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시그널 - 오늘의 선택이 미래의 부를 결정한다
박종훈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가 마음에 든다. '오늘의 선택이 미래의 부를 결정한다'

이 책은 운좋게 발간되었을 때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읽었고, 이번엔 이벤트에 당첨되서 한번 더 읽게 되었다. 저자는 방송을 통해 익히 알고 있던 터고, 워낙 명쾌한 어조로 경제,사회 분야를 쉽게 설명하기에 반가운 마음에 접했던 책이다.

9월중순인가부터 시작된, 경제 변동성으로 비롯된 불안한 주식시장. 이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조언을 얻고 싶어 읽었던 책이다.

내용을 소개하면, 우리는 현재 상황만 보고 미래를 판단하려는 실수를 반복하는데, 역사는 반복되기에 과거의 경제흐름과 버블의 역사를 알면 현재, 미래의 부의 시그널을 알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 사회, 글로벌 경제 흐름과 우리 경제과 연동되기에 이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미래의 시그널을 알 수 있는 핵심이 된다. 이에 대해 미중 패권전쟁과, 인구 및 MZ 세대의 경제에 대해 쉽게 설명하였다. 저자는 현재를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칭하면서,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에 올라타야 한다고 강조한다. 혁신기술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여야 하며, 이 혁신기술의 성장 사이클을 알려주는 하이프사이클을 소개하고 있다. 이 사이클을 정확히 이해하고 기업의 현 사이클을 파악할 수 있다면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최적의 투자타밍을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고령화 문제를 투자 측면에서 새로운 기회로 보았다는 점이다. 건강한 노년층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소비와 생산 주체가 되고 있기에 이를 투자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자율주행,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최근 기술의 최대 수혜자는 이들 슈퍼 실버가 될 것으로 보고, 슈퍼 실버의 등장으로 앞으로 영생기술(건강하게 오래 살게 하는 기술)의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로 제시하였다.

신문이나 뉴스를 자주 접하는 분이라면 많이 듣고 보았을 내용이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잘 이해하도록 정리한 점이 좋았고, 경제기사로서 미래를 보는 관점, 방향을 알 수 있어 이를 투자에 잘 이용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