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 미패권주의
파워즈 A. 거즈스 지음, 장병옥 옮김 / 명지사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이슬람과 미국과의 외교관계와, 또한 미국의 대이슬람권국가의 외교정책에 대해 궁금하고, 또 알길 원한다면 이 책을 읽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단지 미국과 이슬람과의 문제가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가 미국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갈팡질팡하는 이 시점에서.. 이 책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책은 이슬람원리주의에 대한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해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아울러 이란,이라크,터키,알제리 등 이슬람국가들의 정황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현재 이슬람 최대의 적인 미국의 이슬람에 대한 생각과 편견이 담겨져 있어서, 상대적으로 이슬람세력의 사상과 테러행위와 관련된 것들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미국정책입안자들이 발표한 것들과 예시가 곁들여져 현 상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장점이다.

이 책의 순서는 먼저 미국의 외교정책과 그 이해를 돕는 여러 전반적인 내용을 서두로 하며, 이란과 알제리, 이집트, 터키에 대한 미국의 외교정책을 다루며 의견을 펴고 있다. 그에 이어 미국의 외교정책의 이상과 현실을 바라보며 미국의 태도와 미국이 어떻게 해야하는가 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부록으로 오사마 빈 라덴의 반미감정을 갖게된 배경이나 그의 인생등 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당신의 시야를 넓혀주기에 충분할 것임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