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렁뚱땅 아가씨 - 분류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2
박정선 글, 이민혜 그림, 조형숙 감수 / 시공주니어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얼렁뚱땅 아가씨] - 분류와 재분류의 개념을 이해해요.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얼렁뚱땅 아가씨, 기준에 따른 분류의 개념 익히기, 수학동화 추천) 

 


 

 

 

 

여름군의 두번째 수학그림책

네버랜드 시공주니어의 <얼렁뚱땅 아가씨>를 만나게 되었어요.

 

 

 

 


↑ 손가락부터 먼저 꾸~욱 눌러주고 가는 당신은 센스쟁이 ~ ! ↑

 

 


아무래도 '수학'이라고 하면 아무리 쉽게 써내려가도 좀 어려울 수 있죠.

그래서 네버랜드 시공주니어의 요 "수학그림책"은 좀 얇은 편이에요.

그리고 겉표지는 양장본 하드커버로 되어있지만 속 내지는 소프트페이퍼로 되어있고,

아무래도 아주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가 아니기 때문에

책 모서리는 라운딩처리가 되어있지 않아요.

 

 

 

 

 

 

 

 

이번에 <얼렁뚱땅 아가씨>를 통해 이해해볼 수학적 개념은

"분류" 개념이라고 하네요.

 

 

얼마나 쉽게 우리 아이들에게 '분류'의 개념을 전해줄 수 있을까 ...

한번 본문속으로 들어가볼께요.

 

 

 

 

 

 

이 책의 주인공 "얼렁뚱땅"아가씨의 모습이네요.

 

 

책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성격좋고 활달하고 명랑하고 어려운 일도 척척해내는 주인공 얼렁뚱땅 아가씨가 있었는데,

단, 무슨일이든 '얼렁뚱땅' 하는 바람에 늘 실수 연발이었어요.

평소에도 왕자님이 시키는 일을 얼렁뚱땅 듣고 해치우느라 실수가 많았고

왕자님은 불만도 많고 화도 냈지만 그럴때마다 얼렁뚱땅 아가씨는 그저 웃으며 다시 일을 챙기곤 했다고해요.

그런데 어느날 큰 실수를 저질러 왕자님이 화를 내고 있을 때,

그 근처를 지나가던 끼리끼리 도사가 '얼렁뚱땅'이라는 말을 '얼른뚝딱'이라고 잘못 알아듣고선

얼렁뚱땅 아가씨를 자기 조수로 데려갔답니다.

그리곤 이런저런 일을 맡겼는데, 얼렁뚱땅 아가씨는 척척 일을 다 해냈어요.

한편, 얼렁뚱땅 아가씨는 끼리끼리 도사의 성에서 모든 일을 말끔히 해결하고선

문득 떠나온 뒤죽박죽 성이 그리워져서 다시 돌아오기로 했고,

다시 돌아온 얼렁뚱땅 아가씨는 예전처럼 즐겁게, 하지만 여전히 가끔 실수도 하면서

왕자님과 성에서 즐겁게 보냈다는 이야기에요.

 

 

 

 

 

왕자님에게 크게 꾸중을 받고 있던 얼렁뚱땅 아가씨가

끼리끼리 도사를 만나 성을 떠나는 장면이에요.

냉큼 데리고 가라고는 했지만, 웬지 ... 왕자님 얼굴에 서운한 기색이 느껴지는건 왜일까요?

 

 

 

 

 

 

얼렁뚱땅 아가씨가 끼리끼리 도사를 따라 도사의 성으로 가는 길이에요.

자 ...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분류'의 개념이 등장한답니다.

 

 

 

 

 

 

 

그리고 끼리끼리 도사의 성에서 엉망진창으로 섞여있는 것들 중에서

'다른것'을 찾아내는 첫번째 임무가 떨어졌어요.

 

 

 

 

 

 

 

첫번째 임무에서 '다른것'을 찾아내는 것이 문제였다면,

두번째 임무에서는 '잘못 들어가있는 것', 즉 '관계가 없는 것'을 찾아보는 문제네요.

그리고 이어서 '관계있는 것'을 찾아보는 임무도 이어집니다.

 

 

 

'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나서는

이제는 조금더 '개념'이 개입된 문제들이 등장해요.

'과일', '바다에서 나는 것'이라는 분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네요.

 

 

 

 

 

 

다시 성으로 돌아온 얼렁뚱땅 아가씨

자그마치 100일동안 싱글벙글 웃으며 일을 했다고하니 ...

이제 더이상은 '얼렁뚱땅'이 아닌 아가씨가 되었군요 ~ !

 

 

 

 

 

 

책의 본문 내용으로 여러가지 종류의 '분류'개념이 등장해요.

즉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나누고, 또한 '끼리끼리' 묶는 작업을 '분류'라고 하는데

이런 분류의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의 능력을 키울 수 있겠죠.

유아기에는 하나의 기준으로 나누는 '분류'와

분류된 것을 다시 또다른 기준으로 나누는 '재분류'를

일상을 통해 경험하고 이를 연결해서 배우는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월령이 조금 더 높다면 얼렁뚱땅 아가씨가 왕자님에게 잘못된 심부름을 한것부터 재미있었을꺼에요.

예를 들어 ... '설탕을 갖다달라고 했는데 사탕을 갖다준' 설정이라던지,

'안경을 갖다달랬는데 망원경을 갖다준' 상황 등,

그것이 왜 '잘못된 상황'인지를 이해한다면 매 상황이 참 재미있는 '실수의 연발'로 시작되거든요.

사실 ... 우리 여름군에겐 좀 이른 시기라 아쉽긴 했지만요.

 

 

 

 

 

책의 본문내용이 끝나면 <개념을 알아봐요>라는 내용이 이어져요.

앞쪽 본문에서 배운 부분을 요약 정리하면서, 심화도 하는 부분이라고 하겠어요.

 

 

 

 

그리고 그 뒤에는 <부모님 보세요>라는 내용이 이어지는데요,

이곳은 앞쪽 각 페이지에 나온 질문들에 대한 해답지라고 할 수도 있겠고,

자세하게 나열된 설명들을 바탕으로 부모님이 자녀들에게 좀 더 쉽게 설명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른바 '가이드'라고 할 수도 있겠어요.

이 부분만 찬찬히 잘 훓어보고 아이와 함께한다면 재미있고 쉽게 책을 따라 읽을 수 있을것 같아요.

 

 

 

 

사실, 수학이라고 하면 부모님부터도 거부감을 느끼는 나머지 어떻게 가르치나 ...

막연하게 두려워하는 부모님들이 참 많은것 같아요.

정작 저부터도 나름 학창시절 '한 수학' 했다고는 하지만,

이제와서 내 아이를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하니 많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니 말이죠.

그런데 아무래도 수학은 기초적인 개념을 제대로 정립하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다는 점에 동의하는 저로서는

이렇게 쉽게 아이들이 수학적인 개념에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다면

부모세대처럼 '수학'앞에서 두려워하고 거부감 가지고 하지 않을 수 있겠구나 ... 생각했답니다.

 

 

 

 

 

자 ... 그럼 울 여름군은 이 책을 어떻게 봤는지 ... 살짝 소개해 드릴까요?

우선 ... 그냥 책을 주고서 "자...여기서 '언니야' 찾아보세요 ~ !" 했어요.

참고로 ... 울 여름군은 아직 '누나'를 못해서, '아줌마' 아니면 '언니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책을 펼치기 전에 도입부의 상황을 이야기로 전해주었어요.

"어떤 언니야가 있었는데, 성격 좋고 ... 그런데 일을 좀 얼렁뚱땅 한데요"

물론 ... '얼렁뚱땅'이 무슨뜻인지 아직 몰라요.

그래서 엄마는 ... 대충대충하는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서 보여줬어요.

"청소도 대충, 심부름도 대충, 책도 대충보고 ..."

대충대충 하는 모습을 마임으로 보여준 후에 그런걸 얼렁뚱땅이라고 한다고 설명해주었죠.

 

 

 

 

그런데 .... '얼렁뚱땅'이라는 말이 재미있었나봐요.

'얼렁뚱땅~!'하고 말하면 이렇게 빵~! 터지는 여름군 ...

 

 

 

 

 

 

왕자님의 화내는 모습이 재미있나봐요.

이렇게 한참을 들여다보고 있었답니다.

 

 

 

 

 

 

아직은 '설탕'과 '사탕'이 왜 '얼렁뚱땅' 처리한 이유인지 잘 이해하지 못하는 여름군이라

앞쪽은 대충 이야기처럼 말하며 페이지를 넘기고

드디어 조금이라도 집중할 수 있는 본론에 들어왔어요.

 

여름군은 '하양', '노랑'. '분홍'의 개념 정도는 아는편이라

색깔별로 "하양구름 어딨지?" 하는 식으로 질문을 했고

이에따라 열심히 하양구름 고르고, 노랑구름 고르고, 분홍구름 고르고 했답니다.

그리고 '바다에서 나는것'을 가르치기 위해서,

'바다에서는 물고기도 나오고, 김도 나오고, 조개도 나오고 ....' 하고 바다에서 사는 것들을 쭈~욱 설명해 준 후에

"자 ... 그림에 바다에서 나는것 중 '물고기'가 있네? 물고기 어딨지?"

하는 식으로 진행해갔어요.

여름군이 조금 더 크고나면 ... 그땐 '바다에서 나는것 어딨지?' 하고 바로 넘어갈 수 있겠죠?


 

 

 

책 끝까지 자~알 따라와준 여름군 ...

본인도 기분 좋았는지, 늘 책을 다 보고나면 엄마랑 함께 하는 의식, "만세~!"를 

이번에는 더욱 신나게 하네요.

 

 

 

 

 

책도 다 보았으니, 이번엔 활용을 한번 해보기로 했어요.

 

 

 

 

 

 

그릇 세개를 준비해서, 처음에는 한종류의 모양만 갖다놓고

같은 색끼리 같은색깔의 그릇에 모아담기를 해보았어요.


  

 

 

한가지 모양만으로 해본 색깔별 분류하기는 아주 쉽게 해냈답니다.

그 다음엔 두어가지 모양을 섞어서 우선 색깔끼리 분류하고

다음은 일단 분류한 애들 중에 같은 모양끼리 재분류하기를 해보려고 했는데

그건 ... 아직 어려운가봐요.

계속 같은 모양만으로 분류하기만 하려고 하네요.

그래서 재분류는 여름군이 조금 더 큰 후에 해보려구요.

처음부터 너무 질려버리면 큰일이니까요.

 

 

 

 


 

 

수학 ... 이렇게 처음부터 하나하나 차근차근

조금씩 조금씩 그리고 재미있게 접근한다면

전혀 어렵거나 지겹거나 두려운 학문이 아니겠죠?

울 여름군이 '수학'을 떠올리며 항상 이런 표정을 유지하길 ... 엄마는 '진심으로' 바래보았답니다.

그리고 그런 엄마의 마음을 잘 이해한듯

재미있게 수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

울 여름군의 첫 수학교재, 시공주니어 네버랜드의 수학그림책이었답니다.

 

 

 

 

 

 

[상기는 시공주니어 네버랜드로부터 서적을 무상지급받아 여름맘 아이비가 직접 체험하고 작성한 서평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