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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라 시대의 사랑 1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7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송병선 옮김 / 민음사 / 2004년 2월
평점 :
두가지로 대비 되는 것들
노화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제레미아 드 생타무르와 플로렌티노 아리사의 노년까지 기다림...
모든것을 갖고 부유하게, 가문의 무게에 짖눌려 산 우르비노 박사의 삶과
한 여자를 평생 바라보는 플로렌티노 아리사의 특별한 인생
플로렌티노 아리사의 수많은 여자들과의 멈출수 없는 사랑과
페르미나 다사를 향한 순정
페르미나 다사의 우르비노 박사와의 50년간 결혼 생활과,
플로렌티노 아리사와의 노년의 사랑
그속에 흐르는 억압받는 성, 인간의 자유, 사회라는 견고한 장벽과 결혼이라는 무덤에 대하여 더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어쩌면 단순하지만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50년간 기다리는 지리멸렬한 사랑 이야기 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나쁜것 또는 좋지 않은 것으로
치부해 버리는 나이 듦, 늙음, 죽음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합니다.
콜레라가 창궐한 직후의 세대, 콜레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세대, 콜레라와 같은 사상병을 평생 간직한 채 살아가는 남자.
이제 사회의 발전엔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노인들의 사랑을 향한 항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읽는내내 플로렌티노 아리사의 사랑에 100% 동의 할 수는 없었습니다.
정말 페르미나 다사를 사랑했을까요? 그는 페르미나 다사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습니다.
페르미나 다사에 스스로 만들어 엮어놓은 자신만의 허상을 사랑한 건
아닐까요?
전 자꾸 그렇게 읽히네요. 그래서 플로렌티노 아리사에게 감정이입이 되지않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문화적으로 이질적인 남미문화권이라 그런지 색다르게 읽히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점심먹고 해먹에 누워 낮잠자고 오후에 햇살이 잦아지면 다시 시끌시끌 해지는 장면들도 참 색다릅니다.
전 개인적으로 1권보다는 2권을 훨씬 재밌게 읽었습니다.
조금 아쉬운점이 있다는 주인공인 플로렌티노 아리사와 페르미나 다사를 제외한 인물들이 너무 단편적으로 그려졌다는 것입니다.
플로렌티노 아리사의 수많은 애인들도 좀 다각도로 묘사되었으면 좋지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음~~ 노에 맞아 죽은 노부부 이야기...
"공적인 생활의 과제는 두려움을 지배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고, 부부 생활의 과제는 지겨움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89p)
"제기랄! 이 모든 게 삼십 년 전의 일이라니!"(10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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