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들어도 몸의 시간은 젊게
정희원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정희원 지음/더 퀘스트 출판

노인인구가 늘어나고 수명이 길어지면서 만성질환도 늘어났다. 의학계에서는 끊임없이 이 만성질환들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이 책 역시 의료계에서 노년내과를 오랫동안 진료하고 연구해온 결과물이다. 저자는 사람의 몸 만큼은 어떤 원인과 증상이 1 대 1의 관계가 아니라 너무나 복잡하다는 것에서부터 출발했다. 단지 노화가 늙어서 생긴 질환이라면 젊은 나이에 찾아오는 만성질환은 설명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저자는 만성질환의 원인이 평생 동안 축적된 노화의 결과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현상을 가속 노화라고 정의하고 이것의 해결 방법은 내재 역량 경영이라고 제시한다.

내재 역량이란 얼마나 건강하게 나이 들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로 2015년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개념이다. 8p

저자는 이 책이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만들어진 가속 노화현상을 탈출하기 위한 전략서로 기능하길 바란다. 이 책의 중요 내용은 인간은 쾌락을 원하고 쾌락이 채워지면 더 큰 강도의 쾌락을 원하게 되는데 쾌락의 강도가 증가해도 만족도는 올라가지 않는 악순환의 고리를 가지게 된단다.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잠재적 해악을 이성적으로 덜어낼 것과 '습관 해로 '를 형성하여 유익하지만 신체적, 인지적으로 불편한 것들을 편안하게 만들어야 하며 결국은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잘못된 습관부터 고치라는 것이다.

굳이 필요하지 않은 요인들로 내재 역량을 잠식하는 것이다. 초가공 식품, 단순당, 술, 담배 등을 즐기는 것 등 타고난 뇌의 보상체계가 유지되지 못하도록 인위적인 자극원을 쏟아붓는 모든 일이 여기에 해당한다. 70p

현대인의 삶이 스스로 그 스트레스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3부에서는 가속 노화를 더욱 증가시키는 것을 줄이는 또 다른 방법으로 마음의 습관 즉 마음 챙김을 강조한다. 마음 챙김은 집중력, 작업기억력, 문제해결력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다만 마음 챙김은 임상실험이 불가능하여서 지표화하기가 힘들지만 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볼 때 규칙적이고 절제된 삶의 방식과 긍정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내가 인상적인 것은 수면 부족이 강력한 가속 노화 인자라는 것이다. 현대인은 바빠서든, 시청각 소재가 많아서 든, 무한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지는 유해한 핸드폰 사용으로든 수면 부족이 일상화되어있다고 한다. 게다가 수면 부족이 치매 발병률을 10년쯤 앞당길 수 있다는 대목에서는 우리의 삶의 태도가 얼마나 불합리한가라는 생각에 한심한 생각이 들었다.

가속 노화를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삼독(탐욕, 분노, 어리석음)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하는 것 이외에도 우리 주위에서 찾을 수 있는 식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단다. 그 습관이라는 것이 대단한 것은 아니고 잡곡을 섞어 먹고, 두부와 콩을 즐기고 녹색 채소와 올리브오일을 충분히 먹어주는 것만으로도 노화를 감소시키는 근육이 만들어진다고 한다. 가속 노화는 신체적으로 올 수도 있지만 지나치게 얽히고설킨 사회적 연결망에서도 올 수 있는데 그런 관계 말고 우선순위가 밀리는 경제적이지는 않을 수 있지만 봉사활동, 종교활동, 사회참여, 문화활동 같은 활동하기를 권한다. 사회는 바쁘고 빠르게 돌아가고 생명은 연장되었지만 늘어지는 수명만큼 삶의 질이 높아진 것은 아니다. 이 책은 단지 운동을 열심히 하고 정크푸드를 먹지 말고, 좋은 생각만 하자는 책은 아니다. 사회가 이렇게 변하고 있고 그 사회의 흐름에 맞게 삶의 태도와 생각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