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창업 - ‘일’이 아닌 ‘업’을 찾아가는 홀로서기 여행
김용태 지음 / 연암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이란 단어는 나에게는 항상 흔들거린다. 어느 순간 그래도 해봐야지 하다가 아니야 지금은 때가 아니야라는 생각이 항상 왔다갔다 들기 때문이다. 단어가 주는 느낌이 참 다양하다. 설레기도 하고, 기쁘기도 한데, 두렵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책이 주는 힘을 믿으며 책장을 넘겼다.


저자는 지금같은 불확실한 시대에 창업이야 말로 진정한 업이라며 모두들 창업을 하라고 부추기기 위해 이 책을 폈다고 하셨다. 읽기 전엔 창업은 이렇게 하는 게 정석이라는 몇가지의 비밀을 누설하듯 이야기를 펼치실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내 생각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생각들과 마윈의 성공방식과 애플이 아이팟부터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등 읽으면서 미래 사회에 맞는 해결책으로 창업을 내 놓으신 것 같았다. 창의성과 자신만의 경험을 함께 팔 수 있는 그런 창업말이다.


읽는 내내 중간중간 좋은 글귀들이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라든지 신문등에서 발췌되어 열정을 더해주는 느낌이 들었다. 창업이 독립운동이라는 소제목도 새롭게 와닿았고 말이다. 누구에게나 두려움과 실패가 무서운 건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는 내내 그런 생각 보다는 열정이, 한번 해봐야겠다는 그런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었던 거 같다.


실패와 성공이 같은 말이라면?

취미가 대박이 난다면?

스타벅스에서 커피가 아니라 경험을 팔듯이 빵집에서 빵을 팔면 안된다고.

왕재수 하버드생의 골똘한 취미생활이 대박을 냈다고.

마음이 다운될 때도 한번씩 이 책을 찾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