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세금 절세법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서평] 부동산 세금 절세법
부동산에 관심 없는 성인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초짜일수록 부동산에 대한 정보가 없기에 여러 책을 읽게 된다. 요즘 집값이 전보다는 내려가기는 하지만 여전히 집값은 비싸고 돈이 여유롭지 않을 때 부동산 취득으로 인한 세금이라도 조금 더 절감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부동산 세금 절세법 책이 필요하다. 시세는 비슷한 부동산이 있는데 누구는 세금을 수천 만원 더 내는 사람이 있는데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걸까. 세금은 거미줄처럼 얽혀 잇어서 첫 실마리를 잘 풀어야한다.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임대소득세 등등. 부동산 전반의 세금 관리 노하우, 수익률이 높은 재테크를 위한 맞춤별 절세법을 알려줘서 관심이 많고 2023년에 적용된 개정 세법에 알고 싶은 사람이 보면 좋다.
부자들의 자산 축적은 사업 소득, 부동산 투자, 상속 및 증여의 순서이다. 근로소득만으로는 부를 축적하기 어려워 부동산에 관심이 점점 높아진다. 세법은 매년 개정을 거듭하고 있기에 매년 공부가 필요하다. 어려운 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거나 세율과 세금의 관계도 보여주고 재산세를 하루 차이로 세금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며 몰랐던 정보도 알 수 있다. 집을 사거나 팔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6월 1일을 기억해서 잔금을 이후로 내는 게 좋다. 하루 차이로 수십만 원에서 수배만 원의 보유세를 내야하기 때문이다. 양도소득세는 잔금을 다음년 1월로 미루는 게 좋다.
집을 사려는 사람에 좋은 정보들이 많다. 취득세 납부일, 5억짜리 집을 사면 취득세는 계산법. 5억에 세금이 4500만원 정도라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드는데 생애최초대출은 취득세가 일정 금액동안 면제된다. 세금이라던가 종부세라던가 집을 사기 전에 미리미리 알아둬야할 정보들이 매우 많다. 이 책을 한 번 봐서 바로 다 이해할 순 없지만 두고두고 공부한다면 분명 부동산 절세에 도움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