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1
김상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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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Universe)의 합성어이다.

말 그대로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그렇기에 당연히 나의 분신인 아바타가 존재하는 플랫폼 정도가 메타버스가 아닐까 생각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대표적으로 제페토, 게더타운, 심즈, 마인크래프트 정도로만 단정지었었다.

게임도 비슷하다고 생각했지만, 게임 속에서는 게임을 위한 분신이니, 현실의 나와는 조금 상관없다고 막연히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 게임 뿐만아니라 더 나아가서 현실과 이어지는 가상의 모든 것들이 다 메타버스 속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기술연구단체인 ASF에 따르면 메타버스를 네가지로 분류하는데,

증강현실(AR)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가상 세계 이렇게 분류한다.

증강현실 메타버스는 현실에 가상을 끌고 오는 세상으로, 대표적인 예시로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 있다.

특수 렌즈만 끼면 현실에서 실제로 전투를 할 수 있는 게임을 보여주는데 대표적인 증강현실 메타버스로 볼 수 있다.

라이프로깅 메타버스는 한 마디로 정의하면 SNS라고 이해했다.

나의 개인적인 현실 삶을 복제해놓은 디지털 공간, 유투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이 모든 것이 라이프로깅 메타버스로 분류된다.

SNS는 SNS지, 메타버스라고?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어쨋든 가상공간에 현실을 공유하는게 맞긴하니 그렇게 정의된다고 한다.

현재 사라졌지만 메타버스에 가장 가까운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중 하나가 바로 싸이월드다.

내 분신이 있고, 현실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공간. 이렇게 보니 메타버스가 맞는 것 같다.

거울 메타버스는 공공연한 현실을 가상현실에 복제해놓은 디지털 공간으로 분류된다.

구글 지도나 에어비앤비, 배달의 민족이 여기에 해당되고, 대한민국에서 제일 대표되는 거울 메타버스는 바로 카카오다.

카카오는 가상의 세계지만, 현실의 택시, 선물, 쇼핑, 미용실, 패션까지 아우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가상 메타버스는 현실에도 없는 세상을 재구성해 놓은 세계를 말한다.

세계관을 가진 게임들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WoW나 LoL, GPA 같은 게임은 현실 유저가 하지만, 그 안에 또 다른 세계관이 있다.

그 안에서도 다양한 경제활동과 문화활동이 이루어지고, 실제 연구 대상으로 쓰여질만한 사회적 문제도 발생한다.

현실과 관계있는 가상의 공간, 이 모든 것이 다 메타버스였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우리 모두 이미 메타버스 속에서 살고 있다고 생각했다.

카카오와 배민으로 생활을 영위하고(거울 메타버스), 인테리어를 위해 AR을 통해 가구 사이즈나 포스터 디자인을 확인하며(증강현실 메타버스), 그런 나의 일상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고(라이프로깅 메타버스), 친구들과 동물의 숲에서 만나 마을을 가꾸고 미션을 클리어하는(가상 메타버스) 삶이다.

이 중에 메타버스가 아닌게 없다.

저자는 늦기 전에 메타버스에 올라타라고 하지만, 이미 우리는 메타버스 속에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우리가 메타버스에 있다는 사실을 모를 뿐!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이야기가 바로 이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우리가 모르고 지나치는 메타버스들에 대해 학문적인 관점으로 설명해준다.

저자 김상균 작가님이 교수님이라서 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재미로 이 책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러기엔 약간 공부하는 느낌이다.

개인적으로 메타버스가 도대체 뭐지? 어떤게 메타버스에 해당하지? 라는 궁금증이 있는 사람들이 가볍게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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