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재무제표 최다질문 TOP 52
양대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초보자가 봐야 할 책은 참으로 많다. 전체 시장을 보기 위해 경제 전반에 관련된 책, 투자할 섹터를 찾기 위한 트렌드 관련 책, 매수매도 시점을 찾기 위한 차트 분석책, 좋은 기업을 찾기 위한 재무제표 책 등등. 무엇보다도 여러 책을 읽다보니 투자는 탑다운 방식으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아파트 투자도 좋은 지역부터 찾고 그다음 그 지역내 저평가된 아파트나 랜드마크 아파트를 찾아 투자하듯이, 주식 투자 역시 성장하는 산업을 찾고 그다음 그 산업 내에서 저평가된 좋은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다. 결국, 계속 성장하는, 실적이 늘어나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서 재무제표는 참 어렵다. 우선 용어가 어렵고 많은 회계 용어와 숫자가 나열된 표를 보면 복잡하니 제대로 살펴보지 못하는 일이 많은 것 같다.

이 책은 재무제표와 관련된 52가지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 평소 몰랐거나 어려웠던 부분만 찾아보거나 내용을 요약정리해서 기억하기가 쉬웠다.

모두 6개 부분으로 나눠, 첫째장에서는 기본적인 재무제표에 대한 설명이다. 요약하면 재무제표에서 우선적으로 봐야 할 것은 무엇인가.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의 이익 지표와 영업활동 현금흐름 등 현금흐름 지표가 중요하다. 두번째 장에서는 기업의 실적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유동, 비유동 자산/부채의 차이점, 현금흐름표를 보는 법 등이다. 세번째 장에서는 돈되는 기업을 찾는 법, 네번째 장에서는 나쁜 기업을 찾는 법에 대한 내용이다. 영업이익이 증가하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 증가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하거나 영업적자가 지속된다면 피해야 한다. 다섯번째 장에서는 주식의 저평가, 고평가를 보여주는 지표 PER, PBR 에 대한 설명이고 마지막으로 여섯번째 장에서는 이외 회계 관련된 내용들, 바이오 기업 연구개발비 보는 법, 분식회계, 감사보고서 보는 법 등에 대한 내용이다.

꾸준히 영업이익을 내면서 영업이익현금흐름이 증가하는, 실적이 좋고 재무상태가 안정적인 기업을 골라 투자하면, 그 기업의 성장과 함께 내 투자금 역시 크게 불어날 것이다. 주식 투자 초보자로 재무제표를 모두 꼼꼼히 이해할 수는 없을 지라도 좋은 주식을 고르고 나쁜 주식을 가려낼 수 있는 눈을 갖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고, 이 책은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