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고수 중등 수학 1-2 (2024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중등 수학의 고수 (2024년)
NE능률 수학교육연구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NE능률 수학의고수 중등수학 1-2 2주차 학습일지 *

 


 

수학의고수 중등수학 1-2

이번주에는 Ⅱ 평면도형 중에서도 4. 다각형 단원을 공부했어요

예습으로 기본서를 먼저 공부했고

학기중에 현행으로 응용서 한권과 준심화로 수학의고수 중등수학 1-2를

진도에 맞춰 함께 달리고 있는대요

학원을 다니지 않는 아이라 틈틈히 선행도 하려니

마음만 저만치 앞서가네요 ^^

  


 

먼저 다각형과 다각형의 대각선, 삼각형의 내각과 외각, 다각형의 내각과 외각에 관한

개념정리 부분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상기합니다

개념+ 부분에 꼭 기억해두어야 할 내용이 따로 정리되어 있기는 하지만

많지 않은 분량으로 핵심만 담고 있는 만큼 여기 있는 내용은

모두 내것으로 꼭꼭 씹어 소화가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지요

  


 

꼭 나오는 대표빈출들을 풀어보면서 핵심개념도 점검하고

다음단계로 나아갈 워밍업도 해봅니다

1단계 고득점 준비문제에서는 다각형의 대각선 개수와 다각형의 내각과 외각 등

대표 개념들과 대표문제들을 차례로 만나볼 수 있었는대요

요기서 정확히 개념과 대표유형을 이해하면

아래에 있는 유제 문제들이 술술 풀리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뒤에어 삼각형의 내각/외각의 활용, 다각형의 내각/외각의 활용으로

대표개념과 대표문제, 유제문제들이 쭈욱 이어지는대요

혹여나 유제문제에서 머뭇거리고 있으면

위로 올라가 대표문제를 다시 살펴보게 한답니다

다행히도 이번 4. 다각형 단원에서는 그런 문제없이 잘 풀어준 딸램이에요 ^^

 


 

2단계 고득점 실전 문제부터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문제부터 꼼꼼히 읽고 이해한 후

어떤 개념을 적용해 문제를 풀을 것인지

어떤 대표유형의 문제와 유사한지를 캐치하며 진행해야 해요

 


 

7번문제 딸램은 a, b, c, d, ...g의 각을 모두 구하려고 했나보더라구요

각각의 각을 구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이문제서는 내각의 특징을 이용해서 나머지 두 내각의 합을 구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캐치하네요 ^^

11번 문제는 다시 풀어보고는 아아~ 하면서 바로 오답을 해결했어요

(아 이럴때마다 표내지 말아야 하는데 ㅎㅎ

자꾸만 한번에 맞추면 안되겠니? 입밖으로 나오는 건 겨우 참지만

나도 모르게 표정으로 말하고 있어요 ^^;;;)

 

 

3단계 만점 굳히기 문제도 제법 잘 풀어나가는 딸램입니다

그런데 꼭 Challenge 문제들은 자꾸 걸려 넘어져요 ㅠ

많이 풀어보고 또 생각하면서 자유롭게 유연하게 알고 있는 개념을 적용하고

문제를 해쳐나가는 연습이 필요할 듯요

어차피 시간이 필요한 문제이고 노력도 필요한 문제인지라

앞으로 꾸준히 노력할 밖에요 ^^

다음주에도 수학의고수 중등수학 1-2 열공 홧팅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