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하브루타 - 창의력부터 사고력까지 아이의 공부머리가 바뀌는
김정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육아서도 읽으면서 어떻게 자녀를 키워야하는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었고 그 중에서도 하브루타를 아이가 이야기 할때쯤 시작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관련된 책도 많이 읽으면서 남편이랑 연습도 해보면서 관심이 있었는데

K-하브루타라는 책을 보고 아!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하브루타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형 하브루타는 어떤것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하브루타는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공부법인건 사실이다.

미네르바 스쿨이라는 신흥 명문으로 떠오르는 학교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생각하기, 글쓰기, 토론하기'를 핵심적으로 배운다고 한다. 

세계는 바뀌어 가고 있고 4차산업혁명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은 아직

4차산업혁명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것 같다고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으며, AI가 보편화되기 때문에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을 키우는 교육은 소통, 협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이고 미래 인재 교육의 핵심 역량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저자도 아이들과 하브루타를 시작했지만 하브루타의 교재는 성경과 탈무드이기 때문에 

종교가 없는 저자는 두 달도 못가 포기하고 말았다고 한다.

우리집도 종교가 없어 아마도 비슷한 상황을 겪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대로 포기할 수 없어 한국형 하브루타를 만들었고 '지혜톡톡'이라는 앱을 만들어 

아이와 함께 주말마다 이야기하고 대화하며 토론하였다고 한다.

책의 내용은 '지혜톡톡'이라는 앱의 카테고리인 소통, 감정, 인성,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문제 발견력, 속담, 명언, 명화, 토론, 진로직업, 합력, 미덕, 키워드를 가지고 아이와 어떤 식으로 대화를 했는지, 소통, 감정, 인성, 창의력 등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책속브록으로는 질문, 신문, 영상, 책을 활용한 하브루타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하브루타를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제 주변의 모든 것들이 하브루타의 소재가 될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지금부터 아이와 많은 이야기로 대화하며 토론까지 하며, 소통하는 가족이 되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