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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리딩 Speed Reading - 영어 원서를 한글 책처럼 읽는 기술
신효상.이수영 지음 / 롱테일북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책의 가치를 매기는 방법은 많이 있겠죠?

유명 저자라든가?

유명한 책의 후속물이라든가?

광고를 엄청 때리고 있다든가? 

그런데 전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느냐를 보고 평가하는 편입니다.

한번 서점에 나가서 수많은 책들... 특히 번역서가 아닌 한국책들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영어 공부방법론, 혹은 그냥 공부방법론 책 중,

과연,

이 책처럼 많은 자료를 참고해 오랜 기간, 여러 사람의 노력을 들여 만든 책이 있는지요?

대표적으로 영절하의 경우 거의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담에 K라는 가상의 인물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매우 가벼운 노력의 산물이었습니다.(독자들은 이에 열광하긴 했지만)

뿐만 아니죠.

하버드에 입학한 학생, 민사고에 들어간 학생, 서울대에서 수석 졸업을 했다는 분, 수석 합격을 했다는 분, 혹은 고시 3관왕에 주식고수가 된 변호사 분...

모두들 자기 중심적으로 신변잡기적인 경험담에, 누구나 뻔히 아는 이야기를 늘어 놓기가 일수 입니다.

반면, 이 책은 근래들어 나온 영어 공부 방법론 중, 혹은 공부 방법론 중,

거의 독보적인 책입니다.

대중적인 독자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어투를 쉽게 하고, 편집을 편하게 하고, 어렵고 전문적인 내용을 뺐지만,

책을 넘기면 넘길 수록

얼마나 많은 자료를 참고해 객관화 하고자 노력했는지

독자들은 아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그것이 이 책에 대한 광고가 거의 없음에도 선전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겠죠?)

제가 보기에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인생의 목적' 부분 입니다.

앞서 예로 든 고시3관왕을 비롯한 학습서 베스트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인생의 목적을 적립하고 피나는 노력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그런 분들조차도 자신의 성공요인이 '인생의 목적'에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합니다.

'인생의 목적'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공한 1%의 사람들만이 체험적으로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거의 보편화가 안 된 개념인데다가...

'인생의 목적'을 가진 사람은 대부분 99%의 사람들이 별다른 목적없이 살아간다는 걸 알 지 못하며,

"인생의 목적'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직업에 충실하느라 바쁘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영어를 포함) 공부방법론 책들이,

근본적인 동기부여에는 무관심한 채... 기술적이거나 기교적인 측면, 즉,

학교수업에 충실하고,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하라는 식의 천편일률적인 내용을 담게 되는 것이죠.

('인생의 목적'이 충실한 사람은 누구나 학교 수업에 충실하고,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조언은 일종의 '기술'내지 '기교'만 알려 줄 뿐 근본적이고 진정한 '방법'을 알려주는 조언이 되지 못합니다.)

영어 공부도 물론 필요하지만,

이 책의 좋은 점은 바로 그런 근본적인 부분을 조금이나마 명확히 했다는 점에 있다고 봅니다.

아마 그래서 더욱,

새해를 맞이해 영어뿐만 아니라 심기일전 해 무언가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할 듯 하고요.

반면,

이 책은 '영절하'가 마케팅에서 써먹었던 것 처럼 적은 노력을 들이고 단기간에 성공하겠다는 식의 각오로는 쉽게 도전하지 못할 내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결국 그게 이 책의 단점이죠.

영어 공부를 하려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일단 사람을 낚고 보는 다른 영어책들에 비해) 비교적 정직하게 알려주고 있는 것...

그러니까 정직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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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입시전설 꼴찌, 동경대 가다! 1 - KBS 드라마 '공부의 신' 원작
미타 노리후사 지음, 김완 옮김 / 북박스(랜덤하우스중앙) / 2004년 5월
평점 :
품절


사실 우리나라에도 서울대 가는 일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수학능력 영어에서 거의 만점을 맞는 서울대 신입생들도, 입학 직후 TEPS시험을 보면 대부분이 500에서 700정도의 평범한 성적을 받는다. 즉, 서울대에 들어가기 위해서 모든 과목을 특출나게 잘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적당히 국어를 잘하고 수학을 잘하고 영어를 잘하면 들어갈 수 있는 게 서울대다.

 

동경대라고 해서 특별할 게 있겠는가?

 

세상엔 천재적인 사람들이 넘쳐 나는 것도 아니다. 알고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명문대 입학이다. 사람들은 모르는 것에 대해 괜히 겁먹고 두려워하며, 우러러 보기 마련이다. 아니면 매우 싫어하던가... 

 

고액과외를 해야만 서울대에 들어가고, 그걸 하지 못하는 보통 집 보통 아이들은 낙오자가 되는 것처럼 언론들은 호들갑을 떨지만 알고보면 이런 언론의 호들갑이야 말로 자기들만의 리그에서 학력이라는 장벽을 쌓아가려는 일부 특권층의 노림수인지도 모른다. 사실 그런 사람들도 알고 보면 별게 없지만, 별게 없어도 학력이 뭐 대단한 것이라도 되는 것 마냥 사회에 보여야 대접 받을 것 아닌가?

 

생각해보면 신입사원에 나오는 강호같은 이야 말로 일류 중의 일류 일류 지도 모른다.  아니 그는 일류다. 비록 지방의 이름없는 첨성대라는 곳을 졸업했지만, K-1에서 이기고 당구가 2000이며 그렇게 친구가 많은 그런 인물은 서울대에도 동경대에도 있을 리가 없다.

 

그러고보면, 강호도 결국 일류의 반역에 오른 사람이란 걸 생각해보면, 결국 개인대 개인으로서는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개발해서 그 분야의 일류가 되는 것이 자기의 소질을 개발하고 개성을 살려서 인류문화에 이바지 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소질이란 건 쉽게 찾을 수 있는 게 아니다. 우리나라나 일본 같은 교육 환경 속에서 별로 특별 활동을 할 기회도 없고.. 그런 시간도 없다. 어린 학생이라면 그런 소질을 발견할 기회는 더욱더 없다. 무엇보다 문제는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이 그렇게 특출나게 있을 리도 없다는 사실이다. 고등학교 때 배운 표준편차를 생각해보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균을 기준으로 좌 우 근처에 몰려 있고.. 편차치에서 멀어지면 멀어질 수록 사람들의 숫자는 엄청나게 줄어들 게 마련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편차라는 것을 내볼 가치가 있는 사회적으로 유용한 개성 혹은 특기 분야가 얼마나 될까? 공부 운동 예능.. 알고 보면 얼마 안되는 것이 사실이다.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찾고 보면 매우 평범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각자 특출난 소질을 가진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는 게 사회이고 보면...  그걸 깨달고 나선 당연히...

 

공부나 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런 말을 하는 어린 조카가 있다면 이 책을 주고 싶다. 

 

정말 내가 봐도 내가 고등학교 시절 이렇게 공부했구나 하는 게 딱 맞아떨어진다. 막연히 대학에 오고 가끔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생각은 아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았던.. 여러 공부 방법들의 핵심이 대체로 이 책 속에 있다. 그리고 스스로 과외하면서 그동안 잘못 가르쳤던 부분도 많이 깨닳게 되었다. 무엇보다 나태한 현재의 내 생활에 대한 반성이 될 수 있어서 좋았다. 누구나 고등학교 때 그렇게 순수하게 공부를 했던 내 자신을 동아 볼 기회가 있다면 나와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이 책은 어떤 서술적인 완성도를 위해서 쓴 것이 아니다. 알고보면 일본의 전문만화가 여기가지 손을 뻗였구나 싶을 정도로 놀라운 장르의 전문만화다. 솔직히 지금까지 만화에서 공부 잘하는 사람들은 괴물 같이 두려운 캐릭터로 묘사되거나, 아니면 자기만의 독선에 빠린 악역이었다. 아니면 둘 다였던가.., 저말이지 멀쩡한 놈을 본 적이 없다. 솔직히 만화를 보는 평범한 독자들은 남 잘된 모습을 보고 쉽게 즐거워 할 일도 없기 때문에 이런 모습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그런 측면에서 새로운 분야에 용기있게 도전한 만화 편집국의 용기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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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브라맨 1
야마다 레이지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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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최근 본 만화중에 이렇게 웃어본 만화는 "하루카 세븐틴"이후 처음이다.

 

서기 2010년 근미래. 말만 미래지 우리가 사는 지금과 달라진 건 아무것도 없다. 하긴 달라진게 있을리 없겠지..

 

주인공은 초등학교 교사다. 나이는 40이 넘긴 중년이고.. 딸은 아침부터 아버지 앞에서 담배를 피우고, 부인은 아주 대놓고 바람을 피운다. 어린 아들은 아버지에게 죽여버려라고 말하고.. 학교에서 자기 반 교실은 이미 교실 붕괴 상태다. 주인공은 그저 중얼거린다. "우리보다 상황이 나쁜 사람도 많아"...

 

주인공의 유일한 취미는 방에 틀어 박혀 30년도 전에 7회 조기 종영의 기록을 세운 특수분장 촬영물인 "제브라맨"을 보는 것.. 그리고 제브라맨 사이트에서 '사반나' 박사와  대화하는 것 제브라맨은 어떠한 초능력도 없지만, 스스로 신체를 단련해 끝까지 싸우는 영웅이다.  이 제브라맨에 반한 주인공은 자신이 직접만든 제브라맨 복장을 하고.. 흑백이 불분명한 세상에서 흑백을 가리기 위해.. 아니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사기 위해 집을 나선다.

 

화이팅 제브라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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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완 버디 7
유키 마사미 지음 / 북박스(랜덤하우스중앙)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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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처럼 여기저기 악플을 달고 다니던 사람에게는 칭찬이 입에서 쉽게 나오지 않는 법이다. 아니 내 성격 탓인지도 모르겠고... 별로 좋아보이지도 않는 MP3플레이어를 신기(神器)라도 되는 것 마냥 칭찬을 하는 리뷰어들은 어떤 면에서 부러움의 대상이다. 나도 나의 거지같은 성격을 고친다면 좀 더 남들에게서 좋은 점을 발견할 수 있게될까?

 

만화는 더욱 그렇다 극히 주관적인 예술의 한 분야인데다가.. 독자들의 성격은 극히 까다롭기까지 하다. 순정만화를 안 보는 남자들은 그렇다치고.. 특정 장르를 꺼리기도 하고.. 완간이 안 된 만화는 보지 않는다는 주의자도 있고.. 지독히 예쁜 그림체만을 편식하기도 하며.. 우리나라 만화는 보지 않는 사람도 있다.

 

만화야 즐기려고 읽는 것이니 제 편한데로라고 생각하면 그만일지 모르지만.. 만화라는 장르 자체를 즐기는 나의 입장으로선 그리고 만화야 말로 인류 최고의 오락이라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통탄할 일이다. 만화만큼 즐거움을 주고 동시에 배움을 주고 그래서 새상을 보는 눈을 넓게하고.. 책을 읽는 능력을 길려주고.. 결국 사람이 사람 구실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르가 있는지 모르겠다. 아무리 영화라도 그렇게 까지는 못할 걸..

 

유키 마사키는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너무나도 아까운 작가다. 우리나라처럼 만화는 애들만이 보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고.. 그마져도 대부분이 학원 폭력물과 스포츠물 그리고 순정만화 일색의 단조로운 풍토에선 딱 잊혀지기 좋은 작가라는 말이다. 우선 그림체가 독특한 건 논외로하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솔직히 마이너 장르에 속하는 SF에 일가견이 있는 작가인데다가.. 그 SF라는 것도 특이하게 짝이 없다.

 

일단, 치밀하다. 일권에선 외계인인 버디 쉬폰의 몸과 같이(?) 우주선을 올아가게 된 주인공이 버디 쉬폰과 그 상사의 대화를 계속 듣는다. 여러 컷 동안 대화가 이어진 후 버디 쉬폰의 상사가 묻는다. "무슨 말인지 알겠지?" "니네들 말로 떠드는데 내가 어떻게 알아듣냐?" "아차" 이런 식이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한치의 허술함에서도 아지자기한 웃음을 찾아낸다고나 할까?

 

또한 현실적이다. 겁쟁이 주인공과 나대기만 하는 버디 쉬폰, 거대한 연맹의 조긱 속에서 자기 자신 역시 한계를 지닌 버디의 상사, 지구에 침투해서 뭔가 계획하고 있으면서도 소극적이고 방관자적인 버디 쉬폰의 적들.. 여기엔 천재가 없고 따라서 단순한 영웅도 없다. 어떤 고난이 있어도 모든 것을 해결할 캐릭터가 없으니 당연히 스토리가 산다.

 

그런 스토리가 방대하게 톱니바퀴 처럼 돌아가는게 유기 마사미 만화의 특징이다. 뭔가 쌓여만하는 의문들이 있고.. 등장하는 케릭터들의 고민도 깊어만 가고.. 점점 고조되는 가운데 결말도 그렇게 스무스하게 끝난다.

 

내가 초등학생이라고 해도 이만화를 좋아하진 않았을것이다. 글시도 많고.. 결찰이 쫓아다니고 미국의 음모까지 개입하는 만화는 복잡하기 짝이 없느니까. 그러나 초등학생이었던 기분을 잊고 싶지 않은 어른이라면 반드시 봐야하지 않나 싶다.

 

무엇보다 90년대 초 거의 유일한 대중적 SF 작가 였던 그리고 그 때의 페트레이버로 소학관 만화상까지 받았던 그다. 물론 그의 전전작품인 그루밍업도 무척이나 재미있는 작품이지만.. 이런 분야에 더욱 재능이 있는 건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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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카 세븐틴 1
야마자키 사야카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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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매년 엄청난 만화를 "발견"한다. 재작년에 "BECK"이 그랬고, 그 전엔 "피아노의 숲"이 있었다. 작년엔 "노다메 칸타빌레"를 발견했다. 내가 맨처음 만화를 읽기 시작했던 시절에는 "TOUCH"도 그 중의 하나였다. 적어 놓고 보니 일관된 흐름이 있다. 천재..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면서도 뭔가 다른 매력을 지닌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것...

"하루카 세븐틴"도 그렇다.

하루카는 대학 졸업을 앞둔 여대생이다. 공부에 힘썼고.. 그래서 보통 또래의 여자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못했다. 고등학교 때 좋아하는 유명인을 유도선수인 "코가"로 정했을 정도.. 그러나 취업의 현실은 냉혹했고, 어느 곳에도 직장을 얻지 못한 그녀가 실수로 연애 기획사에 아이돌 배우로 인터뷰를 하게 되고.. 우여 곡절 끝에 나이를 다섯살이나 깎은 뒤 그 길을 간다는 이야기이다.

황당하고 기발한 설정이다.

우선 이 만화의 포인트는 그 과정에서 뭔가 다른 주인공만의 매력 묘사가 끝내준다는 게 하나다. 집지에 실릴 두 페이지 사진을 찍을러 갔다가 네 페이지로 어느새 여덟 페이지로 그리곤 여덟 페이지에 표지로 승격되는 과정은 우스우면서도 생기넘치며 인상적이다.

여기에 항상 꽃남방을 입는 기획사 사장..( 이 남자는 뭔가 비밀을 가지고 있다.) 스스로 쉽게 연애계에 적응을 못하는 주인공 하루카.. 어리숙한 직원.. 게이 매이크업 아티스트 등 모두 선량하면서 개성있는 캐릭터 또한 일품이다.

이 만화를 그린 작가는 초능력 소녀가 나오는 엄청남 흡입력을 지닌 만화 "나나세"(이건 매우 현실적인 SF물이라고 해야 될 것 같다.)같은 작품도 그리고,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는 홈 코메디 "도쿄가족"을 그리기도 했으며, 좀 특이한 학원물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스 걸"을 그린 작가이다. 매우 일관되지 않은 작품 경향이지만 하나같이 매력이 넘친다. "하루카.." 이외엔 "나나세"를 추천한다. 비록 4권뿐 이지만 손을 놓을 수가 없다.

모두가 5권 앝밖의 중편 수준인데 "하루카.."가 롱런하기를 팬으로서 바랄뿐이다. 만화를 읽고 들어와서 벌써 새벽 세시다. 만화 하나가 이렇게 나를 깨어있게 하다니..

요즘 "데스노트"가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듯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데스노트"에 버금가는 재미와 작품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일상적 삶을 묘사함으로서만 얻을 수 있는 잔잔한 감동까지 준다. 내일 당장이라도 읽는다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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