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곰한 계산력 초등 5-2 달곰한 계산력
NE능률 수학교육연구소.서효림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홈공으로 문해력 키우기 달곰한 문해력

달곰한 계산력으로 연산 실력 탄탄히 키우기

초등5학년 겨울방학공부는 달곰시리즈로♡

윤이가 특히나 달곰한 계산력을 너무 좋아해요

어제 겨울방학을 시작한 윤이와 알찬 방학을

보내기위해 달곰한 계산력 초등 5-2 시작했어요

저는 선행보다는 현행 위주로 진행을 했는데

현실적으로 선행을 전혀 안할수는 없기에

아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아이 기준에 맞게

천천히 방학동안 진행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초등5학년수학 달곰한 계산력

하루2쪽 44일 연산 실력 키우기♡

아이들 방학때 학습 격차가 많이 벌어지게되요

잘하는 친구는 더 열심히 하고 방학이니깐

쉬엄쉬엄해도 되겠지하며 노는 친구도 있죠

윤이는 학기중엔 공부하자고 하면 이런저런

핑계로 쉽지가 않아서 방학을 이용해 공부를

많이 시켰는데 오히려 학습 효율이 떨어지는

일이 생기기도 했어요 그래서 평소엔 제가

학습계획을 세웠는데 이번엔 윤이 스스로

학습계획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게

해주고 저는 믿고 지켜보도록 해보려고요~~~







수학 개념들이 딱딱한 설명과 식으로 되어있어

반복해 읽어도 이해가 안되고 엄마는 왜 못 푸냐

옆에서 달달 볶으니 아이는 점점 수학이 싫어지고

결국 아이들은 수포자의 늪에 빠지게 되는데요

어려운 개념 설명은 이제 그만 stop

비주얼씽킹으로 이해력과 기억력을 높인

달곰한 계산력으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요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는 다른사람에게

설명할 줄 알아야 진짜 아는 것이잖아요

'선생님의 칠판'을 활용해 아이가 직접

저에게 설명해주는 시간을 가지며 재미있게

개념을 익히는 시간을 갖고 있어요






어떤 자리까지의 어림수를 만들 때

구하려고 하는 자리에 1을 더하고

그 아래 수들을 0으로 나태내면 올림

구하려고 하는 자리의 아래의 자리를

전부 0으로 하는 방법을 버림이라해요

구하려는 자리 바로 아래 자리의

숫자가 0, 1, 2, 3, 4이면 버리고

5, 6, 7, 8, 9이면 올리는걸 반올림이라 해요

초5수학 어림하기 원래 어려운 단원인가요?

수월하게 넘어갈 줄 알았는데 아이는 힘들어하고

저는 아이를 가르치며 속에서 천불나고(부글부글)

달곰한 계산력은 어려운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줘 아이들이 풀기에도 쉽고

엄마도 연산 지도하기 쉬운 교재라 넘 만족해요






초등5학년수학 달곰한 계산력

2020 올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2020

23.01 올림하여 일의 자리까지 23

구하려는 자리 바로 아래 자리 숫자가

0이라 그냥 23이라고 했다고 해요

이 부분이 조금 헷갈리다고 하더라고요

올림은 구하려는 자리수 미만의

수 전체가 0보다 크면 올리고

반올림은 바로 아래 자릿수 하나로

올리거나 버린다고 다시한번 얘기해줬어요







초등5학년수학 달곰한 계산력

구하려고 하는 자리의 아래 수가

모두 0이면 그대로 두면 되요!!

0.40 소수 끝자리 0을 여전히 쓰네요!!

똑같은 실수가 나온다면 그건 실력이 될 수 밖에요

문제를 더 많이 풀고 계속해서 얘기해서

이런 작은 실수들도 점점 줄었음 좋겠네요^^







수학 개념을 어떻게 가르쳐야할까?

이 정도 얘기하면 확실하게 이해했겠지?

엄마표학습하면 고민되는 순간이 찾아오죠

초등5학년수학 달곰한 계산력

개념을 다시 한번 짚어주는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윤이는 집중력이 많~~이 부족한 아이에요

연산 한장 풀고 있어~~~얘기하고 저는 집안일

하다가 가보면 딴짓하며 몇문제 안풀려 있곤해요

요즘은 제가 공부할때 늘 옆에 앉아있어요

집중을 못해도 욕심내서 계속 시키고

오답이 많으면 더 시키고~서로 힘든시간이었죠

그렇게 해서~~~좋은 결과가 나왔을까요?

어느순간 욕심을 내려놓고 아이가 공부하는 습관

아이속도를 이해하려고 노력했어요 다행히

달곰한 계산력 풀면서 윤이도 어려워하지 않고

양도 많지않아 딱 그 시간만큼은 집중해서 하루

공부를 마치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는것 같아요







단계별 학습이 끝나면 재미있는 놀이 연산으로

연산 실력도 올리고 재미도 UPUP

처음부터 끝까지 반올림한 숫자를 얘기하며

풀어봤는데 틀리지않고 자신있게 얘기했어요







공부가 끝나면 QR로 빠르게 채점하고

오늘의 숫자를 색칠해 로직을 완성해요

이번엔 어떤 그림이 나올지 궁금하네요♥

절대 스포를 하면 안된다고 신신당부하네요







1~5단계, 6~9단계, 1~9단계 범위에 따라

연산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어요

초등고학년이 되면 어려워지는 수학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기

겨울방학동안 새학기 대비 계획 세워

철저히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해요~~~

쉽고 재미있게 달곰한 계산력 추천해요!!




-NE능률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