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연산 5-B : 초5 수준 - 초등 연산의 빅데이터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크기변환_DSC05845.JPG


선행학습일 필요하다면 초등수학에서 기본은 연산공부죠. 사실 다음학기 선행은 선행이 아니라 예습? 미리보기 수준이라고 하더라고요. 저희 아이는 5학년 1학기를 시작할때도, 아니 4학년때도 빅터연산을 계속 풀어왔는데요. 5학년때도 꾸준히 방학 선행학습으로 수학연산은 빅터연산에게 믿고 맡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초등수학연산문제집은 제 학년에 배워야 하는 학습과 약간의 선행학습을 담고 있어요. 그래선지 빅터연산에서도 초등5학년수학연산문제집으로 과정을 살펴보면 1학기 5A, 2학기 5B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1학기때도 초등5학년수학연산문제집을 빅터연산을 풀면서 제가 8장은 따로 안풀었어요. 


왜냐하면 저희 아이는 선행학습이 아닌 제학기 현행을 위주로 공부를 해왔기때문에, 그리고 평범한 아이다보니 괜히 앞서 가다가 넘어질까 꼼꼼하게 제학년 학습에 충실하게 해서 초등5학년 수포자로 만들지 않는게 목표였어요. 학원을 전혀 다니지 않고 오로지 집표로만 공부하다보니 어렵거나 부담스러우면 힘들어하잖아요.


초등5학년의 수학연산에 있어서 약수와 배수, 최소공배수와 최대공약수, 약분과 통분, 분수와 소수의 덧뺄셈등..슬슬 어려워지는 부분이 많이 있어서 충실하되 2학기 부분은의 선행학습은 이제 7월이 시작되면서 함께 시작되었어요. 예전엔 방학시작하면 2학기 예습하기로 했었는데 해마다 방학하고나면 며칠은 또 놀아야 하고, 휴가가야하고 하면 정작 공부 안하다가 8월이 오고~ 그럼 늘어지고 그러다 어느새 방학끝?? 이렇더라고요. 그래서 흐트러지지 않게 일부러 1학기 교과학습이 슬슬 정리되고 있는 7월부터 2학기 선행학습을 시작한답니다. 


초등5학년2학기의 시작에 1학기에 배운 분수와 소수의 덧뺄셈을 바탕으로 분수의 곱셈, 그리고 나아가서는 소수의 곱셈까지 배우더라고요. 그리고 6학년에 가서는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까지 배우게 되지요. 결국 하나의 뿌리로 꼼꼼하게 아랫단계를 연습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어있어요. 빅터연산 교재는 1학기 책인 5A 권의 마지막 장이 분수의 곱셈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서 1학기 학기중에 사실 안풀고 그냥 두었고요. 7월이 되면서 풀기 시작했답니다.


대부분 문제집 고르실때 2학기니가 2학기책으로 초등5학년수학연산문제집 구매하시잖아요? 저는 솔직히 1학기분, 즉 5-1이나 5A나 9권이라고 써있는 연산문제집을 추천해요. 왜냐하면 대부분의 연산문제집은 현행과 선행의 과정을 함께 담고있고 전학기 혹은 전학년의 연산이 완벽하지 않으면 다음의 것이 부족해지기때문에 방학이 시작될때는 복습을 하면서 새학기를 준비하는 연산문제집이 좋더라고요. 


그리고 저흰 5A 파트는 다 끝내고 초등5학년 2학기 과정의 시작 분수의 곱셈부분을 풀기 시작해요. 


빅터연산을 아이가 즐겨하는 이유는 첫째. 일단 만화구성이 있어서 아이가 만화를 보고 즐겁게 이해한다. 

둘째. 학습의 양에 부담이 없다. 세째, 양이 적지만 연산의 노하우와 이해가 쉽다 입니다.

대부분의 초등5학년수학연산문제집은 그냥 문제만 죽~ 나열하기 바쁜데요. 빅터연산은 꼭 배우는 개념설명을 다시한번씩 해주고, 소분류로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어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보니 개념문제집을 풀때 이해를 잘 못할 경우에도 이해를 더 쉽게 하는경우도 있과, 혹은 빅터연산을 통해 먼저 개념학습을 이해한 후 기본서를 다룰때 더 수월하게 풀어가기도 하더라고요.


연산은 습관이라고 하잖아요. 그리고 사실 재미없어요.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이해가 빠른 연산학습을 위해 쉬운 연산으로 원리부터 머릿속에 쏙쏙 넣어주는 것이 좋겠죠? 연습은 충실하되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양으로. 기왕이면 선행학습이나 현행공부를 할때 교과연계로 딱딱 진도에 맞추어 공부할 수 있다면 좋겠죠.


빅터연산은 새로운 개념학습으로 연산원리를 풀어서 설명해주면서 문제가 나오다보니 아이가 이해가 더 잘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전 주변에도 빅터연산은 초등5학년 수학연산문제집으로 선행학습이나 혹은 복습용으로 추천하고 있어요. 저희 아이는 평소 학교 단원평가에서도 연산실수는 거의 없는 아이라서, 선행학습으로 연산원리를 공부하는데 빅터연산이 적합하고요. 저희 딸아이의 단짝친구의 경우엔 은근히 똘망하면서도 시험땐 긴장하는지 연산실수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이런 친구에겐 복습차원에서 풀어보라고 추천하는 것이 바로 빅터연산이랍니다. 풀어보면 쉬운 데도 오류가 나오는 부분이 딱! 눈에 보여서 챙겨 공부할 수 있거든요.


초등5학년수학연산문제집 빅터연산의 5B단계를 보니 절반은 5학년2학기의 분수와 소수의 곱셈에 대한 공부를 하고, 나머지 반은 6학년1학기의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빅터연산만으로도 6학년 선행학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네요.


아이가 7월 1일부터 분수의 곱셈을 공부를 시작했기에 어서어서 분수와 소수의 곱셈의 신급 연산능력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한답니다.


아무리 귀찮아도 하루 한장씩 열심히 풀고 잡니다.. 기왕이면 하루 열장씩도 풀어줬으면 하는게 엄마마음인데 몰라주네! 짜식! 그래도 빅터연산 속에는 만화로 개념설명 및 문제도 단순한 반복이 아닌 사다리 타기, 정답찾기, 퀴즈맞추기 등등 다양하고 재미난 문제들 때문에 푸는 맛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초등1-3학년때는 잦은 실수와 이해력을 위해서 집에서 문제집을 풀땐 문제를 꼼꼼히 토씨하나 빼지 않고 읽는 습관을 들여줬어요. 그리고 4학년때부터는 가능한 책에 말고 수학풀이장을 따로 마련해서 스스로 문제풀이를 꼼꼼하게 적어가면서 풀이능력을 정리하는 습관을 갖게 해주려고 합니다. 이런 활동들이 미리 습관이 되어야 중학교에 가도 꼼꼼하게 풀이노트를 작성하는 연습이 되고, 본인이 틀렸을때 어디에서 오답이 나오는지 어디에 오류가 있는지, 문제풀이의 원리를 파악을 못했는지, 쓰기의 실수인지 계산력의 문제인지 꼼꼼히 찾아가려면 적어두어야 하더라고요. 


저학년때 꼼꼼히 읽는 연습이 확실히 도움이 되었고, 요즘엔 풀이를 자세하게 적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오답노트를 따로 만들 필요도 없고, 다시 풀어볼 이유도 없이 자신이 푼 풀이를 보면서 찾아가면 되더라고요.

이런 과정이 중/고등학교때도 성실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선행학습일 수도 있겠지요?


요즘은 보면 풀이는 잘 적어가는데 깨알같이 작게 쓰다보니 자기가 쓰다가 줄이 헝클어지고, 잘 못아랑보면서 실수가 나오는 듯해서 큼직하게 여유롭게 수를 적는 연습을 위해 무선지에 큼직하게 쓰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실수가 잦은 친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지요.


빅터연산을 이렇게 지면학습과 더불어 추가로 다양한 문제풀이 연습을 제공하는큐알코드가 있어요. 엄마들의 모든 요구사항을 잘도 챙겨주는 천재교육이지요? 


큐알코드 학습으로 추가적을 문제를 풀어보고 시간체크와 더불어 정답과 오답의 것도 확인이 가능해요. 아이에게 테스트로 진행하기에도 좋더라고요.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아직 아이가 풀어보지 않는 부분, 세 분수의 곱셈에서 실수가 하나 있었네요. 아직 세가지 분수의 곱셈의 원리를 완벽하게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겠지요? 앞으로 꾸준히 초등5학년수학연산문제집 빅터연산으로 부족한 부분도 차근차근 채워주는 2학기 선행학습을 해줘야 겠어요.


지금은 7월이에요. 마음급하게 당장 빅터연산 5B를 주문하시는것보단 전 5A와 5B를 모두 구매하시길 추천해요.

1학기 배운 부분을 앞부분에 싸악~ 재빠르게 풀어가면서 아이에게 혹시 빠진구멍이 없나 살펴보면서 1학기의 정리 및 2학기 선행학습까지 수학연산문제집 빅터연산으로 연산의 모든 원리와 연습을 채워주셨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