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춤춰요 라임 그림 동화 36
요안나 쿼.샤리나 마르케즈 지음, 프랜시스 알바레스 그림, 양병헌 옮김 / 라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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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수업에서 <마서즈 비니어드 섬 사람들은 수화로 말한다>라는 책에 대해 듣게 되었어요. 그 섬에는 선천적인 청각장애인이 매우 많아서 수어와 영어가 공용어로 쓰이고 있대요. 모든 사람들이 수어를 쓰다보니 청각장애를 장애로 인식하지 않는다는 그런 내용이었어요. 인터뷰를 하면서 한 주민에게 00이라는 사람을 알고 있는가에 대해 물었는데 그 주민은 00이라는 사람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를 할 정도로 친한 사람이었대요. 그런데 00이라는 사람이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물었을때 그건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대요. 항상 수화로 대화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요. 그 이야기를 듣고 장애는 사회가 만드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샘네 앞집에 마이네 가족이 이사를 옵니다.

그 가족은 손으로 춤을 춥니다.

쉴새 없이 손을 움직여요. 마치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것 처럼요.

목소리는 들리지 않지만 얼굴표정으로도 말을 하는 것 같지요.

샘은 길에서 마이와 우연히 마주칩니다.

세번째 만났을때는 둘이서 같이 놀기로 했어요

하지만 서로 무슨말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어요.

그리고 마이는 샘에게 손으로 춤추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둘은 쉼 없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 그림책은 청각장애인에 대해 자연스럽게 설명해줘서 좋았어요.

이야기를 나눌때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거나

쉴새없이 손으로 춤을 추는거 같다거나

얼굴표정으로도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다는 내용으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어요.

그리고 편견이 없는 어린이들을 만날 수 있어요.

말이 통하지 않아도 함께 놀고...대화가 통화지 않자 수어를 알려주고 수어로 서로 대화하고 친구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수어를 배우면 청각장애인과도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걸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되지요.

글밥이 많지 않고 그림이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워서 유아들의 수업에서도 충분히 활용가능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편견교육이나 장애이해교육의 자료로도 활용하기 좋을 것 같아요.

면지 속의 수어가 어떤 뜻인지 책 속에 나오는 수어가 무슨 뜻인지 너무 궁금하거든요. 처음엔 해석 좀 달아주지...하는 아쉬움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실제로 수어를 쓰는 사람들을 봤을때 저는 그들이 무슨 대화를 하는지 알수가 없잖아요. 이 책을 보면서도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너희들 무슨이야기 하고 있니?" 이 대화에 끼어들기 위해서는 수어를 배워야 하죠. 아니 이렇게 현실적일 수가...

몇년전에 잠깐 수화를 배운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림책<손으로 춤춰요>을 보면서 다시 수화가 배우고 싶어졌어요. 사실 해석이 있었으면 배우고 싶은 욕구는 안 생겼을것 같긴 해요.

대한민국은 2016년 1월 4일 한국 수화를 고유한 공용어로 인정했대요. 그러면 그에 맞게 초등학교 교과과정에도 수어를 넣어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이 그림책<손으로 춤춰요>를 통해 사람들의 수어에 대한 관심이 더 늘어날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예지는 책을 처음 읽자마자 전에 같이 했던 수화노래 하자고 하더라고요. 세글자송이라는 노래인데 미안해 고마워 최고야 소중해 좋아해 행복해 이렇게 예쁜 말을 수어로 배울수 있어요.
며칠간 책을 읽으면 바로 수화 노래를 하고싶다고 해서 매일 한두번씩 연습했어요.

https://youtu.be/T8NSZKNZ3e8?feature=shared


네이버카페 제이포럼에서 서평단으로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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