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로역정 (완역판, 반양장) 세계기독교고전 15
존 번연 지음, 유성덕 옮김, 루이스 레드 형제 그림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힌다는 책! 존번연의 천로역정이다

최근 영화로도 개봉되어 다시 책도 인기가 높아지는 것이 아닐까

아마 내가 몰라서 그렇지 항상 인기였을 테지만 말이다.

천로역정 또 새로움의 연속이었다. 다시 읽게 된 지금의 나는 예전의 나와 다르니 당연한것임을 깨달으면서도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준 책이었다. 사실 고전을 읽다보면 존 번연님을 빼 놓고 갈 수가 없는 부분이다. 대표적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루이자 메이 올콧의 작은아씨들에서도 천로역정은 끊임없이 나오며 나다니엘 호손의 작품들도 정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을 읽다 보면 알 수 있다.

사실 이번주 내내 이 책에 빠져 있었다. 틈 날때마다 손에 들고 있었던..

이유는 딱딱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끊어서 읽어서 충분히 금방 다시 읽을 내용의 챕터들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나오는 삽화들은 정말 뚫어지게 쳐다보며 생각하게 되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지은이 존 번연은 영국에서 태어나 그 당시 설교를 하는 것은 금지임에도 계속 설교를 하고 감옥에 갇히면서도 계속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데 마음을 다한 분이다. 감옥생활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함도 하나님과 늘 함께하는 신앙생활이 함께 했기 때문이었겠지. 그랬기 때문에 천로역정이 그리스도 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것이 아닐까?

성실한 진심은 통하니깐..

저자의 말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p35

이 책은 매우 무뚝뚝하고 감정이 없는 사람들의 마음 조차도 감동시킬 수 있는 대화와 비유의 수법으로 적혀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신비하고 기이한 내용을 담은 것 같지만 실은 매우 건전하고 진실된 복음의 내용만을 담고 있습니다.

당신은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서 기분을 전환하고 싶으십니까? 어리석은 행동을 멀리 떨쳐 버리고 유쾌한 마음으로 생활하길 원하십니까? 재미있는 수수께끼들을 많이 읽고 그 답도 알고자 하십니까? 혹은 당신 나름의 묵상에 깊이 잠기길 원하십니까?

 

읽으면서 네.. 정말 그래요 혼자 끄덕이며 읽었다 하하

 

등에 짐을 지고 구원을 얻기위한 계속 책을 살피는 주인공 크리스천은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같았다

낙심의 늪..하나님께서도 좋아하시지 않으셔 아무리 좋은 재료들을 넣어도 낙심의 늪에서 변화하지 않는 이 수렁.

하지만 그래도 하나님께서는 포기하지 않으시고 이 수렁 한가운데에 튼튼한 디딤돌을 갖다 놓으셨다고.

그러나 그 튼튼한 땅은 보여도 보이지 않는 것 같지만 일단 믿음위에 설 수만 있다면 그 곳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는 얘기로 들었다

나도 그 더러운 오물과 진흙탕물 속에서 튼튼한 땅을 찾을 수 있을까? 지금은 그래도 나는 찾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 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Even though I walk through the valley of the shadow of death, I will fear no evil, for you are with me; your rod and your staff, they comfort me. Psalm23(시편 23편)

앞으로 이 구절을 만날 때마다 이 삽화가 기억날 것 같다.

그리고 아무런 위안도 얻을 수 없는 답답하고 울적한 마음으로 걸어가고 있을 때 꼭 다시 내가 찾아가는 구절이기를 아멘.

 

크리스천과 믿음 그리고 수다쟁이와 동행을 하며 나오는 이야기들.

정말 우화식으로 되어 있어서 나중에 아이들이 크면 같이 읽기에 더 없이 좋은 책임을 계속 느꼈던 책이었다. 자꾸 마음에 새기고 싶은 구절이 많아서,, 아마 또 보고 또보고 또 읽을 것 같다

 

허영의 시장에 갔을때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하는 지 보는 장면들은 정말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대변해주는듯 하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욕을 축복으로 나쁜말은 좋은 말로 박해를 친절로 어떻게 바꾸었다고..하..저 마음 보통 마음으로 나오는 마음은 아니다 분명히..

 

하나님의 말씀은 따랐지만 마음의 욕심으로 뒤를 돌아보다 소금기둥이 되어버린 롯의 아내

P.188이 여인은 소돔의 멸망이라는 심판은 벗어날 수 있었으나 마음속의 탐욕으로 인한 또 다른 심판에 의해 벌을 받게 된것이지요.

 

p88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Go to the ant, you sluggard; consider its ways and be wise!

잠언6장6절(Proverbs6;6)

 

P86

자, 힘을 내고 용기를 돋우어 나약한 마음, 두려운 마음 모두 물리치자.

가기는 험난하나 평안으로 인도하는 옳은 길을 택함이 더 나으니

 

P80

지금가지 난 무거운 죄의 짐을 지고 다녔다네.

이곳에 오기 전까지는 내 슬픔과 고통의 짐을 벗지 못하였는데

아! 이곳은 얼마나 좋은 장소인가!

여기서부터 내게 참된 행복이 시작되려나?

여기서부터 내 등의 무거운 고통의 사슬이 끊어지려나?

날 위해 수치를 받으신 그 분을 찬양하라짐을 벗어 던지려나?

여기서부터 나를 묶어 놓았던 !

 

정말 그림이 예술이다 

2부에서는 그의 아내와 가족들의 순례길의 여정이 그려진다

P269

나의 크리스티나여, 행여 그런자들을 만나거든

아주 이상한 태도로 인사하거나 그들에게 맞서 같이 욕하지 말라.

그들이 찡그리거든 부디 그대는 그들에게 미소를 보내라.

그들이 멸시하고 책잡는다는 것은

아마 본성 때문이거나 악의에 찬 보고 때문이리니.

 

p270

나의 크리스티나여, 그러한 자들은 자기 좋은 대로 놓아두고

그대를 보고 좋아할 자들을 찾으라.

결코 싸우지 말고 지극히 겸손한 자세로

순례자다운 면모를 그들에게 보이라.

나의 작은 책이여, 이제 그대를 환영하고 영접하는 자들에게 가서

다른 이들에게는 감춰 두었던 것들을 보여주고 그것이 그들에게 복이 되기를 빌며

그들이 나나 그대보다 더 좋은 순례자로 선택되기를 빌라.

 

P335

그러자 분별이 소년들에게 말했다

잘들했어요. 하지만 여러분은 계속해서 어머니 말씀을 잘 들어야 해요. 어머니께는 배울게 많거든. 그리고 다른사람이

들려주는 좋은 말씀에도 열심히 귀를 기울여야 해요. 그분들은 모두 여러분이 잘 되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니까.

또 천지 만물이 가르쳐 주는 것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해요. 그렇지만 특히 깊이 묵상ㅇ하고 배워야하는 것은 여러분의 아버지를 순례자가 되게 만들었던 그 책이에요. 여러분이 여기 있는 동안 나도 가능한 여러분을 가르칠 거니까, 신앙심을 복돋우는 문제로 질문할 일이 있으면 언제나 찾아와요. 기꺼이 대답해 줄 테니."

 

네 분별님.

이 책을 아마 나는 또 조만간 영어로 읽을 것 같다. 보는 내내 번역서에 감동을 받으면 원어로 읽고 싶어진다.

그리고 지금 나는 아이들의 엄마이자 그 다음 나여서 성경을 항상 함께하고 같이 천로역정을 읽는 순간을 내내 상상했다.

아직 천로역정 영화가 개봉중에 있는 것 같다.

영화도 같이 보러 가볼까?

좁은길이 긴거 같고 힘들지만 올바른 길이라면 그것이 구원으로 가는 하나님의 길이라면 그것을 믿고 가는 것이 올바른 길임을 인지하고 나아가자.

이 책을 성경처럼 항상 펼쳐보겠습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항상 주님이 있어 이 모든것이 함께 함을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일기를 적어야 겠습니다.

꼭 크리스쳔인이 아닐지라도 고전문학을 읽기 위해 천로역정을 읽고 읽으면 배경지식에 큰 도움이 될꺼예요.

또한 삶의 여정이 어떤 것인지 아이와 함께 나누고 싶다면 정말 재미있으면서도 교훈적인 좋은 고전문학이 될것을 확신합니다.

저처럼 다 큰 어른이에게도 마음을 남겨주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