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소득 기준으로 상위 20퍼센트(연간 소득 11만 2000달러이상)는 나머지와 뚜렷하게 분리되고 있다. 이는 통장 잔고와 월급 액수 등에서 드러나는 경제적인 분리이지만 학력, 가족 구성, 건강과 수명, 심지어 시민 공동체 활동 등에서도 분명하게 차이가나타난다. 경제 격차는 점점 더 깊어지는 계급 격차의 가장 가시적인 한 측면일 뿐이다.
중상류층의 규모와 그들이 집합적으로 가진 권력은 도시의 형태를 바꾸고 교육 제도를장악하고 노동 시장을 변형시킬 수 있다. 또 중상류층은 공공 담론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기자, 싱크 탱크 연구자, TV 프로듀서, 교수, 논객이 대부분 중상류층이기 때문이다.
‘상대적 계층 이동성은 필연적으로 제로섬 게임이다. 한 명이 소 득 분포 사다리에서 위로 올라가면 누군가는 아래로 내려와야 한 다. 아래로 내려오는 사람이 내 아이일 수도 있다. 부유한 아이들 의 발밑에 유리 바닥을 깔아 하향 이동을 막으면 사다리 아래쪽 아 이들에게는 유리 천장이 생겨 상향 이동 또한 막히게 된다. 우리사회가 직면한 문제는 단지 계급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이 아니라 계급 분리가 세대를 거쳐 영속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계급은 돈으로 구분되지만 돈으로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계급 격차는 학력, 안전 및 안정성, 가족 구성, 건강 상태 등 회 의 모든 면에서 드러난다.
《이코노미스트는 "노동자 계급 가구는 한 동네에 살아서 직접 아는 친구를 사귀는 경향을 보이지만, 전문직 가구는 더 넓은범위의 지인을 갖는 경향을 보인다."라고 보도했다. "무언가 해결해야 할 문제나 따내야 할 기회가 있을 경우, 전문직 가구는 대개다리만 건너면 무엇을 해야 할지, 혹은 누구에게 물어봐야 할시 리고 있는 사람(변호사, 정신과 의사, 기업 경영자 등)을 찾을 수 있다. 유리한 점들이 계속 쌓인다.
계획에 없던 임신으로 엄마가 되는 여성은 빈곤에 처할 위험과 낮은 학력에 머물 위험이 훨씬 크다.어쨌든 한 가지는 확실하다. 의도치 않은 임신과 출산은 학위를 따고 기술을 익히고 노동 시장에 탄탄하게 발을 들여야 할 중요한 시기에 여성의 삶을 (그리고 정도는 덜하지만 남성의 삶도) 망가뜨릴 수 있다.
계층 이동성과 관련해 말하자면, 헌신적인 부모를 두었고 학사 학위도 가졌다는 것은 복권에 두 번 당첨된 것과 같다. 그런 데 이 두 가지 복권 당첨이 붙어 다니기 시작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