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걷는 천로역정 - 이동원 목사와
이동원 지음 / 두란노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그림하우스에 천로역정 순례길이 봉헌되었고, 이 프로젝트를 앞두고 이동원 목사는 일년동안 천로역정을 강해하였는데 이것이 책으로 나왔다. 책은 27개의 단락으로 짤막하게 나뉘어 천로역정의 이야기와 말씀, 그리고 그에 대한 이동원 목사의 쉽고 명쾌한 강해가 이어지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각 단락의 끝에는 '믿음의 순례를 위한 질문'코너가 있어서, 각 장을 읽고 그 주제에 대해 나에게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에, 한번에 책을 다 읽기보다 큐티처럼 묵상하고 음미하기에 참 좋을 것 같다.

천로역정의 주인공 '크리스챤'의 여정을 순서대로 따라가며, 순례자, 고난, 좁은문, 고난의 언덕, 평화, 믿음, 겸손, 허영, 절망, 무지 등과 마지막엔 죽음의 강과 새 예루살렘까지 이어진다.  각 장을 읽으면서 계속 나를 돌아보게 된다. 신앙의 순례길을 걸으면서 이 모든 요소들을 나 또한 다 경험할 수 있으며, 또, 경험중이기에, 부끄러워지기도 하고, 찔리기도 하며,  하나님 앞에 서게 될 날을 상상해보기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 지 묵상해보기도 하였다.  저자는 복음의 본질을 계속 강조하며, 결국, 경건의 훈련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하나님의 도움없이 살 수 없는 우리 인간이기에, 깨어 기도하며 간구하며, 끊임없이 말씀을 읽고 깨달아 순종함으로 구원받은 자로서의 합당한 삶으로 나아가야함을 도전받는다.

 

우리가 신앙의 여정을 걸어가는 길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과 유혹들을 미리 보며  개인의 경건생활을 다시금 회복하도록 도전을 준다. 그리고 필그림하우스 천로역정 순례길을 천천히 묵상하며 돌아보고 싶어진다.

* 책속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존엄한 자유를 지키고 살 수 있으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어야 합니다. - 100p

할 수 있는 모든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가라는 의미입니다. 공적으로 기도하십시오. 사적으로도 기도하십시오. 소리내어 기도하십시오. 침묵으로도 기도하십시오. 길게 기도하십시오. 짧게도 기도하십시오. 새벽에 기도하십시오. 낮에도 저녁에도 밤에도 기도하십시오. 가정에서 기도하십시오. 일터에서도 거리에서도 기도하십시오. 항상 기도하십시오..-214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