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도감 - 일러스트로 보는 224명의 천사들
안제미 라비올로 지음, 이리스 비아지오 그림, 이미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절판


[서평] 천사도감


일러스트로 보는 224명의 천사들. 천사에 대해 관심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여러 천사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천사들이 나온 자료는 성경, 에녹서, 엑녹2서, 솔로몬의 유언, 바돌로매 복음서, 코란이다. 천사는 유대로 신비주의 사상인 카발라에 따르면 72명의 천사가 존재한다. 천사들도 계급이 있는데 상당히 체계적이었다. 이런 건 누가 정했고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신기하다. 제1계급 치품천사, 제2영역 주품천사, 역품천사, 능품천사, 제3영역 권품천사, 대천사, 천사.

천사는 몸도 없고 성별도 없고, 인간이 겁먹지 않게 인간 형상으로 내려온다고 한다. 천국에서도 전쟁이 일어났다. 완벽하고 눈부신 아름다움으로 신을 가장 닮았던 천사 루시퍼가 형제이자 친구인 미카엘과 전쟁을 일으킨 것이다. 결국 루시퍼는 번갯불처럼 추락해 빛에서 영원히 추방됐다. 천사도 가끔 실수하는데 이를 벌하는 감찰 천사가 있다는 것도 신기했다.

대천사 11명도 신기했다. 유명한 천사인 미카엘, 가브리엘 정도만 알았는데 신기한 천사들이 많아 놀라웠다. 특히 메타트론 대천사는 신의 오른손, 작은 하느님이라 불린다고 한다. 신과 가장 가까이 있는 대천사이며 신께 직접 받은 명령을 다른 천사에 전달한다고 한다.

67페이지만 대천사들 서사와 소개가 나오고, 70페이지부터는 서사 없이 일러스트와 짧은 소개만 있다. 다양한 종교적 전통을 지닌 213명의 천사들이 알파벳 순서대로 나온다. 천사들은 대부분 유대교, 기독교에서 나왔고 성경 속 네 글자 천사 72명 포함이다. 이후의 천사들은 이름과 어떤 천사인지 능력이 뭔지만 나오고 그들의 자세한 이야기는 나오지않는다. 말그대로 이미지와 함께 도감용으로 쓸 수 있다. 천사들 모두 능력이 있는데 277페이지 자마엘이라는 천사가 나오는데 화성과 관련된 행성 천사인데, 능력이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라고 나온다. ㅠㅠㅠㅠ 왜죠

잘 알려지지 않은 천사라 정보수집을 덜한 것인가 싶다. 천사인데 능력이 분명 있을 것이다. 그렇게 믿는다.

이 책은 다양한 천사를 알 수 있고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팝아트적인 일러스트라서 천사 그림을 배울수도 있다. 글과 그림 관심 있는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듯하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