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 - 대한민국 No.1 부동산 전문가 26인의 냉철한 분석과 전망
조선일보 산업1부 부동산팀 엮음 / 북클라우드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심은 가지고있으나 접근하기 어려운 것들중 하나가 바로 부동산인 것 같아요.

그래서 서점가서 관련서적들을 찾아보고 많은 책들을 읽어보려 시도했었는데 어려운 말들과 경제용어로 읽기를 그만두었었어요.

이 책을 처음 읽을때도 우리나라 부동산 규제에 대해 잘 몰라 이게 무슨 말인가 했었어요.

다른 책들과 달리 특이한 점 부동산에 관련하여 여러사람이 인터뷰 형식처럼 지식과 경험을 주제에 맞게 토론처럼 설명해주는게 부동산에 대해 잘모르는 제가 조언을 받는 느낌이어서 읽기 편했던 것 같아요!

이런 형식이 낯설으신 분도 계실거라 생각해요!

이 책은  5장의 파트로 나뉘어 집니다!
1. 대한민국 부동산 긴급 점검
2. 역대 최강의 정책 분야별 완전 정복

3. 저성장 시대, 부동산 불패의 열쇠를 쥐다.

4.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진짜 고수의 전략

5.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은퇴전략


1장과 2장은 부동산 흐름과 정책 관련한 부동산 이야기를 주로 설명하고 있고,
3장부터 5장까지는 부동산 투자에 대한 내용과 예시, 그리고 노후관리를 위한 부동산 투자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것은 부자들의 부동산 투자에 대한 내용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서론에는 문재인 대통령 집권하에 바뀐 부동산 정책에 대한 내용을 먼저 설명해주고 있어요!
뉴스에서 들은 부동산 이야기는 재산세니 투기억제니 집값조정이니 이런 단어만 듣다보니 실제로 어떤 정책이 이뤄지고 있는지
저는 잘 몰랐어요.

다양한 정책들로 무분별한 투기 억제와 가계부채의 축소를 위해 만들어진 정책들로 보여지는데,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장애물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 있어 확실히 알고 넘어가야 할 지식이라고 생각되었어요.

부동산을 알려면 먼저, 정책과 흐름을 알아야한다!


-  - 하락장에도 버는 진짜 부자들의 제태크

이러한 규제 속에 부자들은 과연 어떻게 투자를 하나 궁금했어요.
하지만 "하늘이 무너저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옛말처럼
"정부의 규제로 시장이 심리적으로 위축되기는 했지만 저금리 유동성 장세에 따라 희소성이나 장기적 발전 가능성을 갖춘 지역에 대해서는 여전히 수요자의 관심이 점에 주목하여 단기전략과 장기전략을 세워 규제의 여파에 대응하되, 장기적으로 자산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보유하는 전략을 펼친다"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무작정 투자가 아니라 시기와 기회를 보고 알맞은 전략 짜내어 투자를 하는게
바로 '부자' 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진짜 고수의 전략 : 초보 투자자를 위한 성공원칙

저는 부동산의 ''자도 모르는 완전 초보이기에 어떻게 투자를 시작해야하는지 가장 초첨을 두고 있었어요.
한마디로, 묻지마 투자가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시작해야한다는 것이었어요.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자 자기만의 투자를 해야하는 제대로된 목표설정> <확고한 투자원칙 하에 지역과 시기, 자금을 분산>하는 방법을 읽혀야한다고 합니다.

투자란, 본디 위험부담을 안고 이익을 얻기 위해 시작하는 것인데,
잃지 않는 투자라니....
이해가 안되기는 했어요.

하지만 방법에 대해 읽고나서 내가 투자를 해도 잃지 않을 있다는 발판을 만드는 투자 목표와 투자 원칙을 가지고 시작하라!라는 말로 생각을 하니 이해가 됬어요!

특히 돈을 모으는 이유가 명확하다면, 전략적이고 전투적인 투자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어요.


- 연예인 부동산 투자의 예시 : 얼굴마담이 건물값을 좌우한다.

책을 읽다가 연예인 부동산 성공사례 개그맨 박명수씨의 아내 한수민씨의 투자 성공사례에 눈이 갔어요.
회사가 근처라 자주 한수민 씨가 구입했었다는 건물의 스타벅스를 방문했었는데,
근방에서는 알아주는 투자성공신화였어요.

주변에 까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사거리 신호등 바로 앞에 있는 스타벅스는 점심식사 길을 건너는 회사원들의 이목을 끌기 충분했고, 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텀블러 전시들 또한 너무 매력적이었어요.

1
층의 얼굴마담인 스타벅스 덕에 건물값이 오를 있는 말에 매우 공감하면서 읽을 있었어요.


- 은퇴전략 : 매달 부동산 월급통장 만들기

돈을 안벌어도 매달 500만원씩 월급처럼 내통장에 들어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
매일해도 질리지 않는 꿈이죠.

예전 저희 부모님 시절인 1980년대에는 예금금리가 12% 육박하여 통장에만 돈을 넣어두어도 돈이 저절로 쌓이니, 노후 걱정을 사람이 비교적 적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아야 3% 금리속에서 앞으로의 노후를 꾸준하게 책임지는 제태크 중의 하나가 바로 부동산이라고 합니다.
정책의 변화에 따라 규제가 많이 생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임대시장의 흐름이 전세에서 월세로 흘러감은 이를 더욱 확신하게 만드는  이유로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부동산이 꽉찬 월세를 받는 것은 아니죠.
무엇보다도 ", 이곳에서 월세를 내고서라도 살고싶다."라는 마음이 드는 목을 잡는 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런 유망지역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서 참고할 있어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초년생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시기에서 부동산은 저에겐 머나먼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하나씩 알아두면 언젠가는 활용할 수 있는 지식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앞으로의 부동산 변화가 크게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있는데, 그때는 우리가 어떤 나이로 살아갈 지 모르니

기초부터 알아가기에 꽤 괜찮았던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