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친절한 지식 교과서 1 - 사회, 과학, 수학, 국어 어른을 위한 친절한 지식 교과서 1
김정화.김혜경 지음, 서원초등학교 교사연구회 감수, 박현주 기획 / 소울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읽기 전에 위에 작은 글씨들이 눈에 먼저 들어왔어요. 누군가 물어볼까 봐 불안한 지식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라는 이 문구가요. 저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함께 읽는 그 순간들이 참 좋아요. 그 순간들이 쌓여서 저와 아이들의 추억이 쌓였음 좋겠고 서로에게 소통의 통로가 되어주길 바라는 마음도 있거든요. 그런데 아이가 점점 자랄 수록 그 소통이 학교에서의 지식을 함께 알아가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아주 당연히 알 것 같은 내용들인데 설명을 못하겠는 것들이 생기기 시작하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거든요.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엄마가 되어 주려면 아이가 배울 지식들을 엄마로서 먼저 훑어 보는 것도 너무 좋겠더라고요.


그래서 보게 된 책이예요. 어른을 위한 친절한 지식 교과서입니다.

서두에 추천사들을 읽는데 마음에 와닿는 내용이 많더라고요. 제 눈에 계속 들어온 내용은 이 책이 지식관련 내용이지만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거란 이야기였어요.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귀에 못이 박히게 해도 아이들은 그걸 듣고 흘려 버린대요. 이유가 어른들이 자신들이 배운 내용을 알지 못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부모가 항상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모습을 보이면 자녀도 부모를 따라하며 부모가 관심과 노력을 보태면 서로간에 질문이 오갈 수 있다고 해요.


이 책이 알것 같은데 대답하기는 그런 지식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사실 우리가 다 학창시절 배운 내용이라서 어렵지는 않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다 보면 이 책이 중심이 되어 아이와 함께 읽어 볼 만한 책을 찾아보고 함께 대화할 수 있다면 정말 아이랑 소통도 하면서 진정한 공부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회, 과학, 국어, 수학 교과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에 관한 당연하고 다양한 주제들이 들어 있고요. 마지막엔 교과서 연계표도 있어서 참고하기에 좋을 것 같더라고요. 저는 부모로서이지만 한번 쭉 교과내용을 가볍게 정리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