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성공학 특강
정형권 지음 / 사색의나무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서평] 하버드 성공학 특강
프롤로그 부터 와닿는 말이 있었다. 역경과 시련은 성공의 씨앗이다. 약자는 걸림돌로 생각하고, 강자는 디딤돌로 생각한다. 영웅이란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세계 최고의 수재들이 모인 하버드 성공학 특강을 책 한 권으로 배울 수 있다니 참으로 좋았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오지만 극소수의 사람만이 그것을 잡을 줄 안다 - 불워 리턴
번영과 평화는 비겁한 자들을 기르고 역경은 대담한 자를 낳는다 - 셰익스피어
하버드 총장은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목표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보상을 생각하지 않고 일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한다. 세종대왕도 큰 목표를 세우고 우직히 했더니 위대한 한글을 창제했다. 크고 위대한 목표는 시대를 뛰어넘어 후손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 실패와 고난의 순간이 오면 많은 사람들이 당황하고 우오아자왕 하지만 큰 고난이 닥쳐야 큰 빛을 발하는 사람도 있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덴마크도 국민들이 황무지를 옥토로 바꾸겠다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면 개인도 국가도 절망을 딛고 일어난다.
<해리포터>를 쓴 조앤롤링도 영국 빈민가의 허름한 아파트에서 쥐가 끓고 난방조차 안되고 정부 지원 최저 생계비로 비냈다. 6살때부터 글을 쓰고 반복해서 읽는 독서 습관이 지금의 그녀를 만들었다. 그녀는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이혼을 하고 홀로 아이를 키우고 보조금으로 지내는 생활을 해도 글을 썼고 출판사에서 12번을 거절당하고 좌절했다. 하지만 신생 출판사인 블룸스버리가 그녀의 가능성을 알아봤다. 여타 출판사와 달리 직원들에게 원고를 읽으라고 하지 않고 8살 난 딸에게 읽어보라고 했다. 딸이 몹시도 좋아하자 출판했고 200개국 70여개의 출판사로 출판되 4억 5천만 부가 팔렸다.
연은 순풍보다는 역풍을 탔을 때 높이 올라간다. 매일 평온한 일상만 보내면 정신은 점점 퇴화되고 안일하게 살 것이다.
이순신이 미국해군사관학교 군사학 시간에 배운다고 해서 놀라웠다. 임진왜란 불패신화의 이순신은 13척으로 133척이 넘는 함대를 이겨낸 것이다. 삶의 벼랑 끝에설지라도 나에게 승리의 조건을 만들 기회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책 속의 많은 위인들과 인물들은 명확한 목표가 있고 꾸준히 실천과 노력을 했고 결국 이루었다. 그리고 오랫동안 깊게 생각하고 위기를 기회로 극복하였다. 성공을 이루고 싶은 사람, 다른 사람들이 성공을 배우고 싶은 사람이 이 책을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