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싱킹 - 속도를 늦출수록 탁월해지는 생각의 힘
황농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무한한 종교적‘ 감정은 그것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게 알려주기가 매우 어렵다.(...) 내 견해로는, 이 감정을 일깨우고 이것을 이해하는 사람들 속에서 계속 이 감정이 유지되게 하는 것이 학문과 예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몰입의 장점은 지극히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하면서 종교적인 신성함과 지고의 선까지 경험하는 최상의 삶으로 이끈다는 것이다.
결국 몰입이란 종교와는 무관한 종교 체험인 동시에 최고의 행복감을 느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집중 상태에 이르기 위해 스님들은 왜 답이 없는 화두에 도전할까. 며칠 만에 문제가 풀려버리면 몰입도가 떨어져 삼매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라도 도전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 문제가 풀리든 안풀리든 몰입 자체가 우리에게 깊은 만족감과 감동을 준다. 어떤 경우에도 몰입으로 잃을 것은 없다. 오히려 자신을 한 차원 성장시킬 경험을 하게 된다. 그래서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하는 삶도 의미 있고 축복받은 삶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 보자. 익숙했던 생각의 습관을 힘들여 바꾸려는 사람들, 쉬운 길을 선택하려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성을 떨쳐버리고 굳이 힘든 오르막길을 가려는 사람들, 타고난 잠재력을 십분 발휘해 놀라운 성취를 이루는 사람들, 마침내 인생의정상에 우뚝 서는 사람들, 그들에게는 어떤 비밀이 있는가. 그들은도전하는 사람들이다. 크고 작은 성공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 마침내 아무도 도전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일에 서슴없이 도전하는 사람들이다. 결과와는 상관없이 최선을 다하고, 그 과정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찾는 사람들이다. 행복의 비밀이 바로 그 과정에 있음을 아는 사람들이다. 바로 슬로싱커들이다. - P3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