 '시사상식도 많이 알고 있고, 배운 지식인...선생님과도 비교해봐도 전혀 부족함이 없음. 엄마는 초등/중/고등학교/대학교까지 정말 나름 열심히 잘 살아왔음.'을 아이도 깨닫게 되요. 그럼 아이도 부모를 함부로 대할 수 없더라고요.

"엄마는 잘 몰라~"가 아닌, 엄마도 사춘기를 겪얶고, 학창시절을 겪었고, 어떻게 하면 공부하기 싫어서 안할까 땡땡이치기, 거짓말하기...아이가 하는 모든 행위를 엄마는 이미 다 전문가로 잘 알고 있기에 '똑순이 엄마에게 소용없군~' 이렇게 되요. 그래서 저희 아이는 자연스럽게 정공법.

적당량 아이가 해야할 것을 하고, 놀기위해서도 억지가 아닌 부모를 설득하기를 통해 아이 스스로의 논리성을 더욱 늘려가요. 재밌죠? 저희집 공부가 그렇습니다. 빠르고 휘리릭 남보다 많이가 아니라, 남보다 적게, 하지만 천천히 느리게, 그리고 솔직하게! 부모를 논리적으로 설득할만큼의 논리성을 갖추는연습하기 등등말이죠.

DSC08442.JPG


DSC08443.JPG


DSC08449.JPG


5학년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배타적 경제수역과 독도의 가치, 어느 아이들은 그냥 '독도는 울릉도 동남쪽,.... 우리땅, 일본꺼져." 이런 수준으로만 알고 있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꼼꼼히 초능력 국어독해 교재를 통해 초등독해문제집을 풀고 직접 독도의 가치와 배타적경제수역과 관련한 일본의 억지. 그렇다면 논리성을 담아 정공법으로 우리 땅임을 증거하는 반박을 배우기, 독도영유권 다툼에서 시작하여 지금 최신 시사적인 화이트리스크배제, 무역전쟁,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이르기까지 아이는 확장하여 부모와 이야기를...(이라고 쓰고 아빠는 뉴스만 보고 엄마랑 토킹어바웃??)

아빠의 도움은 하나도 없는 것 같아도, 은근히 아이와 이야기 하고 있으면 관련 뉴스 보고 은근슬쩍 아이에게 어려운 어휘 물어보기도 하면서 소극적인 교육참여를 하면 엄마와 하나되는 모습으로 도와주고 있네요. 딱 거기까지만 해도 땡큐베리 감사합니다~

DSC08457.JPG


한자공부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을 하게되기도 하는 고학년이에요. 사실 한자공부 안했는데. 쩝~ 한자를 위한 한자공부보다 어휘실력을 높이는데 기본적인 한자공부를 요샌 함께 해야하지 않나 싶어요. 이런 깨달음도 사실 다 초등독해문제집 풀다보면 더욱 느껴지더라고요. 초능력 국어독해의 글 옆에 꼼꼼하게 어휘도 정리가 되어있어서 아이와 세심하게 읽고 모르는 것들을 체크할 수 있어요. 

함께 읽고 이야기하다보면 우리아이가 생각보다 어휘력이 약하구나, 이런 똥멍충씨!! 라고 막 놀리면서 공부도 하게되는게, 아이의 부족한점을 깨닫고 보충해주려는게 엄마의 역할이고, 이 역할을 도와주는게 바로 초등독해문제집이 아닐까합니다.

DSC08459.JPG


과학적 지식독해를 할 경우엔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꼼꼼하게 그림설명도 함께 되어있는 지문들을 사옹해서 더 좋더라고요. 사실 아유 쉽지 않잖아요. 엄마도 읽으면서 에베베...외국어 같은 말인데, 아이들 꼼꼼하게 읽으면서 참 힘이 듭니다 하하핫.

그래서 사실 저희 집에서는 일부로 독해교재는 난이도를 높나들면서 풀리고 있는데요.

아이가 초등5학년이기에 초등5학년 단계의 초등독해문제집도 풀었다가~ 갑자기 1단계 초등1학년 단계 책을 주고 재미삼아 풀어라~ 하고 던져주고, 그러다 또 3학년 수준의 교재도 던져주고, 그러다 6학년 수준의 교재도 줍니다. 저학년 교재는 알아서 놀게 하고, 고학년 수준의 교재는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함께 봅니다.

그러다보니 아이가 막 1,2,3단계의 초등독해문제집들은 노래까지 부르면서 '1주일치'를 한꺼번에 풀어제끼고도 '국어공부 좋아 으헤헤헤~' 합니다. ㅋㅋㅋㅋ 이런 과정을 경험하면서 고학년의 진부할 수 있는 초능력 국어독해 공부도 어렵고 긴~ 지문인 대신 양이 적네~ 이런 기분도 들면서 자기도 모르게 '국어독해 싸랑해~' 이렇게 느끼면서 공부하고 있어요 흐흣. 엄마의 전략전술!

DSC08460.JPG


DSC08461.JPG


DSC08462.JPG


DSC08463.JPG


초능력 국어독해에는 꼼꼼하게 정답지에서도 다양한 정보들을 담고 풀이를 하고 있어서 집표로 비전문가 엄마가 함께 해주기에도 어렵지 않아요. 저는 사실 이 5단계 국어독해도 사실 하루 하나씩 읽는다고 해도 주말까지 모두 활용한다면 학기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 풀어버릴 수 있잖아요. 그래서 2번 반복독해를 학습방법으로 잡고 있는데요.

1회독해는 꼼꼼히 하루한지문 초등독해문제집 풀고 관련 지식연계독서하기하고, 2회 독회시엔 본문만 꼼꼼히 읽고, 정답지의 풀이와 독해비법들을 함께 살펴볼 계획이에요. 한학기동안 꼼꼼하게 교재를 정말 씹어먹듯 내것으로 만들 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