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감정수업 -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강신주 지음 / 민음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침대위에서 몇 달째 뒹굴고 있는 스피노자의 '에티카'를 기초로
삼은 책이라 읽게 되었습니다....

도통 무슨 말인지 모르겠더니 이 책과 함께 읽면서 아~~~ 하고 감탄합니다.
17세기 네덜란드 태생의 유태인인 스피노자~~ 참 신묘막측한 인간입니다.

인간의 감정, 정확히는 욕망에 관한 정의를 곰곰히 읽어보며 그의 통찰력과
영민함에 놀랄뿐입니다.
저는 이런 사람과 같의 종의 동물이라는 것이 영광으로 생각됩니다.

또하나 놀라운 것을 그러한 스피노자가 정의한 감정 하나하나의 문학작품을
대비시켜 풀어낸 작가의 아니 정확히 편집자인 문학소녀 양희정씨의 독서력입니다.

48가지 감정을 48권의 작품에 대입시켜 풀어내고 철학자의 시원한 분석까지~~

거장들의 작품과 함께 읽으니 스피노자가 정의한 감정들이 하나하나 와닿습니다.

욕망은 인간의 본질이라네요. 우리가 터부시 또는 정신적인 무엇보다는
하등하게 여기는 우리의 감정들.
감정은 자신을 보호하는 본능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배우는 감정을 억누르고 참고 인내하는 것. 과연 나를 위한 것일까요?
스스로 자기 감정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어쩌면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결국 자기 감정에 충만한 삶이 행복한 것 아닐까요?

내가 참고 인내하는 것은 결국 내가 약자이기 때문 아닐까요?
진정한 인내나 용서는 강자에게만 허락되는 것입니다.

내가 내 감정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자기자신의 욕구를 알아야만 하겠죠.

진짜 문제는 스스로의 욕구가 자신의 욕망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는 오늘을 현재를 충실히 충만하게 살아내는 것이 중요하겠죠..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14188856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