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독서합니다 - 초등학교 선생님이 관찰한 최상위권 아이들의 읽기 습관
진향숙 외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독서합니다] 라는 제목에서부터 궁금했어요.

요즘 대두되고있는 국어 의 문제가 정말 중요함을 인지하게 되었고 그래서 독서의 중요성을 느끼고있었는데요. 초등학교 선생님이 관찰한 최상위권 아이들의 읽기 습관은 어떤것인지 궁금하더라구요. 지금 저희 아이는 초1 이거든요. 초저에서 고3까지 어떤식으로 아이를 가이드 하면 좋을것인가 에 집중해서 읽었답니다.

다양한 곳에서 근무 하신 4분의 선생님의 약력과 함께 몇년차의 선생님 이신지 아주 자세히 설명되어있어요, 초등아이가 셋이며 6학년 아이의 친구들을 모아 논술모임을 운영하시는 선생님도 계시고, 교실에서 책으로 소통하고 가정에서도 독서를 생활하는 선생님도 계셨으며, 아들의 또래 친구들을 모아서 2년간 독서모임을 진행하신 선생님도 계셨어요.

학교에서 독서 토촌 동호회와 그림책 테라피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중 고등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독서가 대입 성적은 물론 진로 선택에까지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는걸 알게되신 분까지. 네분의 선생님은 각자 아이들과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독서의 중요성에 관해 더 알게되었고, 아이들이 독서로인해 성장하는것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이렇게 책읽기에 관한 책을 쓰신것 같습니다.

차례를 보면서 책속의 내용을 어렴풋이 알수있었으며, 소제목을 통해 이야기 하고 싶은 주제들을 볼수있었답니다.

그래서저는 꼭 목차를 한번 읽어봅니다.

학교에 들어가고 이제 한달 지났 4월입니다. 학교 적응하느라 바쁜 아이잡고 아침 독서시간에 읽을 책을 꼭 가방에 넣어준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읽었는지 확인하고, 집에서는 자기 전에 또 책을 읽어요. 아니면 책읽을 시간이 없을정도로 뭐가 이리 바쁜걸까요?

하루에 영어책 2권 한글책 2권읽기가 쉽지않은 요즘. 책읽기를 생활화 하고 싶은데 학교다녀오면 이미 지친 아이를 데리고 어째야 할지 난감해요. 저학년이 이런데 고학년은 더 하겠죠. 저희는 사립을 다니고있어서 이미 4시 반에 하교를 하거든요. 학원을 가지는 않지만 하교후엔 독서만 해도 그냥 시간이 다가버리더라구요. 책속에서도 강조하는데요 국어 능력을 키워줘야 영어도 수학도 함께 올라간다고 합니다.

교과서를 이해해야 하고 수학 지문을 이해해야 문제를 풀수있다는거죠. 영어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어 어휘력이 올라가야 책수준이 더 높아지는건 어쩔수없더라구요. 청소년 시기에 신문을 읽고 독서를 하는 습관을 잡아주는것이 나중에는 더 좋은 학교에 진학하게 되고, 좋은 직업을 가지게 된다고 이야기 하고있답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아이에게 책속 내용을 한번 이야기를 해보게 자꾸 시키고있는데요. 첨엔 머뭇거리고 그래서 책을 펼쳐서 하나씩 질문을 해보기도 하고 어느 부분이 재밌었는지 이야기 해보게도했답니다. 많이 어렵지만, 연습을 해주어야 겠다 했는데 책속에서도 초저,중학년때 이미 그 학년에 맞는 문해력을 갖추고있다고 생각하고 교육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지금 시점에서 정말 꾸준히 노력해서 국어 능력을 많이 키워줘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먼저 모범을 보이고 책읽기를 생활화 하려고 노력하는중이랍니다. 어느 곳에서나 책을 읽게 해주고 싶거든요. 책을 싫어하는 아이는 없다고 하잖아요 책속의 재미를 찾는다면 책읽기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맘이랍니다. 매일 한권이 아니라 같은 책을 여러번읽거나 일주일에 삼일정도 책을 읽거나 해도 괜찮다고 하시더라구요.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하시는데 지금 저희가 저희 1000일넘게 매일 영어책을 두권씩 읽고 있답니다 그것처럼 한글도 같이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질문만들기의 중요성과 한권을 읽어도 정독하여 읽기부분을 보니 어휘챙기기, 인물 사건 배경 파악하기, 질문 나누기, 10분 글쓰기 이것들을 지금은 접목하기가 힘들지만 그림으로 그려보고 한줄정도로 정리하는것까지 해보는것으로 시작해서 정확하게 잘읽고있는지 확인해 봐야 겠어요.

지금부터 독서 습관을 잘들여서 초 중, 고에서도 힘들지않는 독서를 하는 아이로 자라길 바라는 맘입니다.

부록부분에서 부모님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을 올려 놓으셨는데요 그것을 보면서 제가 궁금했던것도 해소가 도니 좋더라구요. 그리고 아이들이 했던 교과 연계도서로 한 추천 활동을 보니 어떻게 까지 해줘야 겠구나하는것을 알게 되어서 넘 좋았어요.

지금은 1학년이지만, 6학년이 되었을때 저렇게 할수있는 아이로 성장 시켜야 겠다는 목표가 생겼답니다.

독서 교육를 체계적으로 하시고 싶은 초등 부모님께 추천합니다.

[본 서평은 책들의 정원으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