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실험, 무엇이 문제일까?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4
전채은.한진수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근래 동물권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히 동물실험 반대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비건' 화장품이 출시되고 있고 실험에 투입된 동물들의 이후 대처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동물복지단체에서 일을 하거나 이에 관해 공부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들이 동물실험이 왜 문제가 되는 지를 알기 어려운 상황이다. 동물실험이 어떤 윤리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얼마나 불필요한 과정인지 알려주는 책들은 대부분 대학교 전공서와같이 어려운 전문서적들 뿐이기 때문이다.
그 지점에서 동아 엠앤비 출판사의 사회, 과학 교양시리즈 <동물실험 무엇이 문제일까?>는 타깃이 10대인만큼 쉽고 간결하게 정보를 전달한다는 데서 빛을 발한다. 동물실험의 역사부터 법률 논쟁, 종류, 찬반양론과 실험동물 복지에 관한 자료와 예시들로 촘촘하게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또한 이 책은 철저히 중립의 입장에서 동물실험에 관한 윤리적인 고민과 사후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고민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어쨌거나 현재까지 만들어진 신약이나 백신들은 거진 동물실험을 통해 만들어졌고, 윤리적인 관점 외에도 실제로 꼭 필요한 단계일수도 있고 때에따라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섯불리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평소 동물실험의 문제점이나 현황에대해 무심하게 대처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나자신이 마냥 인류주의적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본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가질 수 있었다. 앞으로 동물권과 실험에 관해 더 많이 고민해보고 관심가질 필요가 있겠다는 경각심이 든다. 우리사회가 수 많은 사회적 합의 끝에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