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물리학 - 소소한 일상에서 우주의 원리까지 호기심의 문을 열어젖히는 232가지 물리학 Q&A
중국과학원 물리연구소 지음, 정주은 옮김 / 책밥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징 : 과학, 물리학, 자연과학

page : 256

독서 난이도 : 어려움

추천 여부 : 추천​

오늘 소개할 과학 책은 소소한 일상에서부터 우주의 원리까지 232개의 Q&A를 모은 <1분 물리학>입니다. 이 책을 쓴 중국과학원 물리연구소는 1928년에 설립된 물리학 종합연구기관 으로써 일반인들의 눈높이에서 과학 보급에 힘쓰고 있는 기관이지요. 중고등학생 대상 한국물리올림피아드를 주관하는 한국물리학회와 비슷한 위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책은 중국 물리연구소에서 받았던 학술적이면서도 다채롭고, 흥미로운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모은 책이에요.



책 <1분 물리학>은 일상생활에 관한 물리학에서 시작하여 상대성 이론, 전기, 우주, 양자역학 그리고 물리학 학습 요령 등의 많은 과학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총 232개의 과학 Q&A는 하나의 질문과 하나의 답변으로 구성되었고, 아무리 긴 답변도 1장을 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분 물리학' 이란 제목을 붙인 게 아닐까 싶네요. 200여 개의 물리학 질문의 경우 비교적 순한 맛 질문도 있지만 매운맛 ​질문도 꽤 많습니다.



순한맛 질문의 경우는 중학교 과학 수준의 답변으로 그다지 어렵지 않게 의문을 해결할 수 있지만, 매운맛 질문의 경우 고등학교 과학 혹은 대학교 일반물리학 그 이상 수준의 답변으로 짧게 구성되었기 때문에 좀 어렵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학에 대해 관심이 많고 꽤 수준높은 과학 배경지식이 어느 정도 있다면 <1분 물리학>의 재미를 오롯이 느낄 수 있겠지만 과포자, 물포자, 수포자, 문과생이라면 어려운 과학개념의 질문과 차근차근 자세한 설명이 부족한 답변이 많기 때문에 책의 모든 부분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책의 난이도는 매운맛 Q&A를 기준으로 고등학교 수학영역 기하, 과학탐구영역 물리학1, 화학1, 지구과학1 지식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고 해도 쉽지 않은 내용의 책입니다. 책에서 다루는 과학 개념이 공통과학 수준의 내용도 있지만 선형대수, 물리학2, 화학2, 지구과학2, 일반물리학의 내용을 다루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과학 배경지식이 없는 일반 독자보다는 과학탐구1의 배경지식을 갖고 있는 독자에게 추천하며, 특히 대학교 물리학과를 지망하는 고등학생에게 과학 독후감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