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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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요즘 책을 안 읽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학원이나 숙제 등 할 것이 너무 많다보니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한 것도 있고, 자신과 맞는 책을 찾지 못해 독서에 입문을 어려워 하는 것도 있다. 또 시험을 위한 책 읽기, 입시용 학업용 상업용 등 다양한 사교육 때문에 온전히  책 읽기 즐거움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독서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못 누리고 있다. 2020년 문체부에 따르면 초등학생은 연간 70권 정도, 중학생 20권, 고등학생 8권 정도라고 한다. 아이들의 맞춤 공감 독서를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글자 수업보다는 책을 읽어주는 게 훨씬 좋다고 한다. 독해력은 부모가 아이에게 읽어줄 때 더 좋아질 수 있다. 아무리 바빠도 잠들기 15분은 함께 책을 읽어주었더니 아이들과 유대감도 깊어지고 이해력이나 사고력도 또래보다 수준이 높아졌다. 책을 읽을 때 엄마보다 아빠가 더 많이 읽어줘야 한단다. 아빠가 독서교육에 참여하면 가정에서 독서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아이들도 자연스레 부모를 따라 책을 읽는다고 한다. 가족이 모여 같은 책을 읽고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면 대화의 폭도 넓어지고 관계도 끈끈해진다고 한다. 


 아이의 성향에 따라 독서법이 다르기 때문에 성향과 기질을 파악하고, MBTI, 기질, 에니어그램, 다중 지능 등 다양한 것으로 아이의 성격유형에 따라 책읽기에 도움이 되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의 언어 능력의 골든타임, 뇌에 읽기 회로 만들기, 반복 독서, 요약하기 등등. 독서법으로 아이들에게 유용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책 안 읽는 아이가 있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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