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읽는 독서의 힘 - 생각당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독서법
김지연 지음 / 다음생각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는 독서의 힘-생각당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독서법, 김지연

내 현재의 삶은 수백 만가지의 삶 중에 하나다. 독서는 이 깨닮음으로 가는 여정이고. 생각의 힘, 지식의 축적과 간접경험의 확대를 통한 자아를 발견하고 확장시키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남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 자신의 내면의 속으로 깊이 들어가 보는 것, 시간여행을 해보는 것 등 책은 생각의 힘을 길러주고, 책은 읽은 만큼 성장하게 만든다. 이것이 독서를 하는 이유일 것이다.

우리는 독서을 통해 인류의 위대한 스승의 가르침을 배울 수 있고 남의 경험과 지혜를 통해서 우리가 살 길을 암시받을 수 있다. 독서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 시대를 관통한다. 독서는 우리의 기억 속에 스며들어 우리가 세상을 보는 관찰력, 분석력, 인지력, 설득력 등, 세상을 이해하는 힘과 능력을 길러낸다. 내가 태어난 세계를 넘어, 다른 세계를 생각할 수 있고 상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독서이다.

현대사회는 개개인의 변화와 혁신을 요구한다. 독서는 현대인에게 삶의 진정한 의미와 방향을 제공해 주고 세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지혜를 습득해 준다. 우리는 같은 사건을 경험해도 각자가 지닌 가치관이나 삶의 프레임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한다.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느끼며 생각의 두께 만큼, 내 삶의 질과 행복이 결정된다. 내가 어떤 걸 깊이 생각하면 깊이 생각한대로 내 삶이 결정되는 것이다.

독서는 질문이다. -질문은 모든 학문의 기본이다.-답이 아니라 질문을 찾는 독서를 해야 한다. 책을 읽을 때는 끊임없이 의심하며 비판하야 한다. 그래야 자아가 확장되며, 내 주변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시선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