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힘든 마음은 없다 - 상처받은 아이에서 상처받은 어른이 된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
로버트 잭맨 지음, 이은경 옮김 / 현암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의 나를 위로해 주는 책을 만났다. 번역 제목은 보다시피 <그냥 힘든 마음은 없다>이지만 원제를 보면 조금 더 이 책의 방향성을 알 수 있다. <Healing Your Lost Inner Child> 말 그대로 내 안의 길 잃은 아이를 힐링 해주자는 책이다.

어린 시절 상처 입은 아이는 어디 가지 않고 내 안에 그대로 있다. 몸은 자라 어른이 되었지만 그 아이는 어른이 되지 못한 채 알게 모르게 현재의 내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렇다면 그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이 책에 나와있다. 중간중간 체크 리스트가 있어서 나의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짚어보며, 많은 다른 사람의 예시와 함께 치유해야 할 과정과 방법을 알아갈 수 있다. 상황-실제 사례-연습 방법이 단계별로 쓰여 있어서 차근차근 생각해 보고 실행에 옮기기 좋다.

무엇보다 책을 읽으며 가장 쇼킹했던 부분은 바로 “거절 근육”에 관한 내용이다. 거절을 잘 못하는 나로서는 내게도 언제나 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는 말이 굉장히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생기듯, 거절 근육도 연습을 통해 “다시” 키워 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