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년 전 한류를 이끈, 고려의 역사 고전맛집 9
김종렬 지음, 김소희 그림 / 사계절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년전 한류를 이끈, 고려의 역사

 

약 천년 전 고려!!

KOREA 라는 이름을 널리 알리며 세계 곳곳에 우리의 문물을 전했죠

첫 한류를 이끌었던 나라, 고려의 이야기에요.

 


고려사 이야기가 먼저 나오구요

고려는 어떤 나라였는지.

고려사에 있는 고려 왕조의 역사

고려와 이웃나라들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보는 시간이에요.

 


고려 하면 떠오르는 고려청자!

고려사를 알아야 고려를 잘 알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려사를 편찬한 나라는?

조선이네요.

고려를 무너뜨린 조선은 고려의 역사서편찬을 중요하게 여겼다고 해요.

6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구요.

정도전이 여러자료를 모아 3년 만에 [고려국사] 를 완성했지만

잘못된 부분이 많아서 다시 하기를 여러번

1451년 문종에 이르러서 완성이 되었어요.

1454년 단종때 책으로인쇄되었다고해요.

 


관심법이 있어~~~

"엄마 학교에서 배운거랑 똑같아요."

"미리 있어보고 갈껄 그랬어요."

 

이분분이 제일 재미있었다고 하는데요

엄마 아빠의 기억속에는 옛날 애꾸눈 궁예의 "관심법이 있어~" 라는 대사네요 ㅎㅎㅎ

아이도 이부분에서 제일 재미있었다며 읽어보라고 하네요.

궁예는 사람의 속마음을 관심법으로 꿰뚫어 볼 수 있다고 했죠.

황후와 두 아들 까지 죽였구요

팔만대장경에 대해서도 잘 알수 있구요.

만화 삽화뿐 아니라 실사로도 보여주고 있어요.

 

 

 

 


이방원의 하여가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혀 백 년 까지 누리리라

그러자

정몽주가 고려를 향한 굳은마음을 [단심가]에 전하죠.

마지막 단심가에서는 맘이 찡 하더라구요

이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임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고려는 우리민족 최초로 자주적인 통일을 이루어낸 나라로서 의미가 있어요.

천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에게 많을 교훈을 주고 있는데요

이번에 고려사를 알아보면서 또 한번 새로움을 느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