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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의 최전선 - ‘왜’라고 묻고 ‘느낌’이 쓰게 하라
은유 지음 / 메멘토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수년간 영화를 한 편도 안 보는 사람은 없다. 글을 쓰고 싶은데 글을 수년간 한 편도 안 쓰는 사람은 주변에서 종종 본다. 글을 쓰고 싶은 것과 글을 쓰고 싶은 '기분'을 즐기는 것은 구분해야 한다." (본문 중)
'독서'에 대한 책이나 '글쓰기'에 대한 책은 다독가, 애서가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책이다. 나 역시 그렇다. 이 책의 내용이 궁금했고 결국 이 책을 사서 읽는 데에는 공통된 욕구가 있었을 것이다. '글을 쓰고 싶다는 것' 아니 '글을 잘 쓰고 싶다는 것'.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글을 쓰고 싶어하는 욕구가 조금씩은 있다는 사실을 살면서 자주 목격하게 된다. '아니, 저 사람이?'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의외의 사람일 때도 있고 '지금도 잘 쓰고 있을 텐데' 해서 의아한 사람도 있다. 그러나 한 번이라도 좋은 글을 써 보고 싶었던, 그래서 펜을 들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 보았던 사람들은 누구나 똑같이 궁금했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을까? 내 글은 정말 좋은 글인가?
다른 사람들은 내가 쓴 글을 읽고 어떻게 생각할까, 무엇을 느낄까?
<글쓰기의 최전선>은 특정 장르의 글을 잘 쓸 수 있는 특별한 작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 되어 갈 수 있는 과정을 안내해 주는 지침서와 같은 책이다. 이런 방법을 쓰면 글이 조금 더 멋져 보인다거나, 유려한 표현을 위해 이런 식의 은유를 사용하라거나 하는 식이 아니라 감응하는 신체를 만들고 무엇에 대해 쓸 것인지 정확히 인식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개성 있게, 간결하게 잘 표현하라는 어렵지 않지만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사실들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며 독자를 끝까지 잘 안내한다.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많이 던지게 된 것 같다. 필자가 '글은 왜 쓰는가' 얘기하면
'나는 글을 왜 쓰나? 왜 쓰고 싶어 하나?' 묻게 되고 필자가 '잘 감응하는 사람이 되라'고 얘기하면 '나는 평소에 무엇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궁금해하고 얼마나 이해하려고 했는지, 타인의 고통이나 기쁨에 잘 감응하고 있는지' 묻게 된다. 처음에 이런 이야기로 시작해 독자로 하여금 천천히 '글쓰기'에 대해 생각하게 해 준 것이 좋았다.
챕터가 넘어가면서 본격적으로 어떻게 쓰면 쉽게 공감받지 못 하는 글이 되고, 중언부언 하는 글이 되는지, 남에게 울림을 주는 글은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하나씩 짚어 가며 실제 학인들이 썼던 글이나 경험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어 이해하기 쉬웠고 공감도 갔다. 대부분 '삶에 대한 글쓰기' 수준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지만 결국은 모든 글쓰기로 확산될 수 있는 얘기들이다. 정치적인 글을 쓰는 사람이든, 그냥 혼자 일기를 쓰는 사람이든, 블로그나 SNS에 삶에 대한 잡다한 글을 올리는 사람이든, 칼럼이나 기사를 쓰는 전문적인 글쓰기를 하는 사람이든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아주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물음과 방법에 대한 얘기들이라는 점에서 누구에게든 추천할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생각지도 못 하게 내게 글쓰기 과제가 주어졌을 때, 글을 쓰고 싶은데 도무지 앞으로 나아가지 않을 때, 누군가 글쓰기로 고민하며 내게 조언을 구할 때마다 유용하게 읽을 수 있겠다. 두고두고 보고 생각날 때마다 꺼내 읽어 보고 싶은 책이다. 사실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뻔하고 당연한 얘기를 해 주면서도 너무나 가슴에 와 닿게 설명하는 필자의 문장이 아주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좋은 글을 쓰려면 질문을 많이 하라' 라는 말은 너무 많이 들어서 외우고 다닐 지경이지만 은유 선생님은 이 말도 이렇게 예쁘게 해 주신다.
"가슴에 물음표가 많은 사람이 좋은 글을 쓸 가능성이 많다. 작은 자극에도 촉발을 받고 영감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물음표가 어느 순간 느낌표로 변하고 다른 삶의 국면을 통과하면 그 느낌표는 또 다시 물음표가 된다. 내가 이렇게 믿었는데 그게 전부가 아닌가 보다, 하는 생각이 찾아드는 것이다. 그 물음표의 반복과 순환이 자기만의 사유를 낳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