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온원 - 일 잘하는 팀장의 대화력
백종화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효율적인 회의이자 대화 방법인 "원온원"에 대해 이야기 한다.

원온원이란 말 그대로 one on one, 사람 대 사람으로 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내가 느끼기엔 한국 사람들은 토론, 질문, 대화하는 걸 굉장히 어려워한다.

발표엔 굉장히 적극적이라고 생각했던 나 또한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있었다.

이 걸 느끼게 된 계기는 미국 교환학생을 갔을 때 였다.

선생님이 혼자 말씀하시는게 아니라 모든 것에 질문을 하고, 과제의 모든게 발표였던걸 보고 처음엔 굉장히 힘들어 했다. (심지어 영어로 말해야하는 부담감까지...!)

하지만 한 달만에 적응했고, 지금 나의 발표력의 상당 부분이 그 교환학생 기간에 성장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가 그 곳에서 원온원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동등한 조건에서 대화하며 상호적으로 발표와 대화가 이뤄지게끔 유도해주었다.

그 때는 학습의 목적으로 이루어진 원온원(실제로 원은 아니었지만..)이었고, 이 책에서 말하는 원온원은 "업무"에 적용할 원온원이며, 팀원들을 이끌어갈 팀장, 리더들이 알면 좋을 내용이다.


원온원에 대한 정의와 필요성, 그리고 자세한 진행방법과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양식, 방법이 나와있다.

첫 장을 읽을 때 까지는 그래서 어떻게 하는 건데 원온원? 이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읽다보면 어느새 고개를 끄덕이고 있는 내 자신을 볼 수 있었다.



이런 사람들이 원온원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1. 내가 팀장이 되었는데, 어떻게 팀원을 이끌고 대화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

2. 팀장은 아니지만 원활한 대화를 이끌어가는 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

3. 회사는 아니지만, 소속된 모임이나 친구 사이에서 대화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고 싶은 사람

4. 리더는 아니지만 예비 리더로써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배우고 싶은 사람

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