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미오븐의 초간단 집빵 레시피
마미오븐 금현숙 지음 / 허들링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주1

 
 

두구두구둥!!!!!!!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책이 배송되었다.

몇년동안 배우고싶었던 마음만 있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베이킹의 꿈을 접고 살았는데

최근에 백수가 되면서 시간이 많아져서 마음을 먹고 열심히 배우고있는 베이킹^^!!

아무 도구도 없었는데,, 무작정 중고장터를 이용해 기기들을 사고 재료들을 샀다.. 그 돈만 몇십만원.

다행히 ,, 집에오븐이 있어서 오븐비는아낄수 있었다.

나같은 초보들을 위한 책이 바로 이책이다..

어떤 도구와 재료들을 사야하는지 알려주는책,

과발효되거나, 발효시기를 모르고 열심히 만들었으나 벽돌로 변한 십몇년전 베이글.... 도서관에서 열심히 책에 써있는 레시피를 적어와서 시키는대로 했겄만 번번이 실패만 한 나같은 사람들이 꼭 읽어야하는책!!! 이책이 있었더라면 포기하지않았을텐데 ....

차근차근 소개해보겠다.

인기 유튜버 마미오븐님이 쓴 책으로

좋은점 중에 하나는 동영상을 보면서 좀더 자세히 배울수 있다는 점이다. 책 또한 정말 쉽고 자세하게 풀어놓아서 동영상과 같이하면 찰떡궁합!이다 .

중요한 목차를 먼저 보면,, 어떤내용인지 대충 짐작가능한데.. 기본에 충실하면서 기본적인 레시피들을 담은 책이다. 많이 먹는 식빵류부터 기능사자격증에 나오는 여러 식빵, 베이글, 단팥빵, 버터롤 등등의 레시피가 보여서 무척 반가웠다 !!!

제빵기능사 자격증 공부중이시거나 관심있는 분들은 이책을 보면 기본기 충실하게 정리를 정말 잘 해놓으셨군! 이런 느낌을 바로 가질수 있다^^

기본 재료들,, 나는 항상 기본을 중요시 해서 이런 재료들도 잘 알아야 나중에 가감할때 응용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그리고 어떤 재료를 사야하는지 기준을 잡을수 있어서 중요하다.

도구 또한 마찬가지,, !!

도구와 재료가 없으면 베이킹을 할수가 없는데

오븐만 하더라도 종류가 수십가지.. 뭘 사야할지 ,, 모를수도 있고, 나처럼 집에 오븐이 있어도 무슨 오븐인지 모르면 활용방법을 모르니 백프로 활용을 못한다 .. 모두모두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내용이 들어있다!!

도구들 사진과 설명,

베이킹에 정말 기본적인 도구들이라 거의 다 필요하니 마트나 중고장터에서 보이면 없는사람은 사둘필요가 있을것같다!!!

기본 상식, 단어를 어느정도 알아야 다른 책들을 볼때 이해를 할수 있으니, 모두모두 중요한 내용!!

그리고 마미오븐TIP이라는 깨알코너도 있다~

직접 만들어 보면 그전에 궁금하지 않았던 것들이 갑자기 궁금해진다 ㅎㅎ 그런 내용들을 정리해놓으신것 같다!!

나도 빵을 배우러 다니면서 학원 쌤께 물어보고 나서 알게된 내용들이다. 빵 보관을 나는 항상 냉장보관 했었는데,,냉동보관했어야 했다 ㅎㅎㅎ

그리고, 초보들이 제일 들일지말지 고민하는 기계가 반죽기 일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집에도 반죽기가 없기때문이다.... 이유는 부피도 크고 시끄럽고 비싸서 ....흑흑흑 ㅠㅠ

나같은 사람들은 제빵기 반죽기능을 활용하거나

튼튼한 팔을 이용해서 반죽해야하는데 ,,

말이야 쉽지,,, 한번도안해봤는데 손반죽을어떻게 하냐고요....ㅎㅎㅎ 그방법은 이 책에 그림과 같이 자세히 설명이 되있다.

이또한 초심자들에게 베이킹에 좀더 부담없이(?) 가까이 할수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반죽상태를 잘 비교해보며 글루텐을 확인해 보는게 중요한데 사진으로 단계별 반죽상태를 설명해 놓은세심함이 참 좋았다^^

또한 발효과정도 중요한데,,

나는 제빵의 꽃은 발효과정이라 생각한다,, 그 이유는 너무 신기해서... 밀가루가 저렇게 커지는것이 넘 신기하다 ㅎㅎㅎㅎ 제과보다 제빵기능사를 배우는 이유중 하나도 발효를 혼자 터득하기 넘 힘들기 때문이었다..

근데 사진을 보면 정말 공감이 간다!! 항상 학원에서 손가락으로 찔러보고 발효정도를 알아차리기 때문에 사진들이 친숙했다.

또 중간에. 실수나 사고를 방지하기위해 중요사항도 알아둘 필요가있다!! 뭐니뭐니해도 안전이 최고다! 오븐에 은근히 많이 데이고 다칠수 있기때문.

제일 처음등장하는 우유식빵!!

친절하게사진을 순서대로 찍어서 첨부해주셨고 순서대로 설명도 써있다. 그것도 정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

처음 빵을 만들다보면,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서 써야하는지, 실온도로 써야하는지 항상 궁금한데, 계절에 따라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마미오븐 팁에는 정말정말 중요한 내용들이 있다.

환경적 조건이나 계절마다 온도나 발효시간이 다르다는것은 학원 쌤들도 항상 강도하시기 때문에, 무조건 레시피 시간대로 한다고 항상 완제품이 완벽해질순 없다. 발효정도를 내가 알아야 더 완성된 제품을 만들수 있다!

그리고 마미오븐님의 인터뷰들도 중간중간 써있는데. 나는 정말 많이 공감가는 부분이 많아서, 이 책과 뭔가 더 가까워진듯한 느낌이 든다 .

마지막으로,, 그래도 아쉬운 점을 꼽으라고 하자면,

여러 도구들에 대한 설명들이 있어 초보자에게 좋은데, 기본적인 틀에 대한 사진과 설명이 있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생초보 시절 오란다 팬이 뭔지, 식빵틀은 뭘 써야하는지, 옥수수식빵틀, 풀먼식빵틀 등등 이름이 어려웠고 구분이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이런 것들도 같이 정리해서 넣는다면 초보자에게 더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내생에 첫 베이킹서적^^

나에게뜻깊은책이고 너무소중한 책이다,

책 말고도 여러가지 방법들로 마미오븐님과 소통하며, 즐거운 집빵 베이킹을 더 열심히 하고싶다!!

집에서 열심히 빵도 만들면서 코로나 우울한 시기를 열심히 이겨내보자^^

<마지막 한줄평>

홈베이킹 초보자, 독학 베린이, 제빵기능사 자격증 준비하는 자,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고 싶어하는 자들을 위한 세심하고 기본기 탄탄한 책

 

 

 
 
확인 취소
닫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