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과 함께 읽는 조선왕조실록
노회찬 지음 / 일빛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교사상이 지배했던 봉건왕조로써의 '조선'은 내가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이해하고 있었던 

 죽은 역사였다.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근대사외의 대한민국의 역사에 대해 흥미를 가졌던 적조차 없었기 때문에 

 나의 조선이란 나라에 대한 이해는 사극 드라마에서 보았던 그런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난 조선사람들의 삶을 보았고 희노애락을 느꼈으며 조선 역시 사람들이 역동적으로 저마다의 역사를 만들어나갔던 살아숨쉬는 역사였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게 되었고, 나의 선조(까지 거슬러 올라갈 것도 없이 나의 할머니 역시 대한독립 이전 조선사람으로써의 역사를 갖고 있지만)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었던 것 같아 기뻤다. 

 자칫 지루해질 수 있었던 옛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준 노회찬씨에게 감사하구,  

 

그의 정치인생에도 축복을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